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위한 일’이 전체 업무 시간에서 차지하는 비율
58
%
자료 제목 :
2023 전 세계 업무 분석 지수
Anatomy of Work Global Index 2023
자료 출처 :
Asana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3월 08일
기업 문화 / 애플리케이션 / 오피스ㆍ협업

“회의 횟수와 시간, 1년 전보다 더 많아졌다” 협업툴 업체 아사나

Charlotte Trueman | Computerworld 2023.03.13
지난 3월 8일 발표된 아사나(Asana)의 최신 보고서(Anatomy of Work Global Index 2023)에 따르면 많은 직원이 ‘일을 위한 일’에 여전히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아사나는 글로벌웹인덱스(GWI)에 의뢰해 미국, 영국, 호주, 프랑스, 독일, 일본에서 총 9,615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Getty Images Bank

설문조사 결과, ‘일을 위한 일’이 전체 업무 시간의 58%를 차지하며, 전문적인 업무와 전략적인 업무는 각각 33%, 9%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사나에서 말하는 ‘일을 위한 일’은 전문적인 작업(예: 마케팅 분석이나 코딩 등)이 아니라 일상적인 업무를 일컫는다. 

가장 큰 시간 낭비는 여전히 불필요한 회의였다. 고위 경영진은 주당 3.6시간, 일반 직원은 주당 2.8시간을 불필요한 회의 때문에 낭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증가한 수치다. 또 경영진은 너무 많은 화상통화나 회의로 마감을 놓칠 가능성이 일반 직원보다 30% 더 높았다. 

회의 시간도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1년 전보다 음성, 영상, 대면 회의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직원의 32%는 영상 통화에, 22%는 음성 통화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기업에서 사용되는 앱의 수를 고려하면 놀라운 일은 아니다. 일반 직원은 평균 8.8개, 이사급 이상은 10개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직원들은 간소화된 애플리케이션 사용 등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주당 4.9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보고서는 효과적인 부서 간 협업 전략을 구축하면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분명한 이점이 있으며, 아울러 기업이 성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도 향상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사나가 ‘협력적’이라고 분류한 기업의 직원 92%는 자신의 일에 가치를 느낀다고 답한 반면, ‘비협력적’인 기업의 직원은 이렇게 답한 비율이 50%에 그쳤다. 

또 협력적인 기업의 직원 79%는 문제에 대응할 준비가 잘 되어 있으며, 87%는 고객의 기대치에 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협력적 기업의 직원은 동일한 질문에 각각 20%, 37%가 그렇다고 답했다. 

오늘날의 거시 경제 환경을 고려할 때 성장은 기업의 핵심 의제다. 보고서에 따르면 효과적인 협업 전략을 갖춘 기업(55%)은 그렇지 않은 기업(25%)보다 성장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아울러 협력적인 기업은 직원에게 기업의 목표와 연계된 명확한 목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직원 유지율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서는 언급했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밝힌 직원의 87%가 1년 후에도 현 직장에 있을 것이라고 답했는데, 목표가 없다고 말한 직원의 2배가 넘는 수치다. 

아사나의 최고운영책임자 앤 라이몬디는 경제 불확실성 시대에서 기업이 효율성과 성장을 촉진하려면 팀 협업 방식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리더는 팀이 더 스마트하고, 더 생산적으로 협업할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이미 과부하 상태인 직원에게 회의와 앱을 추가하는 대신, 의도적인 비동기식 협업과 혁신 모드를 만들어 직원의 시간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