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분석

"우리 조직에 적합한 셀프서비스 BI솔루션"…클릭 센스의 3가지 특징

 | GTPlus 2021.06.15
ⓒ Qlik

매월 1회 웨비나를 진행하는 A사는 이번에도 설문 조사로 200개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런데 과연 이 데이터는 시장을 예측하고 활동의 성과를 관리하는 유의미한 정보(Information)로 활용되고 있는 걸까? 엑셀의 막대 그래프보다 훨씬 똑똑한 테이터 분석과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을 소개한다. 
 

IT 부서에 데이터 요청하기, 이제 그만

그동안의 데이터 분석이 방대한 데이터 양(빅데이터)에 집중했다면, 최근의 데이터 활용 흐름은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전략을 세우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이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툴을 도입하는 이유이다. 

셀프서비스 BI 솔루션 클릭 센스(Qlik Sense)는 IT 부서에 의존하지 않고 마케터, MD 등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모든 부서에서 사용 가능하다.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고 다양한 내외부 소스를 이용해 비즈니스 질문에 대답하고, 트렌드를 예측하고 공유하며, 보고서를 생성한다. 

"앞으로 10년간 가장 중요한 역량은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이다." 
- 구글 수석 이코노미스트 할 바리안(Hal Varian) –

클릭의 CEO 마이크 카폰은 클릭의 비전을 '데이터 리터러시 강화'라고 말한다. 클릭은 일하는 모든 사람이 데이터를 또 하나의 언어로 활용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조직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세상을 꿈꾼다.  
 

시각화 툴 이상의 고급 분석 솔루션 '클릭 센스'의 특징

클릭 센스는 업계에서 우수한 '데이터 발견(Data Discovery)'과 '인터랙티브' 분석 도구로 평가받는다. 단순히 데이터를 세련된 디자인으로 보여주는 것 이상의 고급 분석이 가능하다.  
 
클릭 센스 분석 화면 ⓒ 지티플러스

1.  신뢰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 시스템’ 
타 BI 솔루션에 비해 클릭 센스는 데이터를 가져오는(import)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다. 여러 테이블의 동일한 필드 값을 자동 통합하고 유사한 필드까지 추천하는 스마트 데이터 로드 기능 덕분이다. 이를 통해 모든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으로 수집해 민첩하게 분석할 수 있다. 

2. 다층적이고 스마트한 분석 ‘액티브 인텔리전스’ 
실시간, 최신의 데이터를 반영하고 숨겨진 데이터가 품고 있는 스토리를 반영해 '액티브 인텔리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마켓에서 퍼블릭 데이터(비즈니스, 환율, 인구통계, 사회, 기후, 경제) 적용이 가능해 풍성한 분석이 가능하다. 

3. 엑셀 다운로드 필요 없는 ‘편리한 공유 기능’
"데이터를 엑셀로 어떻게 다운로드하나요?" 데이터 분석에서 고객이 자주 하는 질문이다. 그러나 클릭 센스는 데이터 관리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엑셀 다운로드 없이 분석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그 결과 분석 이후 조직 내 협업이 쉽고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MW는 2014년부터 클릭 센스를 도입해 지속적으로 자동차 도장 과정의 품질 평가 및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했다. 그 외에도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레노버(Renovo), 페이팔(PayPal), HSBC 등 많은 기업이 클릭 센스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클라우드 시대 데이터 근육 키우기 

클릭의 한국 총판 지티플러스(GTPlus)는 매월 실습을 포함한 클릭 정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50회 이상 교육 노하우를 통해 이론(데이터 연결, 연관 분석, 검색어 기반 데이터 시각화)과 실습(대시보드 작성) 프로그램으로 고객의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를 가이드하고 있다. 자세한 교육 일정은 지티플러스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blog.naver.com/gtplus1)

더불어 7월 7일에는 ‘클라우드 시대의 데이터 분석’을 아젠다로 CDAT(Cloud Data Analytics Tour)를 개최한다. 클릭의 독보적인 기술과 5년 연속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지티플러스의 솔루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기업 담당자를 데이터 인사이트의 세계로 안내할 예정이다.   

<Cloud 환경의 데이터 분석 트렌드>
일시 : 2021년 7월 7일(수) 오후 2시 ~ 5시 
세션 소개
 
ⓒ 지티플러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