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사용자 경험이 안정적이고 쉬운 리모트 PC 액세스

 | Citrix 2020.05.26
ⓒ Getty Images Ba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해 원격 작업 지침을 내리면서 중국 난징을 비롯한 전 세계의 시트릭스 직원이 재택 근무를 경험하고 있다.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회사 리소스에 안정적으로 원격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며, 원격 데스크톱 연결의 성능도 높아야 한다.

흔히 사용하는 원격 액세스 기술 솔루션 중에는 설정과 연결이 쉽지만, 그만큼 제약이 많은 제품도 있다. 그래픽과 오디오 품질이 낮거나, 키보드와 마우스 반응이 느려 생산성을 저해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원격 데스크톱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낮은 대역폭 네트워크에서의 적응성, 우수한 사용자 경험, CPU와 기타 리소스를 적게 차지하는 것”이라고 답할 것이다.

HDX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트릭스의 리모트 PC 액세스(Remote PC Access)는 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회사에 위치한 기업 PC의 성능을 활용해서 생산성을 유지하며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시트릭스 리모트 PC 액세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낮은 대역폭 네트워크 적응성 : 인터넷 속도는 시간대에 따라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다. HDX 기술은 대역폭이 낮거나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고품질의 오디오와 비디오를 제공한다. HDX는 시트릭스의 어댑티브 트랜스포트(Adaptive Transport)를 통해 지연이 높은 네트워크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한다. 예를 들어 화면에서 정적인 부분과 움직이는 부분을 각기 다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다. HDX는 네트워크의 패킷 손실을 측정하고 보상하는 방식으로 응답성을 유지한다.

-    안정성 : HDX는 폭넓은 네트워크 조건에서 적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션 안정성 기능은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 중단 복구 후 자동으로 원격 데스크톱 세션에 다시 연결되게 지원한다. 이전에 진행하던 파일 전송을 계속 이어서 할 수도 있다.

-    유연성 : 리모트 PC 액세스는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까지 모든 클라이언트 컴퓨터 및 디바이스 유형을 지원한다. 지원되지 않는 운영체제에서도 디바이스에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HTML5용 시트릭스 워크스페이스앱(Citrix Workspace App)으로 원격 PC에 액세스할 수 있다.

-    향상된 보안과 풍부한 구성 : 대부분의 시나리오에 최적화된 기본 구성 외에도 많은 옵션과 설정이 제공되므로 각 환경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안을 강화하는 정책을 적용하거나, 액티브 디렉터리 조직 단위를 적절히 편성해서 대규모 작업 그룹의 원격 PC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 HDX를 조정해 리소스 소비량 감소와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리모트 PC 액세스에는 그 외에도 뛰어난 기능이 많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두 가지는 브라우저 콘텐츠 리디렉션(BCR)클라이언트 측 입력 방법 편집기(IME)다.

BCR은 전체 브라우저 콘텐츠가 특정 웹페이지 또는 도메인의 클라이언트로 끊김 없이 리디렉션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 콘텐츠는 서버(리모트 PC 액세스) 측에 로드 및 렌더링되고 사용자는 HDX 채널을 통해 클라이언트로 전달되는 것을 보게 된다. BCR을 사용하면 서버와 HDX 채널을 생략하고 클라이언트가 웹 페이지 콘텐츠를 로드하고 렌더링한다. 사용자에게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와 원격 서버 간 네트워크 부하와 리소스 사용량이 대폭 줄어든다.

중국어나 일본어 등 일부 언어에는 IME가 필요한 문자가 있다. HDX는 원격 데스크톱 세션에서 클라이언트 측 입력 방법을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가 클라이언트에 설치된 IME를 선호하거나 원격 PC에 IME가 설치되지 않았을 때 유용하다. 리모트 PC 액세스의 IME 솔루션은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간편하고 쉬운 배포

배포가 쉬운 것도 리모트 PC 액세스의 장점이다. 설치 배포 과정에서는 강력한 정책과 옵션을 필요에 따라 세밀하게 조정할 수도 있고, 빠르고 간편한 배포를 선택할 수도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도메인에 딜리버리 컨트롤러(Delivery Controller)를 설치한다. 과정이 쉽고 1시간 이상이 걸리지 않는다.

-    원격으로 액세스해야 하는 대상 머신(윈도우 또는 리눅스 머신)에 VDA를 설치한다. 다수의 머신에 VDA를 설치해야 한다면 액티브 디렉터리 스크립트 같은 배포용 소프트웨어로도 이 단계를 완료할 수 있다.

-    머신 카탈로그(Machine Catalog)에 머신을 추가해 사용자에게 할당한다. 이 과정은 액티브 디렉터리 조직 단위로도 이 단계를 거칠 수 있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시트릭스 워크스페이스 앱을 사용해서 원격 머신에서 데스크톱을 실행할 수 있다.

이제 쉽게 리모트 PC 액세스를 시작하고, 직원이 필요로 하는 안정적인 재택 근무 환경을 마련해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서 리모트 PC 액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트릭스 테크 존의 새로운 레퍼런스 아키텍처에 대한 심층 보고서도 읽을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