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M, 클라우드 시대에 가장 어울리는 인프라 성능 모니터링을 제시한다

 | LG CNS 2021.07.21
ⓒ Getty Images Bank

IT 조직은 크게 애플리케이션 운영과 인프라 관리로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어떤 역할을 맡건 가장 중요한 업무는 성능 모니터링이다. 성능은 매우 중요한 관리 지표다. 성능 지연은 대내외 업무에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사용자 경험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친다. 이런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선제적으로 각종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 

그렇다면 성능은 어떻게 측정해야 할까? 역할에 따라 각자의 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애플리케이션 운영 팀은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솔루션을 이용해 성능 모니터링을 한다. 일반적으로 인프라 관리자는 자원 사용률을 주로 모니터링한다. 이 정보도 중요한 성능 지표이지만 실시간 기반으로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성능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있다. 바로 네트워크 응답 시간이다. LG CNS의 UXM(User eXperience Management)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네트워크 응답 시간 바탕으로 서비스 성능을 판단한다. 
 

네트워크 트래픽 정보를 바탕으로 인프라 성능 관리 

LG CNS의 UXM(User eXperience Management)은 인프라 관리 팀을 위한 성능 관리 도구다. 물론 인프라 관리자만을 위한 솔루션은 아니다. UXM은 매우 직관적인 도구다. 따라서 인프라에 전문 지식이 없는 현업 사용자나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도 쉽게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 보자면 UXM은 실시간 패킷 미러링을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 현황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웹, WAS, 데이터베이스 등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쓰이는 모든 요소 간 트래픽 처리 소요 시간을 파악하여 서비스 지연이나 장애 여부를 판단한다. 
 
ⓒ LG CNS

패킷 기반 모니터링 방식의 장점은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에이전트를 설치할 필요도, 이유도 없다. 따라서 자바, C, 파이썬 등 어떤 개발 언어도 사용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 버전도 따지지 않는다. 즉, 애플리케이션 관련 호환성 여부 확인이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네트워크 트래픽 정보뿐이다. 이 데이터도 미러링 방식으로 스위치에서 가져오므로 프로덕션 환경의 구성, 설정, 성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재연 기능으로 신속한 장애 원인 분석 

모니터링 중 잠재적인 성능 이슈가 발견되면 IT 인프라 팀은 관련 분석을 하여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UXM은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해 재연(Replay)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내부 시스템 성능 분석에도 유용하지만 대외 연계 서비스를 운영할 때 빛을 발한다. 

대외 연계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 경험을 저하하는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을 찾기 쉽지 않다. 내부 문제인지, 외부 시스템 문제인지 여부를 가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유형의 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곤란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비즈니스 크리티컬 한 경우 소송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경영 위험도 잠재되어 있다. 따라서 대외 연계 서비스의 경우 특히 성능 관리가 중요하다. 

UXM은 네트워크 패킷을 기반으로 구간 성능 분석과 문제 발생 시 원인 파악을 위한 재연이 가능해 대외 연계 시스템의 경우도 책임 공방 없이 빠르게 원인을 찾아 문제를 정리할 수 있다. 특히 UXM은 대외 연계 시스템을 자동으로 탐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관리자가 복잡한 설정 없이 대외 연계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성능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대외 서비스 가시성 확보 기능은 클라우드를 이용할 때에도 제 몫을 한다. 

SaaS 기반 이메일이나 생산성 도구를 이용할 경우 DMZ 구간에 프록시 서버 하나를 배치해 성능을 모니터링하면 장애나 지연 발생 시 상황 재연을 통해 원인 구간을 명확히 짚을 수 있다. 이외에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내부 시스템을 옮기기나, 신규 서비스를 클라우드에 구축해 레거시와 연계할 때 시스템 간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가려내기도 좋다. 서비스 구성 요소 간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영향도를 파악하고 구간 성능을 측정하므로 클라우드 전환 시에도 성능 가시성 확보가 가능하다. 
 
ⓒ LG CNS

살펴본 바와 같이 UXM은 클라우드 시대 사용자 경험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적용하면 복잡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과 설정 없이 사내 시스템부터 대외 연계 서비스와 클라우드까지 성능 관리 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