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분석

실시간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트랜슬리틱스’ 데이터 플랫폼에 주목할 이유

Mat Keep   | MongoDB 2020.01.09


2019년 4분기 ‘포레스터 웨이브 : 트랜슬리티컬 데이터 플랫폼(Translytical Data Platforms)’ 보고서에서 각광받는 신흥 시장'인 트랜슬리티컬 데이터 플랫폼(Translytical Data Platform)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14개 제공업체를 선정했다.

트랜슬리틱스(Translytics: Transaction과 Anaytics의 합성어)의 장점은 각기 따로였던 트랜잭션(SoR: System of Record), 운영(SoE: System of Engagement), 분석(SoI: System of Insight)이라는 3가지 워크로드를 단일 통합 데이터 플랫폼으로 통합한다는 점이다. 이 3가지 워크로드를 통합하면 복잡성과 위험을 줄이면서 대규모의 통합 데이터를 토대로 더 빠르게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보고서를 살펴보기에 앞서 트랜슬리틱스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고, 왜 중요한지를 먼저 짚어본다.
 

트랜슬리틱스의 등장과 이 기술이 중요한 이유

-   "맞춤형 제품 권고안을 작성할 때 현재가 아닌 지난 달 매출액 집계를 참고해도 문제없다"고 말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    디지털 경제에서 생존하고 번창할 때의 관건은 속도다.
-    마이크로 서비스, 애자일(Agile), 데브옵스 역시 소프트웨어를 더욱 빨리 개발하여 출시할 때 큰 도움이 된다.
-    스트리밍과 이벤트 중심 아키텍처는 주변의 디지털 환경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대응할 때 효과적이다.

그러나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례가 여전히 많다. 매일 밤 혹은 매주, 느리고 취약한 ETL 프로세스로 트랜잭션 및 운영 시스템에서 분석 데이터 레이크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배치 로드를 옮기는 방식을 표준으로 삼는 기업이 아직도 대다수를 차지한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오래되고 진부한 데이터를 토대로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

한편, 기업은 분석 인사이트의 속도 외에도 다양한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3가지 시스템 가동에 따르는 모든 복잡성을 해결하고 각 시스템의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공유해야 한다.
 

트랜슬리티컬 데이터 플랫폼이 효과적인 이유

트랜슬리틱스는 기업이 데이터를 다루는 방식을 혁신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트랜잭션, 운영 및 분석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하는 방식이다. 업계의 이와 같은 변화는 몽고DB(MongoDB)의 제품 개발 방향과 일맥상통한다.

포레스터는 트랜슬리티컬 시스템의 추세가 기존 데이터베이스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 플랫폼이 "실시간 데이터, 성능, 스케일, 통합 데이터, 보안의 조합을 절대 타협할 수 없는 새로운 비즈니스 요건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포레스터 Wave의 트랜슬리틱스 시장 조사 결과

포레스터는 현재 제공되는 제품, 전략, 시장 입지를 아우르는 24개 기준을 토대로 가장 주목할 만한 14개 트랜슬리티컬 데이터 플랫폼 제공업체를 평가했다. 몽고DB는 처음으로 조사 대상에 포함되었고, 다음 각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아 ‘스트롱 퍼포머(Strong Performer)’로 언급된 업체다. 

•    데이터 파이프라인
•    다중 모델
•    데이터 보안
•    데이터 액세스
•    API/개발 도구
•    고가용성 및 재해 복구
•    가격 투명성
•    파트너
•    도입 고객

보고서는 "지난 몇 년간 몽고DB의 트랜슬리티컬 데이터 플랫폼 활용 사례가 꾸준히 증가했다. 기업은 실시간 분석, 인사이트 시스템, 고객 이해, Io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몽고DB를 활용한다"고 언급했다. 동시에 "몽고DB는 풀 텍스트 서치,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레이크 같은 혁신을 최근 제품과 로드맵에 추가하면서 트랜슬리틱스 지원을 확대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몽고DB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보고서 전문은 여기에서 읽을 수 있다.
 

트랜슬리틱스에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데이터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

몽고DB가 포레스터의 트랜슬리틱스 웨이브 보고서에 오른 것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오늘날의 기업 애널리틱스 문제를 해결할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한 결과다.

-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ETL(Extract, Transform, Load)을 거치지 않고도 최신 운영 데이터에서 곧장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조치를 취한다.
-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계층화하고 실시간부터 오프라인 배치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석 사례를 지원한다.
-    다양한 사용자가 데이터 공유 및 협업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도구를 지원한다.
 
