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경험을 통해 기업의 위기 대응과 자율적 협업 역량은 큰 주목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업무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유연성을 적극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은 이제 임시방편이 아닌 정식 선택지가 되었다. 장소와 상관없이 언제든 원활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중요한 안건을 논의하는 원격 협업 툴과 고품질 화상회의 인프라 확보 여부는 기업의 경쟁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2022년 국내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국내 기업이 뉴 노멀로 정착되어 가는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와 도입 현황과 필수 요소, 선결 과제를 살펴본다.
주요 내용
-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의 미래를 재구상할 때
- 대기업과 IT 산업에서 도입 활발
- 직원 관리와 협업 문화, IT 솔루션도 고려해야
- 팬데믹 이후에도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유지할 것
- 도입 여부와 생산성 변화의 상관 관계 관측돼
- 회의실용 하드웨어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도입 수준, 준비 시간에 영향
- 화상회의 인프라가 갖춰야 할 핵심 조건
- 화상회의 솔루션, 하이엔드 브랜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커뮤니케이션과 연결을 뒷받침할 인프라 투자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