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하는 ESG 경영, 그 중심에 ‘IoT’가 있다

Daliworks | Daliworks 2022.01.28
ⓒ Getty Images Bank

오늘날 모든 기업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주요 기업의 2022년 신년사의 공통 키워드는 ESG였으며, 정부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2025년부터 ESG 공시를 의무화했다.

기업이 ESG 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가 규제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ESG는 기업 가치 및 평가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투자 업계에서는 이미 ESG를 우선순위 투자 지표로 삼았다. 2020년 기준 ESG 기반 자산의 가치는 45조 원에 달한다. 또한 ESG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이기 때문에 GVC(Global Value Chain)에서 낙오하지 않으려면 협력 업체 및 이해관계 그룹도 ‘ESG’라는 흐름에 발맞추어야 한다. 
 
ⓒ Daliworks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매출이나 이익 같은 재무적인 지표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고 기업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추구하는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ESG는 3가지 요소를 원칙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는 ‘가치’이지만, 의무 공시를 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일종의 ‘기준’이다.

여러 전문가는 ESG가 규제보다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잘 조율된 시스템으로 이어질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결국 장기적으로 ESG를 비즈니스 전략에 얼마나 잘 구현하느냐가 관건이다. 각 기업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ESG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법으로 IoT 기술을 선택하고 있다.


ESG 추진을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서의 IoT

투자 지표로 삼든, 규제를 위한 기준이든, 경영 전략으로 쓰이든 ESG는 정량화되고 계량화된 수치를 요구한다. 때문에 ESG를 실현하려는 기업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수적이고 IoT가 필요하다.

IoT는 ESG 지표의 수집 및 보고를 보다 정확하고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탄소 배출량, 에너지 효율, 수질 및 폐기물 관리, 실내 공기 질 관리와 같은 환경 관련 지표를 IoT 센서를 사용해 정밀하게 측정하고 대조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조치가 필요한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또한 IoT는 ESG 성능 향상에도 유용하다. IoT 센서로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모니터링함으로써 개선사항을 발견하고 최적화할 기회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적 영역에서 벗어날 때 알람을 설정하면 사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Daliworks

ESG와 관련한 제조 분야의 주요 이슈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다. IoT 기술을 적용하면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저전력 운영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IoT 기기를 통한 공장의 제조 환경 모니터링 및 제어로 설비의 효율성을 개선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며, 주요 설비의 전력량을 계측하여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고 전력피크를 모니터링하는 EMS(Energy Management System)를 도입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물류 분야 역시 IoT를 이용한 스마트 운송 시스템 도입으로 탄소 배출량을 절감할 수 있다. 예컨대 운송 차량의 트래픽 상황을 관리하고, 적재량 및 운송 경로 최적화를 통해 친환경 물류로 전환할 수 있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안전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한다. 잇따른 물류창고 화재로 물적 피해와 사회적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근무자를 위한 안전한 노동환경으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IoT 센서를 도입하면 물류창고 내 작업자의 출입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이에 따라 전원을 차단해 에너지 절약과 화재 예방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 나아가 온도 변화에 따라 화재를 감지하고 자동 소화하는 IoT 서비스로 비즈니스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IoT는 사회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홀몸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노인 돌봄 IoT 서비스, 소방관과 경찰의 눈이 되어주는 IoT 관제 솔루션, 지자체 빈집 관리 IoT 시스템과 같은 활용영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IoT 솔루션 업체 달리웍스는 IoT 플랫폼 씽플러스를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ESG 지원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환경 분야에 특화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에너지는 탄소 배출량 감소, 저전력 운영,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고안됐다. 

또한 달리웍스는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사회공헌 서비스도 지원한다. 예컨대 작업자 체온을 측정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패치 서비스, 도로나 하천의 빗물받이에 쌓인 비점오염퇴적물의 하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배수 모니터링 서비스, AI 분석으로 탑승자의 안전 상태 및 장비의 이상 유무를 탐지하는 전동 휠체어 안전 관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달리웍스 이순호 대표는 “IoT 네트워크를 사회 안전망으로 활용하면 물리적인 투입이 부족한 현재 사회 안전망을 훌륭히 보완할 수 있다. 앞으로 ESG 경영이 심화하면서 기업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IoT를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