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테크라이브러리 광고 및 콘텐츠 제휴 문의

입력하신 이메일로 안내메일을 발송해드립니다.

디지털 마케팅

[DMC] 2019 배달 앱 이용 행태 조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배달 앱 시장은 새로운 참가자들로 인해서 그 규모와 혼란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이나 위메프와 같은 유통업체들뿐만 아니라 BBQ, 교촌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자체 배달 앱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의 선택지는 더욱 다양해졌고, 이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한 배달 앱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배달 앱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행태와 배달 앱에 대한 인식을 정리하고, 배달 앱 선택 시 고려사항 및 앱 만족도에 대해서 탐색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배달 앱의 서비스 개선 방향과 주요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DMC 미디어 2019.07.08

디지털 마케팅

[DMC] 2019 인터넷 쇼핑 행태 및 구매 여정별 접점 분석 보고서_요약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13조 7,297억 원으로 전년(91조 3,000억 원) 대비 25% 가량 증가하여 사상 최초로 100조 원대 규모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절대적인 거래 규모 외 전체 소매거래액 대비 비중에서도 뚜렷이 관찰되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월 전체 소매판매액의 21.7%가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에서 발생해, 전년도 동기(18.9%) 및 전전년도 동기(15.8%) 대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본고에서는 인터넷 쇼핑 U&A 일반에서부터 구매 단계별 접점 채널 및 각 채널/매체별 영향력, 주요 쇼핑몰 업태/사이트별 경쟁력과 개선 영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 행태 전반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새벽(샛별) 배송 등의 신속 배송 서비스, 단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넘어 리테일 채널로 진화하는 인스타그램 등 최신 마케팅 이슈 및 온라인 광고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여론도 가감 없이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에 본고가 유통업계 관계자 및 마케터가 느끼는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갈증을 해소하고, 나아가 새로운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시도함에 있어 시장의 성숙도를 조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DMC 미디어 2019.06.18

디지털 마케팅

[DMC] 2019 디지털 컨슈머 트렌드_요약본

사람들은 더 싸고, 더 빠르며, 더 편리한 것을 원합니다. 이에 테크놀로지는 수만 가지 이점을 약속합니다. 계산대 없는 슈퍼마켓, 수 초 내 치수를 측정하고 수분 내 수선까지 마쳐주는 옷 가게, 로봇 선생님이 가르치는 학교, 자율주행 자동차, AI의 예술작품을 전시한 갤러리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러한 편리를 제공하기 위해 공학에서는 자동화(自動化, automation) 전략을 택하고 있습니다. 자동화란 인간의 개입 없이 자체적인 수행이 가능하도록 모든 프로세스와 작업을 시스템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함께 가속화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전 세계 소비자들은 머지않아 일상 속 여러 영역에서 자동화가 실현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 인식에 대해 에릭슨 컨슈머랩(Ericsson ConsumerLab)은 자체 소비자 조사를 통한 ’10 Hot Consumer Trends 2019’을 발표하여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에릭슨 컨슈머랩이 발표한 ’10 Hot Consumer Trends 2019’와 이를 토대로 DMC미디어에서 작성한 ‘2019 디지털 컨슈머 트렌드’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자동화를 둘러싼 글로벌 트렌드를국내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간략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9.05.07

디지털 마케팅

[DMC] 2019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 분석

글로벌 광고 대행사 GroupM은 올해 전 세계 총 광고비를 5,630억 달러로 전망, 전년 대비 3.6% 성장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발표된 예상 성장률에서 0.3%p 하향 조정된 결과로 4.3%였던 지난해 성장률 보다 다소 낮은 추정치입니다. 여기에는 중국의 저성장, 일본의 소비세율 인상, 중국과 미국의 무역 전쟁 등 여러 국가에 걸친 경제적 불확실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대중의 관심을 모을 수 있는 국제적 이벤트(ex. 러시아 월드컵, 평창 동계 올림픽, 미국 중간 선거 등)가 부재해, 이 또한 광고주의 투자 결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가운데 지난해 광고비 점유율 1위(38.5%)를 달성한 디지털 광고 시장이 올해 비중을 보다 확대하며 존재감을 높일 것으로 예상돼, 디지털 광고 시장의 집행 추이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외 광고 시장 규모와 광고 유형별 예상 매출액을 짚어봄으로써 한해 광고 시장의 흐름을 조망해보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9.04.05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_요약본

새로운 일 년을 맞이하는 세초(歲初)의 길목에서 마케터들은 그간의 마케팅 성과를 되짚어보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더욱이 지난해는 디지털 미디어의 진정성과 신뢰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디지털 마케터의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 가운데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동시에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기업의 고민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몇 년 사이, 금융권을 비롯해 그간 전통 매체 마케팅에 주력했던 기업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수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활발한 고객 마케팅을 펼침에 따라 디지털 광고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집행한 광고 마케팅 효과, 그리고 소비자의 실제 의견과 마케터의 견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기 전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에 DMC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주제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와 마케터가 예상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본고에서는 소비자와 마케터의 실제 의견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집단 간 발생하는 간극의 차이를 좁혀 나갈 수 있는 방안은 물론, 보다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9.03.19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_요약본

