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09

Io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다섯 가지 이유

Marcel Möstel   | COMPUTERWOCHE
IoT 프로젝트는 기업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제품을 최적화할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그러나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IoT 프로젝트를 실패로 이끄는 가장 일반적인 5가지 요소, 그리고 프로젝트에 성공하기 위한 팁을 알아보자. 
 
ⓒ Getty Images Bank
 

1. 기술만 많고 고객은 뒷전

복잡한 IoT 프로젝트의 경우 고객의 요구보다는 기술 요구사항에 관심이 편중되는 경우가 많다. 기술적인 측면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서 고객 혜택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IoT 프로젝트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는 제품의 부가가치다. IoT 프로젝트는 모든 프로젝트 참가자가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즉 비즈니스 가치가 명확히 정의될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 고객이 얻는 혜택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관리자는 IoT 프로젝트 중에 스스로 이와 같은 질문을 반복적으로 던져 핵심에 대한 초점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최적화가 이뤄지고 애플리케이션이 더 사용자 지향적으로 설계되고 고객 관점이 실제로 중심 역할을 한다면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요건이 충족된다. 
 

2. 서로 다른 기대 

광범위한 IoT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업무 영역과 전문 분야의 많은 사람이 참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복잡하고 기술적인 애플리케이션 영역의 전문 용어들은 다양한 당사자 간에 서로 다른 기대치를 형성한다. 

IoT 프로젝트에는 디지털 시스템과 물리적 시스템 간에 수많은 종속성이 있다. 따라서 요구사항과 목표를 명확하게 표현해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결과는 모든 프로젝트 구성원이 동일한 목표를 추구할 때만 달성할 수 있다. 불필요한 전문 용어를 뺀 단순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식은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불필요하게 복잡한 표현과 명확한 정의가 없는 미사여구는 혼란을 부추길 뿐이며, 모든 IoT 프로젝트에 부가적인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  
 

3. 서로 다른 지식 수준 

강력한 파트너십은 디지털 프로젝트의 성공에 있어 필수적이다. IoT 프로젝트는 범위가 넓은 만큼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많은 이해관계자가 모인다. 경영진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적시에, 정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너가 모든 의사 결정의 초기에 참여하도록 해서 지식의 격차와 기회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의 지식 수준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고 파트너가 자신의 전문 지식을 적시에 반영할 수 있다면 IoT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은 크게 높아진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오해를 차단하고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IoT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파트너 간 협업의 기반이 되는 주제 체크리스트를 정의하는 것이 좋다. IoT 프로젝트의 계획과 구성은 초기 단계에서도 매우 복잡하다. 실무 작업에서 여러 가지를 잊기도 하고, 리소스와 프로젝트 설정에 대한 판단 착오도 종종 발생한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하다. 
 

4. 비용 과소평가 

실제 IoT 프로젝트는 기업이 익숙한 과거의 프로젝트보다 훨씬 더 동적이다. 선형적인 예산은 혁신적인 IoT 프로젝트에는 맞지 않는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면 기존 응용 사례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를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초기에는 공통된 이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술적인 면을 앞세우는 경우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구현하는 데 많은 돈과 시간이 투자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접근 방식에서는 운영 비용과 구현 비용이 크게 다르다는 사실이 무시된다. 시장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IoT 솔루션과 그 인터페이스의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비용을 조명해야 한다. 
 

5. 미성숙한 기업 문화 

IoT 프로젝트의 성공은 기업 문화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기업 문화가 명확하지 않거나 전통적인 프로젝트 기대치에 너무 쏠리면 의사소통 구조와 혁신적인 접근 방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IoT 프로젝트의 필수적인 성공 요소는 관리에 있다. 관리자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과제와 복잡성을 끊임없이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초반에 모든 파트너를 참여시키고 실수를 용인하는 건설적인 문화를 장려해야 한다. 명확한 의사소통 채널을 사용한 의사 결정 관리를 통해 직원들이 고객의 요구와 제품의 부가가치를 중시하도록 한다. 모두가 한 배에 타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고객의 혜택에 집중하면 IT 프로젝트는 훨씬 더 쉽게 성공하게 된다. 
 

문제 인식 다음은 문제 제거 

IoT 프로젝트는 다양한 수준에서 책임자에게 과제를 안겨준다. 투명한 의사 결정, 명확한 의사소통 구조,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응은 중요한 성공 요인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혁신을 위해서는 강력한 파트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IoT 프로젝트는 복잡하므로 특히 경험이 부족한 기업의 경우 별도의 사업으로 취급하는 것이 높은 역동성과 낮은 예측성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2021.04.09

Io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다섯 가지 이유

Marcel Möstel   | COMPUTERWOCHE
IoT 프로젝트는 기업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제품을 최적화할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그러나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IoT 프로젝트를 실패로 이끄는 가장 일반적인 5가지 요소, 그리고 프로젝트에 성공하기 위한 팁을 알아보자. 
 
