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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의 개인화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챗봇 구축 실무 가이드 - IDG Tech Dossier

2018.10.17 | IBM
챗봇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가까이 와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마스터카드 등 세계적 금융, 카드사가 이미 도입해 운영중이고 제조, 유통 등에서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챗봇 기술의 확산 속도는 지금은 보편화된 모바일 앱보다도 훨씬 빠르다. 앞으로 단순한 조회 기능을 넘어 완벽하게 개인화된 미래의 인터페이스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기서는 전자상거래와 유통, 제조, 금융 등의 주요 사례와 함께 챗봇 구축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살펴본다. 궁극의 인터페이스로써 챗봇의 발전 가능성도 전망해 본다.

<주요 내용>
- 챗봇의 가치 ‘굳이 말이 필요한가!’
- 업종별 대표 사례로 본 챗봇의 현주소

• 인터넷서비스 : 카테고리 분류·쿠폰 발행에 활용
• 유통 : 오프라인으로 챗봇 성과 확장
• 제조 : 불량 줄이고 헬프데스크 업무 대행
• 금융 : 24시간 고객 응대 가능
- 챗봇 구축 시 주의해야 할 3가지
- 챗봇의 미래는 ‘완전한’ 개인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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