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들은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이들의 제품 구매를 유도하고, 다른 제품을 재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획득, 전환, 재관여로 요약할 수 있는 고객 여정의 단계들은 상품 판매뿐만 아니라, 서비스나 모바일 앱 비즈니스에서도 유사하며, 마케터들은 여러 마케팅 및 온라인 광고 기법을 통해 각 단계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 중이다. 한국 IDG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각 단계별로 2018년에 진행된 마케팅의 유형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과제를 도출해 2019년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분석했다.
<주요 내용>
- “획득 > 전환 > 재관여” 고객 여정의 단계별 접근 필요 공감
- ‘소셜 미디어’ 2018년 획득 단계 주요 마케팅 수단
- 획득 마케팅 효율성은 동영상 및 인공지능 활용 마케팅이 우세
- 다양한 마케팅 유형이 골고루 활용된 전환 단계
- 콘텐츠 마케팅, 전환 단계에서 효율성 높아
- 예산 비중 높은 재관여 단계 마케팅
- 인공지능 활용한 재관여 단계 마케팅 효율 높아
- 2019년 전환 및 재관여 단계 투자 확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