몽고DB 데이터 플랫폼은 트랜잭션, 운영 및 분석 워크로드 지원으로 클라우드 활용 범위를 엣지까지 확대할 수 있다. ⓒMongdDB
 

데이터 모델링과 쿼리

몽고DB 데이터 플랫폼의 근간은 문서 데이터 모델이므로 모든 구조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취합할 수 있다.

MQL(MongoDB Query Language)과 집계 파이프라인은 포괄적이고 명쾌하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쿼리, 변환, 분석할 수 있다. 몽고DB가 클라우드에서 몽고DB아틀라스(Atlas)로 완벽하게 관리하는 트랜잭션 및 운영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든, 혹은 기업의 온프레미스, 아틀라스 풀 텍스트 서치(Atlas Full-Text Search) 서비스, 아니면 클라우드 객체 저장소 기반인 몽고DB아틀라스 데이터 레이크(Atlas Data Lake) 등에 데이터를 저장하든 전혀 문제가 없다. 데이터가 어디에 있든 MQL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액세스하고 쿼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분석하기

몽고DB는 기업의 분석 생태계 내 다양한 도구, 그리고 파이썬, R 등의 기본 언어 드라이버를 함께 지원한다. 다음 도구는 기업의 다양한 분석 기술 활용 사례와 부서를 지원한다.

-    몽고DB 차트(Charts) – 몽고DB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다. 협업용 그래프를 작성하고 대시보드를 만들어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거나 웹 앱에 바로 추가하여 효과적인 사용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    몽고DB 커넥터 포 BI(Connector for BI) – 태블로,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루커(Looker) 등의 분석 플랫폼과 SQL 기반 기존 BI에서도 몽고DB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    몽고DB커넥터 포 아파치 스파크(Connector for Apache Spark) – 스칼라, 자바, 파이썬, R 등 모든 스파크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다. 몽고DB데이터는 머신 러닝, 그래프, 스트리밍 및 SQL API를 이용한 분석에 적합하도록 DataFrame 및 Dataset 형식으로 변환된다.
 

데이터 배포 및 보호

몽고DB의 분산 시스템 아키텍처를 구현할 경우, 단일 클러스터의 여러 노드에 다양한 워크로드를 분리하고, 데이터 세트를 탄력적으로 확장하고 쿼리를 병렬화하며, ACID 트랜잭션 보증 정책도 시행할 수 있다. 또한, 트랜잭션 및 운영 애플리케이션 처리에 노드 세트를 배정할 수 있다. 몽고DB플랫폼은 분석 쿼리를 처리하는 다른 노드 세트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제한다. 분석 쿼리는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업데이트하거나 머신 러닝 모델을 지원할 수 있다.

프로세스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워크로드가 시스템 리소스 확보를 위해 경합하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다. 현재의 운영 데이터에서 실시간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면서 지연 시간이 수 밀리 초인 환경에서 운영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더구나 데이터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추출, 변환, 로드(ETL)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취약성 및 지연 시간에서 해방된 상태로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 단일 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하면 승인받은 사람만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전체 데이터에 글로벌 보안 및 거버넌스 체제를 적용할 수 있다.
 

트랜슬리틱스의 향후 전망

몽고DB의 데이터 플랫폼이 트랜슬리티컬 데이터 플랫폼 시장에서 스트롱 퍼포머로 선정된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문서와 분산 시스템을 새로운 트랜잭션 및 분석 워크로드의 토대로 삼고 클라우드를 최적의 문서 및 분산 시스템 배포 수단으로 확립하려는 몽고DB의 목표는 트랜슬리틱스에 대한 모든 사람의 기대를 충족하고도 남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몽고DB 아틀라스 M0 티어 인스턴스를 신청하고 몽고DB 데이터 플랫폼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아틀라스 맵트(Atlas Mapped) 무료 체험 지역 추가, 유럽 지역 서비스 통합, 백업 및 복구 기능 개선

한편, 아틀라스 맵트에 아틀라스 티어 인스턴스 무료 체험 지역이 추가되었고, 옵스지니(OpsGinie), 데이터독(DataDog)용 EU 엔드포인트, 백업 기능이 개선되었다. 

빠른 시작 : Go & 몽고DB 시작 및 설정

Go & 몽고DB, JSON과 Go로 탄생한 강력한 조합이다. 빠른 시작 시리즈에서 그 장점을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