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Teammate | Wolters Kluwer 2023.03.15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  
  •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  
  •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