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퍼스널 컴퓨팅

"내 PC 사양, 꼭 참고해 줘!"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

Gordon Mah Ung  | PCWorld 2021.03.22
정부나 정당에서 걸어오는 인구 조사 설문 전화는 보통 받아도 모두 끊어버리지만, 게임용 PC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는 참여하는 것이 유익하다.

스팀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스토어이자, 하드웨어 서베이는 개발자에게 16코어 CPU나 울트라 와이드 화면을 지원하는 게임을 개발할 이유를 만들어주는 조사이기 때문이다.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가 정말 하드웨어 데이터를 무작위로 선별하는지는 톰스하드웨어의 재러드 월튼과 익스트림테크의 조엘 러스카가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더 나쁜 것은 설문조사에 아예 참여하지 않아서 집계되지도 않는 것이다.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의 참여 조건은 답보 상태에 있는 하프라이프 3만큼이나 수수께끼에 둘러싸여 있다. 최근에 RAM이나 메인보드, 모니터, CPU 등의 부품을 업그레이드했다면 서베이 참여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만 알려져 있다.
 
ⓒ PCWorld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에 참여해보자. 우선 윈도우 + R키를 눌러 윈도우 10 실행 프롬프트 창을 열고 다음 명령어 4종 중 하나를 입력한다.

steam://takesurvey/1/
steam://takesurvey/2/
steam://takesurvey/3/
steam://takesurvey/4/


이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스팀이 실행되고,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가 시스템 사양을 수집한다.
 
ⓒ ITWORLD
 

4종의 설문 조사는 보통 특정 게임이나 앱과 연결된 것 같지만, 사실 수집하는 정보는 같다. 첫 번째인 takesurvey/1/ 을 입력하면 도타(Dota) 2, 2를 입력하면 카운터 스트라이크 : 글로벌 오펜시브, 3은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소스 필름메이커용, 4는 스팀VR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다. 각 설문에는 한 번씩만 응할 수 있다.

별도 모니터,VR 헤드셋, 게임 컨트롤러를 소지하고 있고 이들 부품 정보도 전송하고 싶으면 PC와 연결하고 전원을 켠 후 설문에 답한다. 그러나 밸브 인덱스 VR 헤드셋을 인식하기까지는 여러 번 시도해야 했다.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가 전송하는 정보는 어떤 것?

몇 대의 PC에서 스팀 하드웨어 서베이를 실시하면서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지를 확인했다. 이 조사는 PC 제조업체, 모델, 폼팩터(노트북인지 데스크톱인지), CPU 제조 업체와 브랜드, RAM 크기, 논리/물리 CPU 코어 수, CPU가 지원하는 SSE나 AES, AVX 레벨 등의 기능 등을 수집한다. 또한, 운영체제와 버전, NTFS 지원, 드라이버와 그래픽 카드 세부 정보, 시스템 내 GPU 수, GPU 연결 버스, PC와 연결된 모니터 수와 주사율, 색 심도 정보도 수집한다. 물론, DVD 드라이브가 있는지, 사운드 카드 여부나 하드 드라이브 여유 공간이 얼마나 되는지 등의 기본적인 정보도 파악한다.

설문 조사는 분명 익명은 아니고, 밸브가 PC를 인식할 수 있도록 MAC 어드레스를 생성하므로 공용 목적의 PC에서는 참여하지 않는 것이 유익하다. 그러나 선호하는 PC 부품 업체에 한 표를 보탠다거나, 게임 개발자가 사용자의 PC 현황을 파악해 게임 현대화에 나서는 것을 바란다면 설문 조사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