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비용 없이 게이밍 프레임 높인다'… '리사이저블 바' 기술의 이해와 사용법

Whitson Gordon | PCWorld 2021.06.23
엔비디아(Nvidia)와 AMD의 최신 그래픽 카드를 손에 넣은 행운아라면 추가로 성능을 향상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바로 '리사이저블 바(Resizable BAR)' 기술 덕분이다. 사용자 설정에 따라 게이밍 프레임 속도를 눈에 띄게 높일 수 있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 Nvidia
 

리사이저블 바와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SAM)란 무엇인가

리사이저블 베이스 어드레스 레지스터(Resizable Base Address Register)(또는 줄여서 리사이저블 바)는 프로세서와 그래픽 카드 간의 통신을 개선하는 신기능이다. 한동안 PCI 익스프레스(PCI Express) 사양의 일부였는데 제조사가 최신 그래픽 카드와 마더보드, 그리고 프로세서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선했다.

게임을 할 때 GPU에서는 CPU로부터 질감, 그림자 등의 연산 결과를 요청한다. 이런 정보는 그래픽 카드의 비디오 램(VRAM)에 저장했다가 영상으로 들어간 후 눈에 불을 켜고 기다리는 사용자에게 전송된다. 그런데 그동안 CPU에서 한 번에 접근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의 VRAM 용량이 256MB로 제한됐다. 즉, VRAM이 몇 기가인 카드라면 전송을 연속해서 많이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 결과 생기는 병목 현상은 게임이 점점 더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악화 일로를 걸었다.

비유하자면 이런 상황이다. 소파에 앉아 있으면서 상대방에게 포테이토 칩 100개를 가져다 달라고 했는데, 상대방은 아주 작은 시리얼 그릇에 담길 양만큼만 한 번에 가져올 수 있어, 부엌을 여러 번 왔다 갔다 해야 한다. 아주 큰 그릇을 준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포테이토 칩을 먹을 수 있게 된다.

리사이저블 바가 딱 그렇다. CPU가 256MB의 VRAM이 아닌 GPU의 전체 프레임버퍼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전송 가능한 정보가 늘어나고 그 결과 성능이 향상된다. 이론적으로는 그래픽 카드가 그만큼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다.

AMD는 이 기능을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Smart Access Memory)(또는 SAM)'라고 부르지만, 기본적으로는 브랜드 이름만 다른 똑같은 기술에 게임용으로 드라이버 수준의 추가 작업과 사용성에 몇 가지 수정 사항을 더한 것이다. AMD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는 AMD 프로세서와 AMD 그래픽 카드를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만 쓸 수 있다. 인텔 CPU와 AMD GPU 조합에는 쓸 수 없다(단, 일반적인 리사이저블 바 지원은 설정할 수 있다). 반면 엔비디아의 기술은 어떤 CPU든 관계없이 작동한다. 물론 구체적인 게임으로 들어가면 엔비디아가 테스트한 게임에서만 이 기술을 활성화할 수 있다.
 
ⓒ AMD
 

리사이저블 바는 성능을 얼마나 개선하나

리사이저블 바는 마술 장치는 아니라서 PC 속도가 터무니없이 빨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꽤 성능이 개선되는 것도 맞다. AMD는 최대 16%의 게이밍 성능 향상을 주장하고, 엔비디아는 최대 12% 향상을 자신한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Assassin’s Creed:Valhalla)'와 '레지던트 이블 3(Resident Evil 3)'과 같은 일부 게임은 성능 향상 폭이 더 크다. PCWorld의 AMD 플래그십 라데온(Radeon) RX 6900 XT 리뷰에서는 2~8% 정도로 상대적으로 향상 폭이 크지 않았다. 정리하면, 성능 향상 정도는 게임별, 해상도별, 사용 중인 하드웨어별로 달라질 수 있다.
 