DMC미디어는 한국인의 디지털 디바이스 및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디지털화 수준 그리고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수용도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디지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한 이 조사를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좀 더 구체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디지털화되고 있는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고를 통해 2018년 디지털 소비자 특성과 라이프스타일별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2019년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관련 업계 기업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DMC 미디어 2019.01.22

디지털 마케팅

[DMC] 2018-2019 디지털 미디어 이슈 및 트렌드 전망 리포트

본 보고서는 국내 디지털 미디어의 2018년 이슈와 트렌드를 돌아봄과 동시에 2019년 예상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주요 디지털 미디어의 이슈를 통해 광고 마케팅의 흐름을 파악하고 2019년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요내용> - 2019년 키워드별 미디어 트렌드 전망 - 미디어별 이슈 및 트렌드 전망

DMC 미디어 2018.12.21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광고 접촉 매체 및 유형, 구매 영향 채널과 구매 장소 그리고 경험 공유 채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19-59세의 인터넷 이용자(총 2,000명)를 대상으로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7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조사 표본은 주민등록통계상 성별*연령대별 분포에 비례하여 설계/추출하였습니다.  

DMC 미디어 2018.11.15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국내외 여행산업 현황 및 최신 동향

이제 여행은 더 이상 이벤트가 아닙디다. 휴가철에만 잠시 떠돌다가 사라지는 이벤트라기보다는 바쁜 일상 속에서 종종 활력을 주는 ‘이야기 소재’, ‘힐링 체험’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작년 한 해 인기를 끌었던 유행어 ‘워라밸(Work-Life Balance)’ 역시, 여행이 우리 생활 바로 가까이에 있음을, 어쩌면 라이프 스타일 그 자체임을 상기시켜주는 단어였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작년 한 해 국민 10명 중 9명은 국내 각지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을 떠나는 빈도나 기간이 예년보다 더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여행 시장의 전망은 그리 밝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국민을 상대하는 국내여행 시장은 더 이상 양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성숙기 시장으로 진입하였고, 국민 해외여행객을 위한 아웃바운드 시장과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바운드 시장마저도 글로벌 온라인여행사(이하 OTA, Online Travel Agency)의 영향력 증대로 점차 국내 업체가 설 자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에 기반한 초연결사회에서는 전통 방식의 여행 산업이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 시장과 학계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외 여행 산업 및 온라인여행 시장의 객관적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여행 시장의 실태를 점검하고, 여행 산업과 관련한 최신 이슈들을 되짚어봄으로써 향후 국내 여행 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8.10.05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1인가구 시장 규모 및 마케팅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1인가구는 다세대가구 대비 TV및 유료 미디어 이용률은 낮은 편이나 스마트폰 보유율 및 이용률은 2세대 가구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으며, 1인가구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1시간 50분으로 다세대가구 대비 가장 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1인가구의 일상에서 중요한 미디어 수단으로 안착했으며, 1인가구 타겟팅 채널로써 그 중요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와 연관이 높은 음식 서비스나 애완용품 등의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인가구의 모바일 쇼핑은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용자 특성에 따른 1인가구 소득 수준 및 소비성향에 차이를 보여, 성공적인 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고려한 광고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인가구 증가로 '가심비'나 '소확행'등 소비자 개인의 가치 및 만족도를 우선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데, 일부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1인가구 소비 트렌드가 한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국 비중은 오는2045년 36.3%에 이르기까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광고 마케팅 업계 내 1인가구의 중요도는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1인가구 연령대별 소비 현황과 업종별 마케팅 현황을 상세하게 살펴봄으로써,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 및 마케터가 1인가구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변화에 주목하여 더욱 정교한 1인가구 타겟팅을 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8.09.11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보고서

올해 들어 세 번째인 글로벌 스포츠 빅 이벤트인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이 오는 8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제7의 도시 팔렘방에서 막을 올립니다. 오는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열리는 이번 아시안 게임에는 아시아 스포츠 선수들의 정상을 향한 치열한 명승부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번 DMC미디어 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간 이어진 평창 동계 올림픽과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 월드컵의 열기로 인해 아직까지는 아시안 게임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오는 아시안 게임에서 남북한 개·폐회식 공동입장과 더불어 단일팀 결성에 대해 합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미 광고 업계에서는 아시안 게임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벌써부터 감돌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안 게임은 종목이 다양하기 때문에 지난 평창 동계 올림픽의 ‘컬링‘ 종목처럼 의외의 종목에서 활약이 기업 브랜드의 마케팅에 감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와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그리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스포츠 마케팅 활동 및 광고 집행 전략 수립에 필요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8.08.03

