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의사표현을 하기 시작하면서,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 단순히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고객을 관리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고객 관계 관리(CRM)에 소셜이 결합되어 한 단계 진화하게 된 것이다. 과연 현재 우리의 소셜 CRM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소셜 CRM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살펴본다.
<주요내용>
“인내하는 자에게는 축복” 소셜 CRM의 혁신과 현실
디지털 다위니즘 시대, 소셜 CRM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한 전제 조건
소셜 미디어는 고객 응대에 어떤 혁신을 가져왔는가
EMI 뮤직의 소셜 CRM 활용법
소셜 미디어 분석용 8가지 툴, 성능, 가격 대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