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데이터센터의 미래 제시하는 HCI

Lenovo | Lenovo 2019.01.10
 
ⓒGetty Images Bank

기업이 성장하고, 더욱 정교해지는 사용자의 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아키텍처를 검토하고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아시아 지역의 ICT 인프라 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이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로스트 앤 설리반(Frost & Sullivan)은 2022년까지 아시아 태평양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연 28.4%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클라우드 수요 증가는 아시아 데이터센터에서의 대대적인 투자로 이어진다. 부동산 업체 JLL은 최근 보고서에서 2020년까지 아시아 시장이 미국 시장을 앞지르고 전 세계 데이터센터 투자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시에 퍼블릭 클라우드가 최고의 만능 솔루션이라 아니라는 사실을 빠르게 깨달아가는 기업도 늘어났다. IaaS, PaaS, SaaS가 제공하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이 항상 기업내 온프레미스 인프라와 동일한 수준의 시인성, 성능, 통제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퍼블릭 클라우드와 자체에서 관리하는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분산하는 하이브리드 IT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최적화는 하이브리드 IT 모델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가트너는 2020년까지 조직 중 90%가 하이브리드 인프라 IT모델 전략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최적화에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안으로 HCI가 꼽히고 있다. HCI는 기업 인프라의 수명을 연장하고 기본 인프라를 완전히 바꾸지 않으면서도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의료 혁신을 위한 변화

데이터 보안 요건이 점차 까다로워짐에 따라, 노후화되는 인프라를 개선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HCI의 이점에 아시아 의료 시장이 호응하고 있다. 
 
의료 장비 무역 기업 무토(Mutoh)도 이런 기업 중 하나다. 일본 전역에 50개 이상 지사을 두고  1,500개 공장에서 생산하는 30만 개의 제품을 제공하는 무토는 미션크리티컬 IT시스템으로 복잡한 공급망(Supply Chain)을 핵심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탄탄했지만 5년이나 지난 무토의 아키텍처는 사업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무토의 소비자의 경험을 적시에 반영하지 못했다.  데이터를 여러 시스템의 다수의 물리적 서버에서 데이터를 추출해 주문하는 처리 속도가 저하되고, 이러한 처리 속도는 고객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무토의 IT 부서 역시 더 많은 시스템을 가상화하여 역량을 강화하고 싶었지만, 기존 플랫폼의 한계에 부딪혔다.

무토의 정보 시스템 사업부 행정 관리자 야스히코 타가(Taga)는 "기존 하드웨어의 CPU와 메모리를 높일 수는 있지만, 서버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여전히 5년이나 된 상태였다"며,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하고, 최신 기술을 활용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무토는 4대의 레노버 컨버지드 HX5510으로 전환해 단 하루 만에 설치를 완료했으며, 1주일 만에 50개의 가상 서버를 HCI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션 했다. 이런 신속한 변화 덕분에 무토의 핵심 시스템은 HCI 부문을 선도하는 레노버의 하드웨어와 HCI 업체 뉴타닉스(Nutanix)의 ECP(Enterprise Cloud Platform) 소프트웨어에 기초하여 확장 가능하고 사전 통합된 HCI 플랫폼에서 운영될 수 있었다.

야스히코 타가는 "레노버의 솔루션을 통해 연산 및 저장 리소스를 손쉽게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우선 작은 규모에서부터 시작해서 필요에 따라 확장해 가면서 수요가 최대 수준에 달하는 기간에도 항상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기반 뉴타닉스 아키텍처는 동적 모니터링과 리소스 할당이 가능하며, 레노버의 숙련된 전 세계 기술 지원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타가는 "이제 연산 리소스부터 가상화된 환경까지 한 곳에서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해도 한 눈에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데이터센터의 하이브리드 IT모델 전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으로 유연성과 성능이 요구되는 오늘날의 지금 환경에서는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 인프라가 뒤처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배치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예상치 못한 애플리케이션  운영 중단, 재해 복구 기능을 제공 또는 테스트 하기가 어렵고 , 각 애플리케이션별 독립적인 인프라의 운영으로 전체 인프라 활용률이 저하되는 등 기업이 직면한 문제도 다양하다.

HCI는 연산, 메모리, 저장, 가상화를 단일 플랫폼에 통합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정의 플랫폼을 통해 연산 인프라에 대한 신선한 접근방식을 취함으로써 기존 인프라에 대안을 제시한다. 기업 역시 애플리케이션 통제력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투자 수명을 늘리고 데이터센터 아키텍처를 현대화할 수 있다.

최근 HCI 플랫폼의 신뢰성이 높아지면서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다. IDC는 HCI 시장이 지난해 9.9% 성장하여 2018년 2/4분기에만 3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신속한 마이그레이션에 성공한 무토의 사례를 통해, 레노버의 탄탄한 하드웨어와 뉴타닉스 HCI 을 결합한 플랫폼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의료 및 기타 산업분야에서의 통합은  기업이 자체 인프라를 빠르게 현대화하고, 소프트웨어 기반 리소스 할당과 관리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이 앞다투어 도입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솔루션과 같은 수준의 확장성, 민첩성, 재난 복구, 시스템 대체 작동을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도 똑같이 제공할 수 있다.

클라우드가 일종의 ‘대세’로 여겨지는 2019년, HCI는 다양한 기업이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 모두의 장점만을 골라 결합하는 최적의 방안을 제공할 것이다. 인프라에 최적화된 하이컨버지드 전략을 통해, 아시아 기업은 이제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감 있는 미래 전략을 설계할 수 있다.

레노버 아시아 솔루션 센터에서 IDC 데이터센터 전망 자료, 프리미엄 이북, 가트너 보고서 등을 다운로드받고 통합 HCI를 통해 미래형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법을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서둘러 도입하는 세상에서 HCI는 대형 기업들이 클라우드의 장점과 데이터센터의 장점을 결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인프라에 대한 이퍼 컨버지드 전략을 구축함으로써 아시아 기업들이 과거 인프라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감 있게 미래를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