디지털 마케팅 / 소셜네트워크

[DMC]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_요약본

최근 이용자 정보 유출 및 유용 이슈 등과 같은 악재와 여론 악화에도 불구하고 올 페이스북 1분기 실적은 작년 12월에 비해 신규 가입이 3.4%나 늘어났으며, 광고 수익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증가한 약 12조 9,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잊을만하면 터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의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외형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다. 이는 소셜 미디어가 우리 내 일상생활에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주요 매개체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말해준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과 가치는 증가한 반면, 과도한 게시물의 양이나 인게이지먼트가 떨어지는 이벤트/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방식이 오히려 소비자에게 피로도나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재고해볼 필요가 있게 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적 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자 특성별 분석에서 더 나아가 오늘날 주 소비 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의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최전선에서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를 이해하고,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하는 데 명확하고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  

DMC 미디어 2018.07.09

디지털 마케팅

2018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 식품

2018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는 최근 1년간 업계의 주목을 받은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통해 국내외 디지털 광고 마케팅의 흐름을 살펴보고, 업계 관계자에게 최신 트렌드를 전하기 위해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업종별로 분류 발행되며, PC, 모바일, IPTV, DOOH 등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 유형을 담고 있습니다. 본고에서 다루는 국내외 여러 집행 사례 연구를 통해 추후 캠페인 기획 및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DMC 미디어 2018.06.20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_요약본

2018년은 ‘Year of Video’라고 불릴 만큼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콘텐츠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대중에게 고정된 화면 속 단편적 이미지는 더 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대신, 오늘날의 대중은 연속적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 콘텐츠에 점점 더 매료되어 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 업체 시스코(Cisco)가 내놓은 전망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77.0%가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 평균 31%라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오는 2021년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1.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넷 동영상 수요의 증가는 유기적 관계에 있는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의 부흥을 이끌고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업체 매그나글로벌(Magnaglobal)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29% 성장한 290억 달러 규모로 이후에도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며 오는 2022년 6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살펴본 몇몇의 통계 수치들로도 알 수 있듯이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더 이상 브랜드와 마케터에게 있어 ‘선택적’ 수단이 아닌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필수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저 ‘남들이 다 하는’ 진부한 전략으로는 승산을 거둘 수 없습니다. 과열되는 경쟁 속 우위 선점을 위한 필승전략은 실제 오디언스의 시청 행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이에 DMC미디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추적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집행 방안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본고는 인터넷 동영상은 물론 VOD을 포괄하는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

DMC 미디어 2018.05.09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_요약본

해를 거듭할수록 디지털 시장이 거대해지면서, 업계를 불문하고 디지털이 접목되기만 하면 ‘역대 최고치 돌파’, ‘사상 최대’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본고에서 다루는 인터넷 쇼핑 시장입니다. 모바일 미디어와 그에 따른 테크놀로지의 눈부신 발전,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영향 등으로 인터넷 쇼핑 시장은 계속해서 가히 괄목할만한 성장 곡선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인터넷 쇼핑(PC+모바일) 시장 규모는 80조 원대에 진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오는 2019년에는 100조 원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및 미디어 환경에 발맞추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궤도 속에서 유통업계와 마케터는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의 행태를 파악하려는 데 골몰하고 있으며, 쇼핑 환경을 개선하여 보다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분투하고, 외적 및 내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외적 성장에만 치중되어 있다고 지적합니다. 현재의 성장은 자연 성장이며, 추가 동력을 갖기 위해서는 상위 사업자의 독점 문제, 업계 간의 출혈 경쟁, 쇼핑 환경 개선 문제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쇼핑 효용성이 그 어느 때보다 주요해진 오늘날 보다 내실 있는 추가 성장을 위해 변화하는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며, 진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기대에 부응하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적극적인 태세를 취해야 한다는 것에 이견을 다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하에 DMC미디어는 매년 인터넷 쇼핑 행태 조사를 시행하여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와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본고는 디바이스별 쇼핑 행태 비교 분석에서부터 쇼핑몰 ...

DMC 미디어 2018.04.06

디지털 마케팅

[DMC] 2018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

지난 2017년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 중요한 한 해였다. 시장조사업체 MAGNA가 발표한 전 세계 채널별 광고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16년 디지털 광고 점유율은 36.0%로 리니어TV(38.0%)보다 낮았으나, 2017년에는 41%까지 확대되며 처음으로 리니어TV(35%)를 넘어섰다. 인터랙티브 광고를 통한 콘텐츠 도달 및 인게이지먼트 기회가 확대되면서 디지털 광고에 대한 투자가 해를 거듭할수록 집중되고 있다.  디지털 광고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광고미디어 업계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세부 채널에 대한 이해 및 집행 역량 역시 증가하고 있다. 과거 마케터가 하나의 전통 채널에 집중한 캠페인을 집행했다면, 현재는 데이터를 토대로 채널별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캠페인을 집행하며 방대한 양의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있다. 하나의 매체만을 통해 캠페인을 집행하는 경우는 드물어진 것이다. 이처럼 다변화하는 광고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 및 광고 집행 추이를 살펴보고 그 안에서 전략적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작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2017년 채널 및 플랫폼별 디지털 광고 시장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2018년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을 조망해봄으로써, 마케팅 담당자가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미디어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보다 심도있고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DMC 미디어 2018.03.06

디지털 마케팅

[DMC] 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킵니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DMC 미디어 2018.02.02

+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