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보안

SSL VPN 도입의 필요성과 방법

안라정 | Citrix 2018.06.14
Anywhere, Anytime, Any-Device – “SSL VPN”
최근 시간, 장소 그리고 기기의 종류에 상관없이 오피스 외부에서도 내부 시스템에 액세스해 언제 어디서나 사무실에서와 같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 바로 VPN(Virtual Private Network)이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가상 사설망을 의미한다. 기업과 불특정 다수의 개인이 공동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하면서 인증과 암호화, 터널링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적인 사설 보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VPN의 핵심이다. 쉽게 말해, 모두가 이용하는 인터넷을 통해 기업의 전용회선으로 연결한 것처럼 통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이다.

VPN Structure

VPN의 가장 큰 장점은 합리적인 비용과 보안성 그리고 확장성이다. 사용자와 내부 시스템 수의 증가에 따라 대부분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전용회선의 대역폭을 확장하고 싶어하지만, 비싼 전용회선 비용 때문에 쉽게 확장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단순히 대역폭이 큰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면 보안이 취약해진다. 이러한 이유로 보안성이 보장되고, 확장성이 용이한 VPN 사용을 고려하는 기업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SSL-VPN 보안성 향상
최근 기업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도입이 늘어나면서 SSL-VPN이 주목 받고 있다. IPSec-VPN 의 경우, 일반적으로 본사와 지사 형태의 네트워크 구성에 주로 도입되며, SSL-VPN은 외근, 출장, 파견 업무와 같이 모바일 사용자가 원격지에서 사내 업무를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도입되고 있다.

IPSec-VPN은 전용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하지만, SSL-VPN은 별도의 전용 클라이언트가 필요없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SSL-VPN은 웹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SSL 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손쉽게 보안성 높은 VPN 구성을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IPSec-VPN 의 경우 회사의 업무용 노트북이 아니면 사용하기 어렵지만, SSL-VPN의 경우 PC는 물론, 웹 브라우저가 설치된 PC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SL VPN with Netscaler

SSL-VPN은 기존 VPN 방식의 문제점들을 해결해주는 매우 편리한 솔루션이지만 도입 시 비용 부담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 부담을 Citrix NetScaler ADC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SSL-VPN도입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 “Citrix NetScaler”
비용 측면에서의 중요한 점은 사용자 라이선스 비용이다. Citrix NetScaler ADC는 11.1 버전부터는 다음과 같이 플래티넘 라이선스의 경우 무제한 동시 접속 사용자 라이선스를 제공한다.

Netscaler License Type

SSL-VPN을 NetScaler ADC를 통해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트릭스의 솔루션을 통해서라면 언제, 어디서든, 어떠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든 자유롭고 안전하게 업무를 할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