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델 U3223QE 리뷰 | "깊고 선명한 색대비" IPS 블랙의 장점 고루 갖췄다

Matt Smith  | PCWorld 2022.05.04
델 U3223QE는 이전의 델 울트라샤프(Ultrasharp)와 비슷해 보이지만 숨은 매력이 있는 모니터다. LG의 새로운 IPS 블랙 패널 기술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IPS 블랙은 검은색 중에서 패널이 표현할 수 있는 가장 깊고 어두운 색상으로 음영을 낮추고 색대비를 높이는 새로운 IPS 패널 기술이다.
 

델 U3223QE : 사양

델 U3223QE는 울트라샤프 기업 및 전문가 제품군에 속한다. 제품군 안에서 최상위 제품은 아니지만(최상위 제품은 흔히 볼 수 없는 울트라샤프 프리미어컬러(PremierColor)다) 대부분의 지표를 기준으로 할 때 충분한 고성능 디스플레이다. 최대 98%의 DCI-P3 색 공간을 제공하는 31.5인치 4K 패널을 갖추고 있다.

•    디스플레이 크기 : 31.5인치
•    네이티브 해상도 : 3,840ⅹ2,160
•    패널 유형 : IPS 블랙
•    리프레시 비율 : 60Hz
•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 미지원
•  포트 :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입력 1개, 디스플레이포트 출력 1개, USB-C(디스플레이포트 얼터닛 모드(DisplayPort Alternate Mode) 및 90W 파워 딜리버리(Power Delivery) 포함) 1개, USB-C 업스트림 1개, USB-C 다운스트림 1개, USB-A 3.2 Gen 2 5개, 이더넷.
•    스탠드 조절 : 높이, 기울이기, 회전
•    VESA 마운트 : 지원, 100ⅹ100mm
•    스피커 : 없음
•    HDR : 지원, VESA 디스플레이 HDR 400
•    가격 : 권장소비자가 1,149.99달러(보통 919.99달러)

이 모니터는 USB-C 허브 모니터이며 다양한 연결을 지원한다. 여기에는 다수의 USB-C 포트(1개는 최대 90와트의 파워 딜리버리 지원), 5개의 USB-A 포트, 이더넷이 포함된다. 현재 판매되는 다른 USB-C 허브 모니터와 같다.
 
USB 포트를 여러 개 지원한다 ⓒ. Matt Smith / Foundry
 

델 U3223QE : 디자인

델 울트라샤프 U3223QE는 단단하게 느껴지면서도 과장되지 않은 느낌의 단순한 실버 그레이 플라스틱 섀시가 특징이다. 일부 저렴한 델 모니터에 적용되는 텍스처 마감도 없다. 전면은 슬림 베젤로 둘러싸여 있다. 하단 베젤은 너무 폭이 좁아 공간이 없어서 델 로고가 스탠드로 이동했다.

견고한 사각형 베이스가 U3223QE를 지탱한다. 평범하지만 크기가 작기 때문에 장점이 된다. LG와 삼성 등의 경쟁자는 베이스가 넓은 경우가 많다. 베이스가 넓으면 더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장점이 거의 없고 책상 공간도 많이 차지하기 일쑤다. 델의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스탠드가 더 낫다.

스탠드는 가격대에 어울리게 높이, 기울이기, 회전이 조절된다. 하지만 한 가지 보너스가 있다. 세로 모드로 사용하도록 90도 회전이 된다. 대부분의 스탠드는 높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32인치 모니터로서는 드문 방식이다.
 
스탠드는 외관이 단순하지만 높이, 기울이기, 회전 등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세로 모드를 위해 90도 회전할 수 있다. ⓒ Matt Smith / Foundry
 

델 U3223QE : 기능 및 메뉴

델 울트라샤프 U3223QE는 모니터 후면의 우측 하단의 조이스틱으로 제어한다. 위치를 찾기는 쉽지만 손이 잘 닿지 않는 사용자도 있다. 전원 버튼이 가까이에 있는데 조이스틱과 차별화되도록 표면을 오목하게 만들어 구분했다. 그래서 조이스틱이 아니라 전원 버튼을 누르는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화면상 메뉴는 논리적으로 단순하게 구성돼 있고 조이스틱 제어는 옵션을 스크롤할 때 직관적으로 느껴진다. 메뉴 구성이 더 모호한 뷰소닉(Viewsonic)과 LG 등의 경쟁사보다 분명 나은 점이 있다. 메뉴 구성이 델보다 나은 것은 벤큐(BenQ)뿐이다. 일부 벤큐 모니터, 특히 델 울트라샤프의 직접 경쟁 제품인 디자인뷰(DesignVue) 모니터에는 리모컨이 제공된다.