ⓒ Getty Images Bank
 

1. 기술만 많고 고객은 뒷전

복잡한 IoT 프로젝트의 경우 고객의 요구보다는 기술 요구사항에 관심이 편중되는 경우가 많다. 기술적인 측면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서 고객 혜택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IoT 프로젝트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는 제품의 부가가치다. IoT 프로젝트는 모든 프로젝트 참가자가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즉 비즈니스 가치가 명확히 정의될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 고객이 얻는 혜택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관리자는 IoT 프로젝트 중에 스스로 이와 같은 질문을 반복적으로 던져 핵심에 대한 초점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최적화가 이뤄지고 애플리케이션이 더 사용자 지향적으로 설계되고 고객 관점이 실제로 중심 역할을 한다면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요건이 충족된다. 
 

2. 서로 다른 기대 

광범위한 IoT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업무 영역과 전문 분야의 많은 사람이 참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복잡하고 기술적인 애플리케이션 영역의 전문 용어들은 다양한 당사자 간에 서로 다른 기대치를 형성한다. 

IoT 프로젝트에는 디지털 시스템과 물리적 시스템 간에 수많은 종속성이 있다. 따라서 요구사항과 목표를 명확하게 표현해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결과는 모든 프로젝트 구성원이 동일한 목표를 추구할 때만 달성할 수 있다. 불필요한 전문 용어를 뺀 단순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식은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불필요하게 복잡한 표현과 명확한 정의가 없는 미사여구는 혼란을 부추길 뿐이며, 모든 IoT 프로젝트에 부가적인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  
 

3. 서로 다른 지식 수준 

강력한 파트너십은 디지털 프로젝트의 성공에 있어 필수적이다. IoT 프로젝트는 범위가 넓은 만큼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많은 이해관계자가 모인다. 경영진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적시에, 정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너가 모든 의사 결정의 초기에 참여하도록 해서 지식의 격차와 기회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의 지식 수준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고 파트너가 자신의 전문 지식을 적시에 반영할 수 있다면 IoT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은 크게 높아진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오해를 차단하고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IoT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파트너 간 협업의 기반이 되는 주제 체크리스트를 정의하는 것이 좋다. IoT 프로젝트의 계획과 구성은 초기 단계에서도 매우 복잡하다. 실무 작업에서 여러 가지를 잊기도 하고, 리소스와 프로젝트 설정에 대한 판단 착오도 종종 발생한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하다. 
 

4. 비용 과소평가 

실제 IoT 프로젝트는 기업이 익숙한 과거의 프로젝트보다 훨씬 더 동적이다. 선형적인 예산은 혁신적인 IoT 프로젝트에는 맞지 않는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면 기존 응용 사례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를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초기에는 공통된 이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술적인 면을 앞세우는 경우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구현하는 데 많은 돈과 시간이 투자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접근 방식에서는 운영 비용과 구현 비용이 크게 다르다는 사실이 무시된다. 시장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IoT 솔루션과 그 인터페이스의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비용을 조명해야 한다. 
 

5. 미성숙한 기업 문화 

IoT 프로젝트의 성공은 기업 문화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기업 문화가 명확하지 않거나 전통적인 프로젝트 기대치에 너무 쏠리면 의사소통 구조와 혁신적인 접근 방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IoT 프로젝트의 필수적인 성공 요소는 관리에 있다. 관리자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과제와 복잡성을 끊임없이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초반에 모든 파트너를 참여시키고 실수를 용인하는 건설적인 문화를 장려해야 한다. 명확한 의사소통 채널을 사용한 의사 결정 관리를 통해 직원들이 고객의 요구와 제품의 부가가치를 중시하도록 한다. 모두가 한 배에 타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고객의 혜택에 집중하면 IT 프로젝트는 훨씬 더 쉽게 성공하게 된다. 
 

문제 인식 다음은 문제 제거 

IoT 프로젝트는 다양한 수준에서 책임자에게 과제를 안겨준다. 투명한 의사 결정, 명확한 의사소통 구조,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응은 중요한 성공 요인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혁신을 위해서는 강력한 파트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IoT 프로젝트는 복잡하므로 특히 경험이 부족한 기업의 경우 별도의 사업으로 취급하는 것이 높은 역동성과 낮은 예측성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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