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이내에 IoT 투자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67
%
자료 제목 :
기업 IoT 도입 우선순위
Uncovering Enterprise Priorities for IoT Adoption
자료 출처 :
Omdia, MachineQ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8월 15일
IoT

기업 70% "2년 이내에 5만 대 이상 IoT 기기 보유할 것"

Jon Gold | Network World 2022.09.23
기업 5곳 중 약 4곳이 앞으로 2년 이내에 IoT를 도입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IoT가 기업 현장에 빠르게 확산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번 조사는 영국의 리서치 기업 옴디아(Omdia)가 IoT 업체 머신큐(MachineQ)의 자금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제조, 유통, 부동산, 건설, 헬스케어, 생명과학 등의 200개 이상 기업을 조사한 결과 70 응답자의 70%는 향후 2년 이내에 5만 대 이상의 IoT 기기를 보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 Getty Images Bank

이처럼 IoT가 빠르게 확산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이 빠른 투자대비효과(ROI)다. 예를 들면 IoT를 이용해 제조 환경에 대한 더 상세한 모니터링을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유통 업종의 경우 인스토어 마케팅을 효율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oT를 활용하는 업종과 상황은 제각각이지만 빠른 ROI 실현이 가능하다는 인식이 폭넓게 확산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실제로 응답자의 약 70%는 1년 이내에 IoT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봤고, 40%는 6개월 이내에도 가능하다고 답했다.

단, 일부 기업은 여전히 IoT 도입 과정에서 애를 먹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특히 IoT 구축 기간이 문제다. 설문 응답자의 49%는 IoT 시스템 도입 기간이 애초 예상보다 길었다고 답했다. 이미 예상하듯 긴 구축기간 문제는 공급망 이슈와 관련이 있다. 응답자의 48%는 공급망 문제로 IoT 도입에 따른 ROI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IoT 도입의 장애물로 예산 문제(41%), IoT 기술을 적용, 관리할 인하우스 전문가의 부족(39%), 업체의 지원 부족(38%)이 꼽혔다. 이 중 마지막 2가지 항목은 IoT 솔루션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에 관한 질문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가장 중요한 요건은 약 30%를 기록한 '쉬운 프로비저닝'이었고 비용이 17%였다.

한편 기업 환경에서 IoT가 확산하는 이유를 더 분석해 보면 업종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제조 업종은 예지보전이나 복잡한 설비의 관리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익숙한데 이것이 IoT 확산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헬스케어 같은 업종은 제조와 완전히 다른 목적으로 IoT를 사용하고 확산하는 이유도 다르다. 헬스케어 업종에서 IoT가 주목받는 이유는 지난 7월 오리온 마켓 리서치(Orion Market Research)의 보고서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당시 보고서는 선진국의 노령화가 원격 진료와 전자 건강 기록 애플리케이션 등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팬데믹 기간 건강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면서 인터넷에 연결된 피트니스 모니터링 기기 사용을 많이 늘어난 영향도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