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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고 쉽고 다재다능’ 사용자가 추천하는 라인웍스 특징과 기능 BEST 5

라인웍스를 오랫동안 사용한 고객사들은 처음에는 잘 모르다가 사용하면서 만족도가 높아진 기능이 많다고 평가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IT 관리자나 직원들에게 기대치 이상의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경우다. 오래 사용할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라인웍스의 추천 기능을 소개한다. 보안, 보안, 보안 빌링 관련 업무를 하는 라인웍스 고객 A사는 업무 특성상 내부 정보 유출 방지와 모니터링, 감사 등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우선 메일 시스템에 라인웍스를 선택했다. 메신저로는 보안으로 유명한 외산 개인 메신저를 사용 중이었는데, 라인웍스를 사용해보니 메일 시스템뿐만 아니라 메신저 역시 보안성과 사용성 면에서 기존 외산 메신저를 대체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경영진은 바로 기존 메신저 사용을 중단하고 메신저까지 라인웍스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A사는 직원들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보안성을 획득하게 됐다.   도입 단계를 단축시키는 익숙한 사용성 라인웍스의 가장 큰 강점은 직관적이라는 점이다. B2C 서비스인 네이버와 라인에 디자인과 사용성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엔드유저들이 사용하기도 매우 쉽다. 라인웍스를 도입한 IT 관리자들은 “일단 시스템 세팅이 끝나면 기본 기능 교육 및 전파의 부담이 없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직원들이 알아서 쓸 수 있으니 그 시간에 심화 기능을 전파하거나, 무엇을 더 지원할지 고민하게 된다는 것이다. B사는 직원 혁신을 위해 2년 전 외산 협업 툴을 도입했었다. 그러나 설치율이 너무 낮고 IT부서에서 교육을 지속해도 사용률이 좀처럼 올라가지 않았다. 원인을 파악해보니 서비스가 너무 어려운 게 문제였다. 도입 실패로 결론을 내고 직원들이 쉽게 쓸 수 있으면서도 만족할 만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협업 툴을 모색했다. 첫 번째 툴의 실패 때문에 몇 차례에 걸쳐 시범 도입을 해 나가면서 직원 대상 협업 툴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라인웍스가 1위를 차지했다. 현재 B사 IT 관리 부서는 확산 교육 대신 라인웍스에 다양한 직원 지원 ...

메신저 채팅 협업 2019.11.06

업무용 메신저 전격 비교 : 라인웍스 vs 팀즈 vs 슬랙

업무 방식이 PC 위주에서 모바일로 변화하면서, 메신저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그룹웨어 개발 업체들도 모바일 메신저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는 중이다. 그러나 메신저를 업무에 활용하는 조직이 늘어나도 우리 회사에서 비용을 들일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직접 사용해보기 전까지는 업무용 메신저가 가져올 가치를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만일 회사에서 업무용 메신저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주목하길 바란다. 이메일과 비교해 업무용 메신저의 장점을 살펴보고, 슬랙(Slack)과 팀즈(Teams), 그리고 라인웍스(LINE WORKS)를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빠르고 효율적이다” 이메일과 비교한 메신저의 업무 장점  이메일은 전통적이면서 기본적인 협업 도구다.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누구에게나 다양한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만, 업무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오히려 일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가벼운 커뮤니케이션만으로도 이메일 스레드가 너무 길어져서 그 사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헤매는 것 자체가 업무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팸과 랜섬웨어와 같은 보안 이슈와 첨부 파일로 인한 용량 문제 등 관리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메신저는 이런 이메일의 문제점을 보완해 협업을 효율화해주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모바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메신저는 대화방에 초대만 하면 조직도와 상관없이 바로 대화가 가능하다. 즉, 프로젝트 구성원의 공식 발령이 없어도 해당 업무와 관련된 사람을 빠르게 모아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더불어 굳이 회의실에 모여서 회의를 하지 않아도 빠르게 소통할 수 있어 작은 사안을 위해 회의실에 모이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말로 하면 스쳐 지나갈 수 있는 의견들도 텍스트로 남기 ...

메신저 협업 슬랙 2019.09.02

“소통의 차이가 만드는 생산성 혁신”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처하는 자세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 지 1년, 7월부터는 적용 예외 업종이었던 21개 업종, 1,000여 개 사업장으로 확대 시행된다.  주 52시간 근무제를 이미 시행하고 있는 기업이나 앞으로 시행해야 할 기업 모두에게 가장 큰 화두는 업무 생산성 향상이다. 제도적으로 한정된 근무 시간 안에 지금과 같은 수준, 더 나아가서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업무 방식을 그대로 둔 채 제도만 따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결국, 기업의 생산성 혁신은 ‘배수의 진’이다. 업무 생산성 혁신을 위해 무엇 보다 풀어야 할 과제는 낭비되는 시간을 없애는 것이다. 2016년 말 일본 비즈니스 메일 협회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본 직장인은 업무 메일을 하루 평균 12통 정도 보내며, 55통 정도 받는다. 한 통의 이메일을 쓰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7분으로, 환산하면 하루 업무 시간의 21%를 메일 작성에만 사용하는 셈이다. 미국의 직장인도 별반 다르지 않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2시간을 메일을 읽는 데 소비하는데, 이 중 업무 관련성이 높은 것은 27%에 불과하다.  유연 근무제나 휴가, 휴직으로 인한 공백 역시 풀어야 할 숙제다. 한국경제연구원이 대기업 144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의 육아휴직도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13.6% -> 16.2%), 출산 및 육아 지원 제도에 따른 업무 공백과 업무 부담 증가를 우려(54.2%)하는 현장의 목소리도 늘고 있다.    52시간 근무제 시행 1년… 변함이 없는 업무 현장 낭비되는 업무 시간을 줄이고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지난 1년간 많은 기업들은 근무 시간 관리제나 모바일 시스템 구축, 보고자료 간소화, 스탠딩 회의 등 업무 생산성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다. 하지만 실제 직원들이 피부로 느끼는 차이는 크지 않아 보인다. 노동연구소 조사 결과 주 52시간 제도 시행 후 업무 집중도가 향상됐다는 의견(28.9%)...

메신저 생산성 채팅 2019.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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