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전력은 낮게, 프레임률은 높게" AMD 라데온 GPU 성능을 보장하는 5가지 기능

Thiago Trevisan | PCWorld 2021.12.20
최신 GPU의 뛰어난 성능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얼마든지 ‘잠금해제’할 수 있는 가변적인 것에 가깝다. GPU의 성능과 가능성을 쉽고 편하게, 그리고 무료로 열 수 있는 5가지 기술을 소개한다.
 

라데온 부스트

이름 그대로 라데온 부스트는 GPU 성능을 지능적으로 개선하는 해상도 변경 도구다. 기존의 초당 프레임율과 달리 화면의 움직임을 신호로 받고, 큰 전투를 하는 등 사용자의 주의가 다른 것에 쏠릴 때 해상도를 낮추면서 FPS를 확보한다.
 
ⓒ AMD

모든 게임이 이 기술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오버워치, PUBG 등 일부 DX11 게임, 그리고 사이버펑크 2077같은 DX12 게임이 라데온 부스트를 지원한다.

활성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우선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의 게임 탭을 열고, 지원되는 게임을 선택한 후 목록 아래쪽의 라데온 부스트 항목을 활성화하면 된다. 
 
ⓒ Thiago Trevisan/IDG
 

라데온 칠(Radeon Chill)

최고 성능만을 추구하기보다는 GPU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사용자라면 라데온 칠을 활용해보자. 화면에 움직임이 거의 감지되지 않으면 FPS를 낮추는, 개념상으로는 라데온 부스트와 정반대 역할을 하는 앱이다. 유휴 상태에서 전력을 절약하고 움직임이 감지되면 성능이 바로 향상된다. 최소, 최대 프레임 속도를 원하는 범위 안에서 설정할 수도 있다. 라데온 RX 6900 XT 같은 GPU는 300W를 소비하므로 게임을 더 효율적으로 플레이하고 PC 주변 온도도 낮출 수 있다.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의 라데온 부스트와 같은 위치에 활성화 메뉴가 있고, 대부분의 게임 타이틀을 지원한다.
 

라데온 안티래그

e스포츠 전문 선수가 아닌 일반 사용자에게도 게임 내 반응 시간은 중요하다. 입력 지연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게이머라면 잘 알고 있다. 이떄의 지연은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키를 눌렀을 때부터 화면에 입력된 동작이 반영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지연을 개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주사율이 높고 반응 시간이 낮은 모니터를 구입하고, 저지연 인터넷 상품이나 더 빠른 게이밍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 그리고 여기에 더해 소프트웨어 설정을 바꾸는 것이다. 라데온 안티 래그는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그래픽 항목에서 찾을 수 있다. 게임마다 반응 시간을 설정하거나 일괄 적용할 수 있다.
 
ⓒ Thiago Trevisan/IDG

라데온 안티래그는 GPU가 게임에서 병목현상을 일으킬 때에도 CPU와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조절해 빠른 응답 시간을 보장한다. 오픈월드 게임에서는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액션이나 슈팅 게임에서는 많은 이점이 있다.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라데온 GPU와 라이젠 CPU를 결합해 게이밍 성능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성능 개선 폭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데온 RX 6000 시리즈 GPU와 라이젠 5000 CPU를 함께 사용할 경우, 메인보드 BIOS가 최신인지와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먼저 확인하자.
 
ⓒ Thiago Trevisan/IDG

BIOS 고급 설정 메뉴에서 ‘4G 이상 디코딩’ 항목, ‘리사이즈 바 지원’을 활성화하고, 부트 메뉴에서 CSM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비활성화하자.

부팅해서 윈도우에 들어가면, 라데온 설정 앱에서 활성/비활성화할 수 있는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항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다양한 게임에서 프레임율을 높일 수 있다. 리사이저블 바 기술이 진보하면서 인텔과 엔비디아도 유사한 기술을 지원한다.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

줄여서 FSR이라고도 부르는 이 기술은 엔비디아 DLSS에 대항하는 경쟁 기술이다. 해상도를 낮춘 다음 다시 디스플레이에 맞게 확대하고 세부 표현을 늘려 시각 효과를 타협하지 않으면서 프레임율을 보장한다. 화면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라데온 부스트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고, FSR은 통상적인 성능 저하 없이 최고급 수준의 시각 효과를 구현한다.

게임 내 사실적 광원 효과를 표현하고 지원 대상이 늘어나고 있는 레이트레이싱을 예로 들어보자. 레이트레이싱의 단점은 성능이 크게 저하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AMD의 FSR과 엔비디아의 DLSS의 필요성이 커졌다. 두 기술은 성능에 타격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그래픽을 개선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 AMD

게임 메뉴에서 활성화할 수 있으나 아직 많은 게임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AMD의 FSR 페이지에서 지원 게임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각 효과 수준은 최고 품질(Ultra Quality), 성능(Performance), 품질(Quality), 균형(Balanced) 등 다양한 후보 중에서 결정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