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코어에이아이, 벽산에 ‘대화형 AI 비서’ 공급…“전사 지원 업무 자동화”

편집부 | ITWorld 2022.03.29
코어에이아이(Kore.ai)는 종합건축자재 기업인 벽산의 전사 지원 업무 자동화를 위해 코어에이아이의 ‘대화형 AI 비서’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벽산은 대량의 업무처리 및 사람의 개입이 적은 배치(Batch)성 업무를 코어에이아이의 AI 가상비서 봇으로 자동화했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회계 및 영업 업무를 자동화했으며, 대화형 AI봇이 단순 반복업무를 지정된 예약 시간에 자동으로 수행해 업무 속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

벽산은 로봇 자동화(RPA) 시스템을 구축해 전사적인 디지털 업무혁신 기반 다지기에 나섰다. 그 첫 단계로 벽산은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해 지난 2020년에 RPA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 관리 업무 자동화에 이어, 영업 및 생산 업무에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벽산은 올해 전사구축을 마무리하고, 향후 계열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벽산은 전사 실무 업무에 자동화 시스템 적용 확대를 위해 기존에 도입한 RPA 시스템과 유연하게 연동되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필요한 만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어, 비용 효율적이면서, 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대화형 AI 봇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다.

최종적으로 벽산은 기업 내 다양한 백엔드 시스템과 제약 없이 호환 가능하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으며, 이미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주요 기업들이 도입해 사용하고 있어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코어에이아이의 대화형 AI 기반 가상 비서 플랫폼(Virtual Assistant Platform)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도입을 검토한 정보지원팀은 코어에이아이가 노코드(no-code) 기술을 제공하여 전문가가 아니어도 대화형 AI 기술을 활용해 쉽게 AI 비서를 개발할 수 있으며, 가상 비서 봇 개발에서부터 적용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전담 엔지니어와 글로벌 지원 팀의 기술 전문가가 제공하는 지원 체제를 운영하고 있어, 높은 고객 만족도 지수를 얻고 있다는 점도 높이 평가했다.

실제로 벽산은 기존의 RPA에서 해결하기 힘들었던 대량의 업무처리 및 사람의 개입이 적은 배치성 업무를 코어에이아이의 AI 가상비서 봇으로 자동화했다. 이를 통해 단순하지만 반복적인 회계 및 영업 업무를 자동화했으며, 즉각적인 실행력을 추가할 수 있었다. 특히 벽산은 단순 반복 업무를 지정된 예약 시간에 대화형 AI봇이 대신 자동으로 수행하여 업무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고, 오류 감소, 업무 누락 방지 등의 성과를 거뒀다.

또한 벽산은 기존에는 ERP 시스템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일정과 관련된 날짜와 시간을 지정할 수 없었으나, 이제는 RPA기반 가상비서 봇을 활용하여 정확하게 일정을 등록하면 이를 기반으로 공장 원가 담당자들의 제조 원가 마감, 영업 사원 주문 등록, 세금계산서 발행 마감, 회계 상의 손익 계산 업무 등을 진행하고 있다.

벽산 김재규 정보지원팀 팀장은 “코어에이아이 가상비서의 가장 큰 매력은 사용의 편리함이다. 코딩이 필요 없는 노코드 기술을 제공해 솔루션을 처음 접한 직원들도 간단한 실습 만으로 AI 가상비서 봇을 구현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쉽게 개발이 가능했다”며, “향후 전사 확대 적용 시에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최적의 대화형 AI 툴”이라고 설명했다.

벽산은 향후 전사 직원들의 모든 마감 업무를 비롯해 복지 프로그램인 리조트 예약 요청, 영업 지원 관련 제품 카달로그 요청 처리 등으로 확대 계획이다. 또한 RPA와 AI 가상비서 봇을 음성 봇과도 통합해, 고객센터(CS) 업무 지원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