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업무혁신, AI에 RPA 접목한 하이퍼오토메이션 시대가 온다

레인보우브레인 | 레인보우브레인 2022.01.20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위한 방법 ⓒ 2019 Gartner

2022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 기업과 기관에서는 클라우드, AI, RPA 기술을 활용해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AI에 RPA를 접목한 하이퍼오토메이션이 조직에서 한 차원 높은 자동화 단계를 구현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

조직마다 고유의 업무 프로세스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때의 업무 프로세스는 조직의 일하는 방법 또는 일의 흐름을 의미한다. 조직이 성장하고 더욱 중요한 목표를 성취하려면, 끊임없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혁신할 필요가 있다. 업무 프로세스 일부를 자동화해 생산성을 높이고, 기존 인력의 남는 시간을 부가가치가 더 높은 분야에 투입해 조직을 고도화하는 것은 RPA를 도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하이퍼오토메이션은 현업이 실행하는 거의 모든 반복작업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를 동적으로 탐색하고 자동화하는 봇을 생성하는 수준까지 확장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이다.

2020년 12월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비즈니스 중심 하이퍼오토메이션은 현업과 IT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식별, 진단, 자동화하는데 사용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으로 다양한 기술, 도구, 플랫폼 조율이 필요하다. 하이퍼오토메이션에는 AI/ML, RPA, 자연어 처리, 로우 코드, SaaS형 통합 플랫폼, ERP 연동과 같은 다양한 기술이 포함된다.

하이퍼오토메이션의 주요 구성 요소는 크게 4가지로 나뉜다.
 
  • 지능형 프로세스 디스커버리 : 자동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찾아서 봇을 배치하는 기술
  •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 소프트웨어 로봇을 이용해 구조화된 비즈니스를 오류 없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RPA 기술
  • 지능형 문서 처리 : 컴퓨터 비전과 광학 문자 인식(OCR) 기술을 활용해 비정형 정보를 캡처해서 추출한 다음에 이를 분류하는 기술
  • 분석과 통찰력 : 봇이 수행하는 작업과 작업 중 발생하는 여러 활동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

하이퍼오토메이션을 통해 얻는 장점은 매우 분명하다. 우선 복잡한 작업을 가속화할 때 사람의 지식이 투입되어야 하는 작업을 자동화해 누구나 빠르고 정확하게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지능형 RPA를 투입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디지털 워크포스를 생성함으로써 직원 능률을 개선한다. 여기에 더해 하이퍼오토메이션은 지금까지 접근하기 곤란했던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발견하고 자동화해 조직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통찰력을 제공한다.
 

RPA를 활용한 하이퍼오토메이션 적용 사례

RPA를 활용한 하이퍼오토메이션의 국내 적용 사례 중에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이름이 있다. 바로 삼양그룹의 RPA 도입 사례다. 삼양그룹은 식품과 화학 계열사에 RPA를 선제적으로 도입해서 상당한 효과를 얻은 후, 홀딩스, 패키징, 의약바이오 등의 다른 사업에까지 RPA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챗봇과 AI 기반의 문자 솔루션을 활용해 채팅으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자 인식 솔루션으로 그림 형태로 된 문서 업무도 자동화에 나섰다.

데브멘토가 주최한 2020 RPA 쇼케이스 행사의 ‘삼양그룹의 RPA 도입 이후 효과는? 삼양그룹 RPA 사례’ 발표에서는 삼양그룹이 추진한 하이퍼오토메이션 여정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삼양그룹의 디지털 혁신 추진 과정은 단순한 자동화가 아니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부로 프로세스 최적화와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목표로 해 하이퍼오토메이션의 핵심 개념과 궤를 같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양그룹의 디지털 혁신 추진 배경 ⓒ 삼양그룹

삼양그룹의 RPA 도입 추진 현황의 목표 방향성 열을 보면, 1차(식품)로 단순 업무 자동화에서 출발해, 2차(화학)로 프로세스 혁신을 거쳐, 3차(의약, 패키징)에서 AI 기반 자동화(챗봇과 OCR)로 발전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대상 업무의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업무 시간을 절감할 수 있었다. 직원은 직접 업무 수행에서 RPA를 활용해 로봇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업무로 전환하게 되므로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삼양그룹의 RPA 도입 추진 현황 ⓒ 삼양그룹

 
오토메이션애니웨어와 함께 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과 RPA 고도화 전략

그렇다면 조직이 하이퍼오토메이션을 도입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까? RPA 선도 업체인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네 가지 기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디스커버리 봇 : 디스커버리 봇은 앞서 언급한 지능형 프로세스 디스커버리를 위해 사용자 활동을 기록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탐색해서 문서화하며, 프로세스 분포를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동화 대상 업무의 식별을 돕고, 해당 업무를 자동화하는 봇 블루프린트를 생성하여 조직 전체에 걸쳐 자동화를 가속화하고 확산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봇 인사이트 : 봇 인사이트는 앞서 언급한 분석과 통찰력를 얻기 위해 실시간 상태와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대시보드로 사업 통찰을 얻도록 시각화하며, 디지털 워크포스를 앱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사업의 영향도 평가나 사업 결과를 예측함으로써 의사 결정 과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엔터프라이즈 RPA : 엔터프라이즈 RPA는 앞서 언급한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으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각종 개발 도구, 로봇 실행 환경, 모니터링 환경을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에서 운영 가능하게 지원하는 제품이다.

IQ 봇 : IQ 봇은 앞서 언급한 지능형 문서 처리를 위해 컴퓨터 비전, NLP(자연어 처리), 퍼지 로직, ML(머신 러닝)과 같은 AI 기술을 RPA와 결합하여 비즈니스 문서와 이메일에서 정보를 자동으로 분류, 추출, 검증하는 제품이다. 반정형 데이터를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으므로 사람을 대신해 자동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
 

하이퍼오토메이션과 RPA 도입 전 확인 사항

수작업이 많은 기업의 경우 하이퍼오토메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기존 자동화 솔루션과 자사의 자동화 성숙도가 어느 수준에 도달해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뛰기 전에 먼저 걷는 연습을 해야 하듯, 하이퍼오토메이션으로 가기에 앞서 RPA를 확실하게 도입∙구축해야 한다.

자동화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자동화되는 현재 상황에서 하이퍼오토메이션으로 가는 여정은 너무나도 명백해 보인다. 하지만 가트너에 따르면 하이퍼오토메이션과 RPA를 도입하기 앞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필수 조건이 존재한다.
 
  • 자동화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자동화하는 계획을 수립할 것
  • 자동화를 사용해 새로운 가치 흐름의 실험을 최적화하고 가속할 것
  • 사업 중심의 하이퍼오토메이션 이니셔티브를 포함해 IT 투자의 우선 순위를 지정할 것
  • 운영탄력성, 효율성, 민첩성, 생산성을 높이는 이니셔티브를 설계할 것
  • 하이퍼오토메이션 로드맵을 설계, 구축, 확장, 관리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구성원을 정렬하고 같은 목표를 바라보게 만들 것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RPA/하이퍼오토메이션 솔루션을 제대로 이해하고 구축하는 데 필요한 경험은 물론이고, 분야별 사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프로세스 분석과 설계 역량을 갖춘 좋은 파트너가 가장 필요하다. 레인보우브레인은 금융, 제조, 공공, 유통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오토메이션애니웨어의 RPA 제품의 기업 내 활용을 돕는 업무 분석 컨설팅과 봇 구축 업무를 제공하면서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 도입 과정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로 자리잡고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