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미래기술

"애플 AR·VR 헤드셋, 비밀리에 내부 시연"… 출시 임박 신호일까

Roman Loyola | Macworld 2022.05.23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비밀리에 경영진을 대상으로 차세대 AR·VR 헤드셋 내부 시연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이 ‘차세대 혁신’(the next big thing)으로써 오랫동안 AR·VR 헤드셋을 개발해왔다는 루머는 여러 번 인구에 회자됐다. 구글과 메타도 앞다투어 비슷한 제품을 개발 중이다. 19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애플 헤드셋의 개발이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며 이르면 "향후 수 개월 내에"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
 
ⓒApple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헤드셋 개발팀은 애플 경영진 앞에서 프로토타입을 시연했다. 시연할 정도의 단계까지 다다랐다면 하드웨어가 거의 완성되었으리라 추정해볼 만하다. 또한 블룸버그는 헤드셋의 운영체제로 알려진 ‘리얼리티OS(realityOS)’의 개발도 “가속화됐다”라고 전했다. 올 6월 개최될 애플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에서 새 헤드셋이 발표될 가능성은 낮지만, AR키트(ARKit) 같은 개발자 도구를 통해 상당히 진전된 헤드셋 소프트웨어의 결실을 조금이라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의 AR·VR 헤드셋 루머는 오랜 기간 무수히 쏟아져 나왔다. 최근 루머를 종합하면 주요 특징은 듀얼 4K 디스플레이, M1 수준의 프로세서 그리고 15개의 카메라 및 센서 모듈 등의 사양을 추측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선 추적, 손 제스처 및 사물인식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헤드셋용 공간 음향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월에는 애플이 새 헤드셋의 주요 생산 테스트를 마쳤다고 디지타임즈가 보도했고, 최근에는 애플 앱스토어 로그에서 리얼리티OS 코드도 발견되었다.   

이번주 디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 지는 당초 보도에 몇 가지 구체적인 정보를 추가했다. 애플 헤드셋에 "가상 아바타가 사용자의 표정과 입 모양을 정확히 모방하는" 기능이 추가된다는 내용이다. 디인포메이션 지는 조니 아이브가 몇 년 전 애플을 떠난 디자인 책임자 조니 아이브가 여전히 헤드셋 개발 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여전히 설계 변경에 참여하고 있다고도 보도했다.

이렇듯 새 헤드셋 생산과 출시 계획이 임박한 것을 보이는 상황에서 구글과 메타도 AR·VR 헤드셋 및 관련 기능을 연달아 공개하며 애플의 차세대 헤드셋에 대한 기대치가 더 올라가고 있다. 구글은 얼마 전 I/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아직 개발 중인 AR 글래스를 활용하여 실시간 증강현실 번역 기능을 시연했다. 메타는 작년 2021년 커넥트 행사에서 차세대 ‘캠브리아’ 헤드셋의 티저를 공개했고 최근 마크 저커버그는 이 헤드셋으로 혼합현실에서 가상의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촬영한 영상을 올렸다. 애플의 헤드셋은 게임,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감상 등 더 폭넓은 용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져 있다. ciokr@idg.co.kr
 Tags AR VR 헤드셋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