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분석 / IoT / 데이터ㆍ분석

IoT 에지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요구사항 TOP 5

Steven Hilton | Network World 2018.01.23
IoT 플랫폼 및 미들웨어 분석가인 필자는 IoT 플랫폼의 이점과 "훌륭한 IoT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요소"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받는다. 이런 호기심 많은 질문자들에게 필자는 이에 대한 응답으로 IoT 플랫폼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지를 물어본다. 첨단을 걷는다는 것은 짜릿한 기분이지만 IoT 여정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력, 데이터 및 전문 지식을 갖추는 것은 그보다 더 좋은 것이다.

IoT 에지 플랫폼을 사용할 때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것
IoT 에지 컴퓨팅은 데이터 생성 지점 근처에서 특정 계산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 아키텍처다. IoT 에지 플랫폼은 IoT 기기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기를 자체 수명 동안 제대로 관리한다.

기업은 공장 자동화, 창고 보관/물류, 커넥티드 리테일(connected retail), 커넥티드 마이닝(connected mining) 및 기타 여러 솔루션에 에지 플랫폼을 사용한다. 2026년까지 IoT 플랫폼 시장이 63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IoT 에지는 가장 신뢰받는 엔터프라이즈 IoT 플랫폼 접근방법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을 것이다.

기업은 에지 관련 IoT 플랫폼 활동을 완료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소비한다. 마크네이션 (MachNation)의 IoT 테스트 환경(IoT Test Environment, MIT-E)에서 IoT 플랫폼을 직접 테스트한 결과, 기업 유저의 에지에 관련된 시간의 대부분은 IoT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기 위해 시각화를 작성하는데 소비된다.

사용자의 시간 가운데 35%는 필터링된 경고가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데 소비된다. 그리고 사용자의 시간 가운데 16%는 개별 기기용(8%) 또는 그룹 기기(8%)의 센서 데이터를 보는데 사용된다. IoT 플랫폼에서 얻어진 데이터는 매우 중요하므로 대시보드 센서 데이터와 경고를 수집하는 기능은 중요하며 이를 수행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이다.

IoT 솔루션을 배치하는 기업에서는 에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IoT 플랫폼 사용자의 플랫폼 경험을 토대로 IoT 에지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요구사항 상위 5개를 선별했다.

1. 데이터 처리를 위한 광범위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라
기업에서 에지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매끄럽게 전송하려면 기업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광범위한 프로토콜 조합을 지원하는 선도적인 IoT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산업 지향적인 플랫폼을 위한 프로토콜 목록에는 일반적으로 OPC-UA, BACNET 및 MODBUS와 같은 브라운필드(brownfield) 배포 스테이플(staples)뿐만 아니라 제로엠큐(ZeroMQ), 지그비(Zigbee),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BLE) 및 스레드(Thread)와 같은 최신 제품도 포함된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플랫폼은 프로토콜 지원을 모듈화해야 하므로 기존 자산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새로운 자산 통신 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

2. 플랫폼에 오프라인 기능을 위한 강력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라
연결이 끊어지거나 제한되어 있을 때 에지 플랫폼이 작동하도록 하려면 기업은 4가지 기능 영역에서 기능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IoT 에지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첫째, 에지 시스템은 노이즈(noise)가 많은 센서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데이터 표준화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이런 시스템은 에지와 클라우드 간의 간헐적이고 신뢰할 수 없거나 제한된 연결을 지원하는 스토리지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에지 시스템은 에지에 유연한 이벤트 처리 엔진이 있어야 연결이 제한될 때 머신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다. 넷째, IoT 에지 지원 플랫폼은 ERP, MES, 재고관리 및 공급망 관리를 포함한 시스템과 통합되어 비즈니스 연속성 및 실시간 머신 데이터에 대한 접속을 보장해야 한다.

3. 플랫폼이 클라우드 기반 오케스트레이션을 제공해 기기 수명주기 관리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라
에지 플랫폼이 매우 보안성 높은 기기 관리를 제공하도록 기업은 연결된 자산의 프로비저닝(provisioning), 모니터링 및 업데이트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을 제공하는 IoT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선도적인 IoT 플랫폼은 IoT 기기에 대한 공장 프로비저닝 기능을 제공한다. 이런 API 기반 상호 작용은 기기가 고객에게 배송되기 전에 인증서, 키, 에지 애플리케이션 및 초기 구성으로 미리 로딩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은 클라우드 인스턴스와 선택적으로 동기화 할 수 있는 머신 및 운영 데이터 스트림을 사용해 기기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IoT 플랫폼은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에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자체, 게이트웨이OS, 기기 드라이버 및 게이트웨이에 연결된 기기에 푸시해야 한다.

4. 플랫폼에는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확장가능한 아키텍처가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수만 가지의 기기 유형이 있으므로 기업은 다양한 게이트웨이 및 특수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는 IoT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이런 플랫폼은 에지 및 클라우드에서 동일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사용해야 리소스를 원활하게 할당할 수 있다. 플랫폼은 ARM, x86 및 MIPS 기반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칩으로 구동되는 IoT 하드웨어를 지원해야 한다. 컨테이너화 기술과 기본 크로스-컴파일을 사용하는 플랫폼은 수정하지 않고 다양한 IoT 하드웨어 세트에 동일한 기능 세트를 배치할 수 있는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5. 포괄적인 분석 및 시각화 도구는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업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일반적인 통계 분석을 실행하며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즉시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는 IoT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이런 플랫폼은 주요 분석 툴 세트를 통합하고 이들을 내장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 각기 다른 IoT 플랫폼 사용자들은 서로 상이한 분석 및 시각화 기능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플랜트 관리자와 기계 작업자는 각자의 역할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관련 제어를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대시보드에 접속하기를 원할 것이다. 분석 및 시각화 기능에 대한 유연성은 여러 사업부 및 운영 팀을 위해 IoT 솔루션을 개발할 때 기업에게 필수적이다.

전 세계의 기업들은 보안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IoT를 사용한다.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IoT 솔루션을 채택하려고 할 때 에지 플랫폼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실무 유용성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