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IoT / 클라우드

AWS, 모빌리티 고객 위한 ‘AWS IoT 플릿와이즈 서비스’ 출시 

편집부 | ITWorld 2021.12.14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에서 자동차 제조업체가 보다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차량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및 변환하고,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인 ‘AWS IoT 플릿와이즈(AWS IoT FleetWise)’를 공개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 고객은 브랜드, 차종, 옵션에 관계없이 자사 차량 내 모든 형식의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및 체계화하고, 클라우드 상에서의 용이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데이터 형식을 표준화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개발자들은 AWS IoT 플릿와이즈(AWS IoT FleetWise)의 인텔리전트 필터링 역량을 활용해 전송할 데이터를 선택하고 전송 여부를 결정할 기상 조건, 위치, 차량 유형 등 매개변수에 대한 규칙을 정의함으로써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제조업체는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전송하게 된다. 

또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면 이를 활용해 개별 차량의 문제를 원격으로 진단하고 플릿의 상태를 분석해 잠재적 리콜 및 안전 문제를 예방하거나, 분석과 ML(머신러닝) 기반 자율주행 및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첨단 기술 개선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별도의 선불 약정 또는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며, 고객은 사용한 만큼의 AWS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보다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수백 만 대의 차량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및 클라우드로 전송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차량마다 다른 고유의 데이터 형식에 접근해 해당 데이터를 구조화 및 표준화해주기 때문에 자동차 업체가 별도의 맞춤형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아도 된다.

서비스 사용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AWS 매니지먼트 콘솔(AWS Management Console)에서 차량 속성(예: 투도어 쿠페)을 비롯해 개별 차량 및 플릿 전체의 다중 차량 유형에 따라 해당 브랜드, 차종 및 옵션 관련 센서(엔진 온도, 전방충돌 경고, 주차 보조 시스템 등)를 정의하고 모델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량 모델링을 마치면 차량 게이트웨이(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수집하는 차량 내 통신 허브)에 AWS IoT 플릿와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정보를 불러오고 파악한 뒤 AWS와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한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AWS IoT 플릿와이즈의 인텔리전트 필터링 컨트롤을 통해 이용 상황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고, 수집 및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필터링할 조건부 규칙(차량 브랜드 및 차종 관련 급제동 사건의 센서 데이터 등)을 생성하여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전송되고 나면 AWS의 폭넓고 깊이 있는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차량 데이터에서 가치를 도출할 수 있다. 인텔리전트 필터링 적용의 일례로, 새로 개통된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이 90% 이하 신뢰도로 도로 표지판의 텍스트 정보를 식별했을 경우의 카메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한 후, 자율주행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ML 모델 개선을 위한 정확성 데이터로 라벨링할 수 있다. 다른 예로는 인텔리전트 필터링을 사용해 온도가 영하로 떨어졌을 때의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클라우드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운 날씨에서의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AW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