IoT / 미래기술 /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이 중요한 이유 : 정의, 동작 방식, 사용례

Jon Gold, Keith Shaw | Network World 2022.06.08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은 수십억 대의  IoT  및 기타 장치가 생성하는 데이터를 저장, 처리, 분석, 전송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엣지 컴퓨팅의 초기 목표는 미가공 데이터를 생성된 곳에서 기업 데이터센터 또는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대역폭 비용을 줄이는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멀티카메라 비디오 분석 등 최소한의 지연 속도를 요구하는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기술로 개념이 발전하고 있다. 5G 무선 표준이 전 세계적 확산이 엣지 컴퓨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5G는 이런 첨단 저지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더 빠른 처리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 Getty Images Bank
 

엣지 컴퓨팅의 정의

가트너는 엣지 컴퓨팅을 ‘정보 처리가 정보가 생성되거나 소비되는 엣지 가까이 위치하는 분산형 컴퓨팅 토폴로지의 일부’로 정의한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엣지 컴퓨팅은 수천 km 떨어져 있는 중앙 데이터센터에 의존하는 대신 컴퓨팅과 데이터 스토리지를 데이터를 수집하는 장치와 가까운 곳에 배치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데이터(특히 실시간 데이터)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기업은 중앙 데이터센터 또는 클라우드 거점으로 전송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공장에서 제조 장비를 모니터링하는 장치나 원격 사무실로부터 실시간 영상을 전송하는 인터넷 연결 비디오 카메라에 관해 생각해보자.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일 장치는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의 수가 증가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실시간 영상을 전송하는 하나의 비디오 카메라 대신에 수백 또는 수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생각해보자. 지연으로 인해 품질이 저하될 뿐 아니라 대역폭 비용이 천문학적일 수 있다. 

엣지 컴퓨팅 하드웨어와 서비스는 현장에 이런 여러 시스템을 위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자원을 제공해 이 문제의 해결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엣지 게이트웨이(Edge Gateway)는 엣지 디바이스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한 후 의미있는 데이터만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다.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처리한 데이터를 엣지 디바이스로 재전송할 수 있다. 
 

5G와 엣지 컴퓨팅의 관계 

엣지 컴퓨팅을 5G 외에 4G LTE 같은 다른 네트워크에 배치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기업이 엣지 컴퓨팅 외에 5G를 활용하는 것이 항상 정답은 아니다. 즉, 기업들은 엣지 컴퓨팅 인프라가 있지 않는 한 5G로부터 실질적인 이점을 얻기 어렵다. 

IDC의 엣지 전략 담당 리서치 디렉터 데이브 맥카시는 “5G 자체가 엔드포인트와 기지국 사이의 네트워크 지연을 줄여주지만, 데이터센터까지의 거리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이는 지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