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내고 베타 테스트?” 테슬라, FSD 기능 베타 버전도 유료로 제공
지금까지 테슬라는 자사의 FSD 기능을 극히 제한적인 고객에게만 제공했다. 문제는 FSD가 완전 자율 주행으로 오해하기 쉬운 이름이라 고객들이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고 믿을 수 있다는 것이다. 완전 자율 주행은 최소한 자동 조정 100마일의 증거나 최소 80점 이상의 안전 평가 점수 같은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FSD 베타는 북미의 누구나 차량 디스플레이 상에서 요청만 하면 즉각 이용할 수 있다”고 먼저 발표해 버렸다. FSD는 테슬라 오토파일럿의 확장 프로그램 역할을 한다.
공공 도로에서 베타 테스트를 한다는 것은 미친 짓처럼 보이지만, 테슬라의 마케팅 담당자는 일론 머스크를 축복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차선이 명확하게 표시된 도로에서 운전자를 보조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스티어링 어시스턴트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도 ‘자율 주행’이라고 거들먹거리지 않고 제공하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불과하다.
테슬라가 FSD란 용어로 자사 자동차를 홍보하는 것은 마케팅 측면에서는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전문 매체 AMS(Auto Motor und Sport)에 따르면, FSD는 레벨 2 지원 시스템에 지나지 않는다. 테슬라 자체도 독일 웹 사이트에서 인정한 것처럼 운전자는 "핸들에 손을 대고 언제든지 운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현재 확장 단계에서 테슬라가 자율주행 레벨 4에 도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테슬라는 FSD를 광고하며 "미래에는 무선을 통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야 한다"는 말을 내세운다. 참고로 메르세데스 벤츠 같은 일부 자동차 회사는 제한적이긴 하지만 이미 레벨 3 자율 주행에 대한 공식 승인을 받은 차량을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테슬라의 FSD에는 차선 변경 보조, 차선 보조 내비게이션, 자동 주차, 주차장에서 차량 호출, 교통 및 정지 신호 보조(베타) 등의 기능이 포함된다. 테슬라에 따르면, 후자는 정지 신호와 신호등을 인식하고 접근하면 정지할 때까지 능동 모니터링으로 차량을 제동한다. 시티 스티어링 어시스턴트(City Steering Assistant)는 향후에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테슬라의 자동차가 아직 도시에서 독립적으로 운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설상가상으로 FSD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너무 많다. 테슬라에 따르면 폭우, 눈, 안개 등으로 인해 시야가 좋지 않은 경우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마주 오는 헤드라이트, 직사광선 등의 밝은 빛도 문제이며, 진흙, 얼음, 눈, 극도로 덥거나 추운 날씨도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로 독일에서 FSD는 "Full potential for autonomous driving"이란 이름으로 제공되며, 7,500유로를 지불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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