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의 스마트 기기의 등장과 무선 인터넷, GPS, LBS 등 각종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커머스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는 스마트 커머스(Smart Commerc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쇼핑에서 유통, 마케팅까지 아우르고 있다. 스마트 커머스(Smart Commerce)의 확산과 발전은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본 보고서는 스마트 커머스의 의미와 현황, 스마트 커머스 시대의 소비자와 마케팅 사례, 향후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 커머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