메뉴 옵션은 광범위하고 분명 더욱 통찰력 있는 소유자를 위한 것이다. U3223QE는 3개의 프리셋 색 공간 모드(sRGB, Rec.709, DCI-P3)를 제공하고, 감마, 색온도, 색조를 별도로 조절할 수 있다. 까다로운 전문가에게도 충분한 재량을 준다.

USB-C 허브 모니터로 연결성도 훌륭하다. HDMI 및 디스플레이포트가 있고 디스플레이포트 얼터닛 모드 및 90W 파워 딜리버리를 지원하는 USB-C도 있다. 이 모니터는 디스플레이포트 MST를 지원하고, 디스플레이포트 출력이 있어서 다른 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와 데이지체인 연결이 가능하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있다! 이 모니터는 USB3.2 Gen 1 속도를 지원하고 최대 65W 전력을 제공하는 두 번째 USB-C 업스트림 포트가 있다. 데이터 전용으로 USB-C 장치를 연결할 때 유용하다. 또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USB-C 다운스트림 포트와 USB 3.2 Gen 2 속도를 지원하는 총 5개의 USB-A 포트가 있다.

U3223QE는 이더넷 포트가 있고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며 연결된 장치의 속도를 1,000Mbps, 100Mbps로 나타내는 LED 조명이 있다.

이렇듯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구매자가 기대할 수 있는 한 가지 기능이 빠져 있다. 바로 스피커다. 델 제품에는 보통 스피커를 배제하는 경향이 있다. 모니터 스피커는 보통 품질이 안 좋은 경우가 많아서 큰 영향은 없겠지만, 그렇더라도 구매자는 스피커가 없다는 점을 미리 인지해야 한다.
 

델 U3223QE : 화질

이제 핵심을 살펴보자. USB-C 허브도 훌륭하지만 이 모니터의 최고의 기능은 IPS 블랙 패널이다. 델의 U2723QE와 U3223QE는 IPS 블랙 기술을 도입해 북미 시장에 출시된 최초 제품이다.

첫 번째 테스트인 밝기는 IPS 블랙이 특별한 부문은 아니다. U3223QE는 그래도 일정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대 지속 SDR 밝기는 449니트다. SDR로서는 훌륭한 결과이며 필자가 본 일반적인 엣지릿(Edge-lit)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모니터 중에서는 가장 높다.

사실 밝기는 과한 수준이지만 비정상적으로 밝은 설정을 처리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찾는 구매자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 Matt Smith / Foundry

모니터 매니아가 기대하는 테스트는 ‘색 대비’다. 이 또한 결과가 좋았다. IPS 블랙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했다. 이 모니터는 최대 2,190:1의 대비율을 달성한다. 일반적인 IPS 데스크톱 모니터 수치의 2배에 달한다.

테스트에서는 최대 밝기의 50%에서 최소 0.9니트의 휘도를 기록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IPS 패널 모니터는 유사한 조건에서 0.16~0.28의 휘도를 보인다.

쉽게 말해 IPS 블랙 패널은 이전의 보통 IPS 패널보다 더 깊고 확실한 음영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다.
 
ⓒ Matt Smith / Foundry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최대 색 범위인 색 공간은 U3223QE의 또 다른 장점이다. 최대 99%의 DCI-P3 색 공간과 최대 89%의 어도비RGB, 100% sRGB를 제공한다.

이 수치는 그 어떤 모니터와 비교해도 훌륭하다. U3223QE는 대부분의 IPS 제품보다 뛰어나고, OLED와도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을 달성했다.
 
ⓒ Matt Smith / Foundry

색 정확도를 그래프로 정리하자 U3223QE가 다시 한번 최고점을 기록했다. 이 모니터의 평균 색상오류 점수는 1.01이며, (뛰어나지는 않지만) 우수한 결과다. U3223QE가 뷰소닉과의 경쟁에서 앞선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 소유자는 모니터의 색 성능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U3223QE에는 sRGB, Rec.709, DCI-P3 색 공간을 위한 프리셋 색상 모드가 포함되어 있다. Rec.709 색 공간을 테스트하지는 않았지만 sRGB와 DCI-P3 모드는 정확했고, 색상 및 휘도 범위가 기대치를 충족했다. DCI-P3 모드는 가장 높은 색 정확도를 보였고 평균 색상오류는 0.83이었다.
 
ⓒ Matt Smith / Foundry

한 가지 중요한 단점이 있다. 바로 휘도 균일성이다.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엣지릿 LED 패널이기 때문에 어두운 장면에서 디스플레이의 가장자리가 중앙부보다 눈에 띄게 밝다. 필자가 리뷰한 유닛도 몇 개의 사소한 빛샘 현상이 있었으며, 이는 IPS 모니터의 일반적인 문제점이다.

