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블루투스 기기 연간 출하량 전망
76억
자료 제목 :
2023 블루투스 시장 업데이트
2023 Bluetooth Market Update
자료 출처 :
Bluetooth SIG
원본자료 다운로드
관련 자료 :
발행 날짜 :
2023년 04월 03일
IoT / 글로벌 트렌드 / 디지털 디바이스

“2027년까지 연간 블루투스 기기 출하량, 76억 대 전망” 블루투스 SIG

편집부 | ITWorld 2023.04.27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블루투스 최신 기술 동향과 다양한 시장에 걸친 트렌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7월 출시된 LE 오디오 및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의 향후 성장 및 블루투스 클래식 오디오에서 LE 오디오로의 전환에 대한 예측을 다뤘다.
 

또 무선 전자 가격 표시(ESL)의 글로벌 표준 도입과 전체 시장 규모가 10조 대에 달하는 앰비언트 IoT 같은 새롭게 성장하는 시장에 관한 내용도 담았다. 특히, 올해는 블루투스 기술의 발전 방향과 시장에서의 영향력 뿐만 아니라 소비자, 상업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고 있는 블루투스 SIG 회원사의 노력도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고 스마트폰, 자산추적기, 음성제어 프론트엔드 등 특정 기기가 단기적으로 공급 부족 현상을 겪으면서 많은 글로벌 시장은 격동의 시기를 보냈다. 단기적 성장 전망치는 작년보다 약간 낮아졌지만, 분석가들은 향후 5년간의 예측 중 후반부에 걸쳐 더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양한 솔루션 부문이 성장에 기여했지만 팬데믹으로 지난 5년 동안 원격근무 비중이 44% 가량 높아지면서 PC 액세서리 수요 역시 성장했다. 또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웰니스 트래커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요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는 기기의 연간 출하량은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까지 76억 대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20년간의 혁신을 바탕으로 지난해 7월 출시된 블루투스 LE 오디오는 블루투스가 제공하는 솔루션 영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오디오 스트리밍에 더욱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또 LE오디오는 오디오 소스 장치(예: 스마트폰, 태블릿, TV 또는 공용 사운드 시스템)가 하나 이상의 오디오 스트림을 무제한의 오디오 싱크 장치(예: 이어버드, 스피커, 보청기 등)로 방송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를 선보였다.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는 개인 및 위치 기반 오디오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등 새로운 기회를 개척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향후 5년 동안 공공장소에서 오라캐스트를 지원하는 기기가 크게 늘어나고 이의 도입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블루투스 오디오 주변기기의 가치를 높이며 오디오 접근성에 대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 보조 청취 솔루션을 위한 확장 가능성을 열어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2030년까지 250만여 장소에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LE 오디오 디바이스의 채택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아울러 전자 가격 표시(ESL) 시장을 위한 무선 표준이 도입되면서 블루투스 기술을 통해 매장과 소비자 모두에게 더욱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소매 디지털 혁신의 새로운 장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자 가격 표시(ESL)를 통해 언제나 정확하게 가격을 책정하고, 실시간 프로모션 및 제품 정보를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응집력 있는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2027년까지 3억 3,400만 대의 블루투스 ESL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우 저렴한 새로운 종류의 태그가 등장하면서 앰비언트 IoT라고 불리는 완전히 새로운 범주의 블루투스 추적 솔루션이 구현됐다. 다양한 업종에 걸쳐 총 10조 대 이상의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앰비언트 IoT 솔루션은 식품, 의약품, 반품 가능한 자산과 같이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지원하는 고속 체인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공급망을 크게 개선할 전망이다. 블루투스 기술을 통해 유비쿼터스하고 성숙한 생태계가 이미 잘 구축돼 있을 뿐 아니라, 태그 및 수신기를 위한 저비용 디바이스 지원 기능이 결합돼 있어 앰비언트 IoT 시장은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투스 SIG 마크 파월 CEO는 “블루투스 SIG 회원 커뮤니티는 블루투스 기술의 기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시장 트렌드를 형성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라며, “2023 블루투스 시장 업데이트에는 보다 연결된 세상을 만들고자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많은 블루투스 SIG 회원들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이 담겨 있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