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세대의 기술 환경을 수용하는 현대적 APM, LG CNS TunA 알아보기

 | LG CNS 2021.05.20
ⓒ Getty Images Bank

LG CNS의 APM 솔루션인 ‘TunA’는 그 이름 속에 핵심 가치가 잘 드러나 있다. TunA는 ‘Tunning Assistant’의 약어로, IT 서비스 품질과 가시성 확보, 장애 예측 및 대응, 전략 수립과 TCO 절감을 위해 개발된 APM 솔루션이다. TunA는 레거시부터 클라우드까지 다양한 세대의 기술 환경을 수용하는 현대적인 APM이고, 운영체제 리소스, 데이터베이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리소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기능과 함께 각종 경보와 최종 사용자 관련 기능까지 제공한다. 
 
ⓒ LG CNS
 

현대화된 APM 아키텍처의 특징

TunA는 현대화된 APM이다. 1, 2세대 APM이 제공하는 솔루션의 핵심 기능과 가치를 유지하는 가운데 컨테이너,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같은 클라우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환경까지 수용한다. TunA의 구성 요소는 에이전트, 서버, 클라이언트다. 현대화된 APM답게 에이전트 설치 대상은 오픈소스부터 상용 솔루션까지 다양하다. 시스템, 운영체제, 미들웨어, 웹 서버,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 에이전트 설치 대상에서 실시간으로 성능 데이터를 수집, 가공, 압축 저장하는 TunA 서버는 API를 통한 외부 연동까지 지원한다. 다음으로 웹 기반 모니터링 뷰어인 TunA 클라이언트는 맞춤형 대시보드 지원을 통해 조직의 중요 성능 관리 지표(KPI)를 기준으로 손쉽게 최적화할 수 있다.
 
이제 TunA의 주요 특장점을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사용자 체감 성능 관리, 다양한 분석 데이터 및 통계, 운영자 편의성을 위한 웹 클라이언트 제공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자.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TunA는 엔드투엔드(End to End) 웹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모니터링을 통해 응답 지연 구간이 없는지 살피고, 지연 발생 시 문제의 원인을 상세히 추적할 수 있는 프로파일링 데이터를 운영자에게 보여준다. 가령 운영자는 XLog 뷰 형태로 제공되는 응답 시간 분포도 차트를 통해 응답 시간이 느려진 트랜잭션을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XLog 목록에서 지연이 발생한 트랜잭션을 선택하면 상세 프로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는 한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원격 서비스 호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쿼리까지 트랜잭션 경로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복잡한 환경에서도 문제 원인을 비교적 손쉽게 식별할 수 있다. 
 
ⓒ LG CNS

이외에도 운영자는 액티브 서비스(Active Service) 기능으로 현재 수행 중인 서비스 상태도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다. 서비스 지연을 파악하는 즉시, 쓰레드 상세 정보를 열어 수행 시간, CPU 상태, 수행 중인 쿼리 등을 보고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한편, 최근 많은 조직이 관심을 두고 있는 마이크로서비스 환경의 경우 토폴로지 뷰를 통해 상호 호출 관계를 시각화하고, 성능 문제 발생 시 호출 관계를 추적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에서도 서비스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 LG CNS
 

사용자 체감 성능까지 철저히 관리 

이전 세대 APM은 주로 WAS를 중심으로 서버를 바라보고 모니터링을 수행헸다. 반면에 현대화된 APM인 TunA는 WAS, 웹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의 브라우저까지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한다. 오늘날 사내 사용자를 위한 업무부터 대외 고객 서비스까지 모든 시스템은 웹 기반이다. 조직원과 고객은 브라우저나 앱을 통해 서비스에 접근한다. 문제는 이러한 접근 경로가 유선 네트워크, 와이파이, 이동통신 등으로 다양하다는 것이다. 다양한 경로를 수용하는 가운데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것은 2021년 현재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에서 우선순위 높은 과제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맞춰 TunA는 웹 기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 관리를 위한 방안까지 제공한다. TunA는 실제 사용자가 체감하는 성능을 정밀하게 측정한다. 운영자는 사용자 성능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가운데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식별한다. 최종 사용자 브라우저를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 역시 지연 현상 발생 시 상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프로파일링 정보를 제공한다. 운영자는 이를 토대로 지연 구간과 원인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한편, TunA는 웹 서비스를 글로벌하게 제공할 때에도 사용자 경험 관리를 지원한다. TunA는 사용자 IP를 기반으로 위치 기반 응답 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IP 기반 위치 정보 확보가 어려우면 사용자 정의 데이터베이스로 지역별 응답 시간 정보를 구할 수 있어 글로벌 서비스의 사용자 체감 성능 관리도 편리하다. 
 
ⓒ LG CNS
 

다양한 분석 데이터 및 통계 제공 

TunA는 문제 파악 및 해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다른 유틸리티와 연계해 더 풍부한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원하는 성능 지표를 자유롭게 추가해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다. 먼저 TunA는 쓰레드 상세 정보, JVM 힙 메모리 정도 등 다양한 실시간 및 과거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운영자는 대시보드 상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지표를 선택하여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다. 더불어 프로파일링만으로 문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를 위해 스택 빈도 분석(SFA, Stack Frequency Analysis) 정보를 참조할 수 있는데, 이를 보면 높은 빈도로 지연을 일으키는 코드 스택을 찾아낼 수 있다. 또한, ElasticSearch를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검색도 가능하다. Grafana, Kibana 등 오픈 소스 기반 분석 및 시각화 도구와 연동이 가능해 현재 운영 환경에 맞게 통계 정보를 참조할 수 있다. 
 

운영 편의성 높은 웹 클라이언트 제공 

TunA는 조직의 필요에 맞게 사용자 정의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TunA 대시보드 구성은 간단하다.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역할과 책임에 따라 개인화된 대시보드를 통해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가령 인프라 담당자는 전체 서버,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상태 정보 위주로 화면을 꾸민다. 그리고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련 정보 위주로 대시보드를 만든다. 비즈니스 담당자는 사용자 체감 성능 중심으로 서비스 상태, 접속자 수 같은 정보 확인을 위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 LG CNS


신속한 알림과 경보 전달 

TunA를 도입한 조직의 운영자는 성능 KPI를 기준으로 임계치를 설정해 문제 발생 시 이에 대한 경보를 즉각 받을 수 있다. 경보는 CPU, 메모리, 디스크, 힙 메모리 같은 리소스에 관한 것과 SQL 수행 시간, URL 응답 시간 같은 트랜잭션 관련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TunA는 확장이 용이한 플러그인 방식으로 알림과 경보를 전달한다. 따라서 운영자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이메일, 문자 등을 통해 알림과 경보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TunA의 중요한 특징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