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IT 최대 유행어를 얘기하라면 빅 데이터를 빼놓을 수 없다. 빅 데이터라는 단어가 나온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미 거의 모든 IT 업체들이 관련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마치 2000년대 초, CRM처럼 말이다. 특히 BI 업계를 필두로 빅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면,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설파한다. 이 또한 CRM과 유사하다. 과연 빅 데이터가 CRM처럼 한때 지나가는 마케팅 용어에 불과한 것인지, 정말 새로운 비즈니스를 가져올 것인지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주요 내용
- 빅 데이터란 무엇인가
- 데이터 증가 속도가 기술 발전을 능가
- 빅 데이터 기술, 3V 가운데 두 개는 충족해야
- 빅 데이터 인프라 기술, 하둡이 전부가 아니다
- 빅 데이터 효과는 CRM 효과와 유사?
- 빅 데이터에는 데이터 과학자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