IPS 블랙 패널이라서 명점과 빛샘이 덜 거슬린 편이었지만 아예 없지는 않았다. 이 영역에서는 미니 LED(Mini-LED)와 OLED 패널이 U3223QE보다 훨씬 나았다.

U3223QE는 수치상 훌륭한 성능을 발휘한다. 개인적으로도 매우 환상적인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넓은 색 공간, 정확한 색상, 평균 수준 이상의 대비가 조합되어 경이로운 깊이감을 통해 풍성하고 선명한 경험을 만들어준다. 비압축 4K 또는 최신 3D 게임 등의 고화질 콘텐츠를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델 U3223QE : HDR 품질

델 U3223QE는 뛰어난 SDR 모니터이다. 그렇다면 HDR 콘텐츠 재생은? 기대하지 말자.

이 모니터는 최대 507니트의 뛰어난 밝기를 달성할 수 있다. HDR 콘텐츠에 더 큰 매력을 제공할 수 있는 색 공간도 있다. IPS 블랙 패널로 대비를 높인 것도 이론적으로는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HDR을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 U3223QE의 엣지릿 백라이트가 밝기는 하지만 HDR에 맞게 휘도 차이를 처리할 수는 없다. 밝은 장면을 표시할 때조차도 SDR보다 덜 매력적으로 보일 때가 있다.

또한 U3223QE의 백라이트가 어색하게 작동했다. 밝은 전체 화면 이미지를 표시할 때 밝기가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몇 초 후에 다시 어두워지는 것처럼 보인 점이 거슬렸다. 스파이더X(SpyderX) 비색계도 HDR 테스트에서 주요 색상의 오류를 보고했다.

HDR 콘텐츠 감상용으로 구입하지는 말자. 그저 괜찮은 수준이 아니라 훌륭한 HDR 모니터를 원한다면 에이수스 로그 스위프트 PG32UQX이나 뷰소닉 XG321UG 등의 더 비싼 미니 LED 모니터를 찾아야 한다.
 

델 U3223QE : 모션 성능

델 울트라샤프 U3223QE는 게이밍용이 아니며 일반적인 60Hz의 리프레시 비율을 지원한다. 빠른 모션도 나쁘지 않고 일관되게 초당 60프레임을 달성하는 게임 화면도 충분히 부드러워 보인다. 그렇지만 144Hz 모니터와 비교할 수준은 아니며 240Hz 이상과의 비교는 말할 것도 없다. 어댑티브 싱크도 지원하지 않는다.

실망스러운 점이지만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다. 어쨌든 고급 게이머는 큰 모니터보다 24.5인치 정도의 화면을 선호한다. 높은 재생률에서 4K를 구동하는 것도 어려워서 현재 대다수 매니아 게이머는 1,080p를 유지한다. 하지만 실수를 용납할 수 없는 고급 슈팅 게임이나 실시간 대전 게임 플레이어라면 다른 제품을 찾아야 한다.

더욱 분위기 있는 게임, 빠른 움직임이 제한된 게임을 좋아한다면 U3223QE를 선택해도 좋다. 뛰어난 색상, 우수한 대비, 선명한 4K 해상도 등의 특징은 ‘문명 6(Civilization VI)’ 같은 전략 게임이나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Assassin's Creed Odyssey)’ 같은 오픈월드 게임에 적합하다.
 

최종 결론

델 울트라샤프 U3223QE는 IPS 블랙 기술을 성공적으로 소개했다. 약속한 대로 블랙 레벨과 대비를 개선했다. 또한 하이엔드 IPS 패널 모니터에 적절하게 색 성능도 훌륭하고, 4K 해상도도 선명하다.

하지만 U3223QE의 장점은 패널만이 아니다. 화질 옵션과 다양한 연결성을 갖춘 환상적인 비즈니스, 생산성, 전문가용 모니터인 것도 장점이다. USB-C를 통해 다른 고성능 노트북을 연결할 수 있고, USB-A 포트 수도 여유로우며, 디스플레이포트 출력과 이더넷을 지원한다.

단점이라면 부족한 HDR 성능과 게이밍 전용 기능의 부재다. 게이머라면 게이밍 전용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이 낫다. 하지만 게임을 가끔만 즐긴다거나 모니터 모션 표현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면 U3223QE로도 충분할 것이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다. U3223QE의 온라인 가격은 919.99달러 정도에 형성돼 있다. 아주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장점을 고려하면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은 아니라서 주변에도 추천할 만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