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삼성 S95B 4K TV 리뷰 | 생생하고 혁신적인 OLED 화질

Jon Jacobi | TechHive 2022.06.08
TV 영역에서는 게임 체인저가 자주 등장하지 않지만, 일단 등장하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LCD, LED 백라이트, OLED, 퀀텀닷은 모두 TV 기술을 발전시켰다. 현재 후자의 두 기술을 결합한 삼성 디스플레이(삼성의 TV 사업부와 혼동하지 말자) 덕분에 우리는 새로운 게임 체인저를 얻게 됐다. 이런 결합의 첫 사례인 삼성의 S95B는 생생하고 풍부한 퀀텀닷 색상으로 OLED의 검은색을 제공하여 최고의 TV를 다시 정의하는 QD-OLED 패널이다. 실제 테스트한 결과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 Samsung
 

삼성 S95B의 디자인과 사양

필자가 테스트한 65인치급(대각선 64.5인치) S95B의 가격은 3,000달러이다(기사 발행 시점에 삼성은 가격을 약 2,800달러로 인하했다). 비싸긴 하지만 여유가 된다면 절대로 실망하지 않을 제품이다. 55인치 모델은 2,200달러다.

65인치 버전의 무게는 21.7kg이며 아이맥(iMac) 같은 받침대 스탠드(4.5kg)도 제공된다. 스탠드는 디자인이 멋질 뿐 아니라 일반적인 TV 받침대처럼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는다. 벽걸이를 위해 300mm×200mm VESA 구멍이 있다. 실제 패널은 놀랄 만큼 얇은데 기기 부분 때문에 전체 TV의 두께는 4.1cm 정도다.
 
S95B의 패널은 백라이트가 없어서 놀랍도록 얇다.

S95B에는 120Hz RGB OLED 패널이 사용됐다. RGB는 각 픽셀이 빨간색, 녹색, 파란색 서브 픽셀로 구성된 것을 의미한다. 반면 LG의 OLED TV 기술은 WRGB이며, 4번째 흰색 서브 픽셀이 추가돼 밝기를 강화한다. 또한, S95B의 RGB OLED는 LG의 필터 대신 퀀텀닷을 사용해 색상이 매우 선명하다.

S95B의 포트 선택은 표준 최신 배열이다. 4개의 120Hz HDMI 2.1 포트(1개는 eARC 지원), 안테나 및 케이블을 위한 동축, 2개의 Type-A USB, 광학 S/PDIF, Ex-Link(RS-232C) 등이다. 블루투스는 최신 5.2 버전이지만 와이파이는 한 세대 구식인 와이파이5(802.11ac)여서 조금 불편하다.
 
S95B는 최신 포트를 충실히 지원한다. 반면 RCA 오디오 같은 오래된 연결성은 부족하다.

다른 삼성 TV와 마찬가지로 S95B는 돌비 비전 HDR(Dolby Vision HDR)을 지원하지 않지만 HDR10과 HLG, 그리고 삼성의 자체적인 HDR10+ 기술을 제공한다. 돌비 비전은 없지만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와 함께 돌비 트루HD(Dolby TrueHD), 돌비 디지털 플러스(Dolby Digital Plus), 구형 돌비 오디오 버전을 지원한다.

이 외의 특징으로는 프리싱크 프리미엄(FreeSync Premium), 가변 리프레시 비율(HDMI 표준에 포함), 자동 낮은 지연 속도, 게임 모드, 영상 제작자 모드, 매우 뛰어난 채널/콘텐츠 가이드 등이다. 앱 생태계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애플 TV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365 등의 모든 주요 서비스가 포함된다. USB 포트를 사용해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로 무선 헤드폰을 쓸 수도 있다.

이밖에 앰비언트(Ambient) 모드 등 삼성의 자체적인 부가 기능과 TV의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배경 화면, 자동 음량 조절, 360도 카메라도 지원한다. 삼성 빅스비(Bixby) 음성 비서는 물론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와 알렉사(Alexa)는 음성 리모컨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삼성 S95B의 인터페이스와 리모컨

삼성은 2022년에 인터페이스를 수정해 기존 콘텍스트 메뉴를 메인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할 때 측면과 하단에 열리는 보조 아이콘 패널로 대체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더 직관적이며 읽기도 더 쉽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삼성의 UI는 대부분의 필요한 동작을 위해 경쟁 제품보다 더 많이 버튼을 눌러야 한다. 매우 단순한 형태의 음성 지원 TM2180E 리모컨은 삼성이 지난해에 도입한 것과 마찬가지로 태양광 충전 방식이다(타입 C 포트로도 충전 가능). 리모컨이 깔끔하고 멋지며 편안하기는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버튼과 기능만 제공한다.


 

삼성 S95B의 화질과 성능

필자는 S95B와 LG G2 에보 갤러리(evo Gallery) 에디션 OLED를 나란히 놓고 비교했는데, 차이가 명확했다. S95B는 순수한 흰색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지만(G2는 흰색 서브 픽셀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인 화면에서는 색상 선명도와 채도가 뛰어났다. OLED의 가장 큰 단점은 밝기인데, 삼성은 이미지 전체를 날리지 않으면서도 이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차이는 DR(Dynamic Range)이 높은 자료를 렌더링할 때 가장 도드라진다. 최대 밝기가 1,000니트를 초과해 HDR을 지원하는 G2를 능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S95B의 밝은 하이라이트는 주로 흰색 서브 픽셀에 의존하는 G2보다 색상이 풍성하다. S95B는 어두운 영역의 디테일을 더 잘 표현하는 것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필자가 테스트한 가장 풍부하고 역동적인 HDR(및 SDR) TV로 꼽을 수 있다. 단, 이번 테스트에서 색 영역을 ‘네이티브(Native)’로 설정해야 제 성능이 나왔다. '자동’으로 설정한 초기 일부 테스트에서는 잘못된 색 공간으로 재맵핑했다. 설정을 바꾸니 화질이 크게 개선됐다.
 
삼성의 S95B는 매우 훌륭한 색상을 보여준다.

한편 삼성이 LG보다 조금 뒤처지는 부분은 '처리'다. S95B는 LG보다 디테일한 장면에서 물결 현상이 더 심했고 흔들거렸다. 하지만 이런 특성은 S95B의 높은 최대 밝기와 삼성의 선명한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때문이다. S95B의 모션 보정도 마찬가지로 LG와 비교하기 어려웠다. 까다로운 S&P(Spears & Munsil) 테스트 중 다른 사소한 처리 결점도 발견했지만 중요한 것은 아니었다.

한편 삼성 S95B의 화면 균일도는 여느 OLED TV와 마찬가지로 시야각이 매우 넓다. 측면에서 거의 직각으로 봐도 왜곡이나 색 분리가 없다. 또한, S95B의 2.2.2 채널 스피커 배열은 내장 TV 스피커치고는 꽤 좋다. TV의 통합된 드라이버와 동기화해 작동하는 삼성의 하이엔드 Q-심포니(Q-Symphony) 사운드바와 함께 사용하면 더 좋다.
 

최고의 4K UHD TV 화질

같은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는 소니의 A95K OLED를 아직 테스트하지 않았음을 전제로, 삼성 S95B는 현존하는 최고의 화질을 제공한다. 이전 세대보다 색 선명도, 채도, 밝기가 크게 개선됐다. 필자는 OLED가 최고의 시청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S95B는 최고의 4K UHD TV 화질이라고 꼽을 만하다.
editor@itworld.co.kr
 Tags S95B 4K OL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