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클라우드는 준비했다, 다음은? SD-WAN

Milind Bhise | Riverbed 2017.08.04


지난 10년간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인기는 계속 상승해 왔고,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프라 도입도 폭발적으로 증가해왔다. 2017년 Rightscale 설문조사에 따르면, 85%의 조직이 멀티 클라우드 사용을 위한 전략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기업은 과거 5년 동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해 왔으며, 대부분 그 진행 결과에 열광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샴페인을 터뜨릴 시간은 아닐 것이다. 첨단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보유한 대부분의 기업이 여전히 2000년대 초반에 구동되던 수준의 네트워크에 머물러 있는데, 이는 클라우드가 약속하는 뛰어난 속도와 성능을 구현할 수 없다는 의미다. 가트너에서는 배포된 클라우드의 50%는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 성능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그러므로 광범위한 네트워크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예상한다.

네트워킹 전략을 재구성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WAN
모빌리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확산되고 다양한 유형이 늘어나면서 기업 네트워크는 점점 복잡해지고 예측 불가능해진다. 당연히 IT 부서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술 확산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IT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킹에 대한 접근 방법을 재고려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광대역 네트워킹은 기업 네트워크의 미래를 위한 열쇠로 부상하고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전통적인 WAN 기술과 달리, SD-WAN은 네트워크와 제어 영역을 분리하여 소프트웨어 정의 접근 방법을 활용하므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변경 사항과 사용자 생산성에 맞게 조정하기가 쉽다.

SD-WAN은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지만 빠른 속도로 채택되고 있어서, IDC에서는 SD-WAN 시장 규모가 2020년까지 6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D-WAN은 기업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빠른 프로비저닝 : 시간이 돈이라면 조직은 SD-WAN을 원하게 될 것이다. 가트너의 분석에 따르면, 이 솔루션을 초기에 채택한 기업은 지사 네트워크 프로비저닝 시간을 50~80% 줄였다.

신뢰성 개선 : 커맨드 라인 중심의 디바이스 기반 접근 방식은 본질적으로 불안정하며 네트워크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SD-WAN은 네트워크 복잡성과 오류를 줄이며 많은 수동 구성 작업을 자동화하여 신뢰성을 개선한다.

성능 향상 : SD-WAN 솔루션을 이용하는 기업은 단순성, 확장성 및 고가용성을 통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더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이상적인 SD-WAN 솔루션은 WAN 최적화를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직원 생산성을 향상한다.

비용 절감 : 조직은 제로 터치 프로비저닝 및 자동화로 특히 지사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IT 리소스를 줄일 수 있다. 하이브리드 WAN을 채택해 상당한 비용 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

적절한 SD-WAN 솔루션 선택 방법
SD-WAN 솔루션이 기업에 제공하는 이점을 이해했다면, 많은 솔루션 제공업체가 성장하고 있는 환경에서 조직에 맞는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SD-WAN을 평가할 때는 제품이 복잡성을 줄이고 속도와 성능을 개선한다는 광범위한 기능과 개별 성능, 그리고 조직에 가져다줄 이점을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

광범위한 기능은 중앙 관리, 글로벌 오케스트레이션, 그리고 원격 배포까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중앙 관리 : 복잡하고 현대적인 네트워크를 관리하려면,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지사와 모바일 사용자 간에 연결하는 네트워크 상태를 간편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통합 관리 플랫폼은 단일 정책 프레임워크로 하이브리드 WA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지사 유무선 LAN 등 여러 네트워크 요소를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안전하고 암호화된 가상 사설 네트워크의 구축을 비롯해 가능한 많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어야 하며, 중앙 관리 콘솔에서 정한 정책에 기초하여 성능과 보안 제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글로벌 오케스트레이션 : 운영 효율성과 우수한 성능이라는 양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SD-WAN 솔루션은 기업에 맞게 조정된 정책 기반 자동화 기능으로 QoS와 모든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자를 위한 액세스 권한을 정의한다. 솔루션은 클라우드 네트워크와 지사 네트워크 사이에 자동화되고 안전한 연결을 보장해야 하며, 우수한 성능을 위해 모든 네트워크 서비스(WAN 최적화 포함)에 원활한 통합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로컬 브레이크아웃과 상세한 경로 제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원격 배포 : 오늘날 고도로 분산된 기업에서 지사는 대개 기업에 필수적이다. 비즈니스가 요구하는 민첩성과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SD-WAN 솔루션은 기술 인력이 직접 네트워크를 설정하려고 출장을 나갈 필요 없이, 신속하게 새로운 지사 장비를 프로비저닝하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필요한 모든 보안 WAN 게이트웨이, LAN 스위치, 와이파이 액세스 지점, 보안 서비스와 고유 방화벽을 자동 활성화 기능으로 원격에서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연결 회선을 클라우드 네트워크로 즉시 확장할 수도 있어야 한다.

SD-WAN 기술은 향후 발전해 나가면서 기업에 더욱더 많은 이익을 제공한다. 클라우드를 채택함과 동시에 네트워크 접근 방법을 클라우드 시대에 맞게 재고려해야 하는 시점이다. 디바이스 기반의 커맨드 라인 중심적인 네트워크 접근 방법은 클라우드의 이점을 상쇄한다.

비용적 강점도 크다. SD-WAN은 더욱 절감된 비용으로 비즈니스 민첩성과 성능을 높인다. 그리고 이상적인 SD-WAN 솔루션은 클라우드의 능력과 민첩성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제는 클라우드 시대를 맞아 SD-WAN라는 동반자를 고려할 때다.

리버베드 스틸커넥트는 사용자와 비즈니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연결해주는 완벽한 SD-WAN 솔루션이다. 간편한 사용자 환경과 비즈니스를 위한 최대 성능을 제공한다. 자세한 제품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고 사이트에서 체험판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