라데온 RX 6900 XT와 라이젠 9 5900X의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테스트 결과 ⓒ BRAD CHACOS/IDG

이는 인생을 바꿀만한 드라마틱한 변화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대단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성능이 널뛰기하는 경향이 있는 상황에서 프레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조금이라고 해도 성능 향상은 항상 중요하다. 가령, GPU 오버클럭킹으로 5%, 윈도우 10의 게임 모드로 5%, 리사이저블 바로 5% 각각 향상된다면 프레임 속도가 체감할 만큼 개선된다.

단, 윈도우 10의 게임 모드와 마찬가지로 성능은 게임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리사이저블 바 때문에 오히려 성능이 줄어들 수도 있다. 이론적으로 이 부분에서 엔비디아 방식이 AMD 방식보다 더 타당하다. 엔비디아는 엔비디아에서 공식 지원하는 게임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이다(물론 아직은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다. '하드웨어 언박스드(Hardware Unboxed)'에 따르면, 몇몇 게임에서 엔비디아 방식으로도 성능 저하가 확인했다). 엔비디아의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게임에서는 당연히 성능 향상을 누릴 수 없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다.
 

리사이저블 바를 사용자 PC에 설정하는 방법

리사이저블 바 기술을 써 보고 싶다면 먼저 현재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를 점검해 지원 여부와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리사이저블 바를 엔비디아 카드와 함께 사용할 생각이라면 엔비디아에서 새로 나온 지포스(GeForce) RTX 3000 시리즈 GPU 중 하나를 10세대 또는 11세대 인텔 CPU 혹은 AMD 5000 시리즈 CPU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필요한 BIOS 업데이트가 있고 지원되는 칩셋을 사용하는 마더보드도 있어야 한다. 지원되는 하드웨어의 전체 목록은 엔비디아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형 인텔 마더보드 중에는 리사이저블 바를 설정할 수 있는 BIOS 업데이트가 있는 제품도 있지만, 마더보드 업체마다 차이가 있다.

AMD 사용자에게는 제한이 더 많다.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에는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써야 한다. 또한 AMD 신형 라이젠(Ryzen) 5000 시리즈 혹은 3000 시리즈의 일부 모델과 함께 AMD 프로세서도 써야 한다. 또한, 적정한 BIOS 업데이트와 500 시리즈 칩셋이 있는 마더보드도 있어야 한다. 참고로, 리사이저블 바 기술을 지원하는 인텔 시스템에 라데온 600 시리즈 GPU를 넣어도 리사이저블 바를 사용할 수 있다.
 
리사이저블 바 기능을 사용하려면 마더보드 BIOS에서 이를 활성화해야 할 수 있다. ⓒ AMD

리사이저블 바를 설정하려면 (대개 부팅 시에 ‘Delete’ 같은 키를 누르는 방식으로) 마더보드의 BIOS 메뉴에 들어가 리사이저블 바를 설정하면 된다. 이 설정을 찾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4G 메모리 이상(Above 4G Memory)’ 설정이 보이면 그것도 설정한다. BIOS를 변경한 후에는 반드시 저장해야 한다.

엔비디아 또는 AMD 웹사이트에서 해당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최신 버전도 미리 다운로드해 두는 것도 있다. 지포스 그래픽 카드 중에는 vBIOS 업데이트까지 필요한 것도 많다. RTX 30 시리즈는 처음에 리사이저블 바 지원 없이 출시됐기 때문이다. ASUS, EVGA, MSI 또는 기가바이트(Gigabyte) 등 현재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카드의 제조사에서 구하면 된다. 새로 제작된 지포스 GPU는 공장에서 리사이저블 바 호환 상태로 출고된다.

리사이저블 바가 엔비디아 기반 컴퓨터에 설정됐는지 확인하려면 엔비디아 제어판을 열고 시스템 정보 > 세부 정보 > 리사이저블 바를 선택한다. 모든 것이 제대로 설정됐다면, '예'라고 되어 있을 것이다. AMD 사용자는 장치 관리자 >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선택한 후 그래픽 카드를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다. '리소스' 탭 아래 '라지 메모리 레인지(Large Memory Range)'가 보인다면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다.

이제 게임을 시작하면 개선된 프레임 수를 즐길 수 있다. 적어도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에서는 그렇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