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디지털 디바이스

게이밍에 집중하는 구글, 크롬 OS는 크롬북에서 가변재생률 지원 코드 실험 중

Michael Crider  | PCWorld 2022.03.22
구글이 플레이 스토어와 스태디아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지만 크롬북은 게임이 원활한 기기는 아니었다. 그러나 RGB 조명이 달린 키보드 탑재 제품이 발매를 앞둔 상황에서 구글의 브라우저와 운영체제 모두 게이밍 분야로 확대하려는 계획 일부가 코드에서 발견됐다. 

어바웃크롬북(AboutChromebook)은 크롬 OS 101 개발자 채널 버전에서 가변 재생률 영상 출력을 지원하는 실험 플래그 코드 chrome://flags#enable-variable-refresh-rate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다른 하드웨어가 가변 재생률을 지원한다면 디스플레이가 그래픽 프로세서에서 출력되는 프레임에 맞게 재생률을 조정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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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지만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것은 역시 게임 분야다. GPU가 그래픽 요구 조건이 높은 게임에서 초당 40프레임만 출력한다면 디스플레이도 기본 60fps가 아닌 40fps에 맞춰 출력하는 것이다. 화면이 한번 새로 고침될 때마다 하나의 전체 이미지가 표시되어 화면이 깨지거나 고르지 않게 나타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크롬북의 현재 펌웨어에서는 아직 가변 재생률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없다. 그러나 초당 프레임률이 높은 게임용 모니터에서 게임할 때 유용한 기술이다. 이 경우에는 크롬북이 유망하지 않지만, 최근 크롬 OS는 게임에 조금 더 집중하는 추세다. 지난주 구글은 밸브와 협력을 맺고 스팀 알파 버전을 크롬 OS에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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