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게임 시장은 아케이드 게임, 콘솔 게임, PC 게임을 거쳐 모바일 게임으로 발전하였다.
모바일 게임은 게임 사용자 층을 전 연령대로 확대시켰으며 게임의 비선호층으로 분류되던 여성과 고령자층에게도 크게 인기를 끌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견인하고 있다.
또한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2010년 하반기부터 급격한 매출액 증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본 보고서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황 및 이슈, 게임시장 전망, 모바일 게임 이용행태 및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와 접촉실태, 마지막으로 모바일 게임 광고/마케팅 사례를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