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네트워크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스마트홈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 가이드

Michael Brown | PCWorld 2019.10.16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mesh Wi-Fi router)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본지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를 권장하며 각 사용자에 맞는 공유기를 찾을 수 있도록 이번 구매 가이드를 작성한다. 



스마트 홈을 구축하거나 집에서 음악과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최고의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무선 공유기는 필수품이다. 집안 특정한 곳에서 낮은 무선 처리량이나 데드 스팟(dead spots)이 발생한다면 와이파이 공유기와 하나 이상의 위성 노드로 구성된 메시 네트워크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집 안 곳곳을 커버하고도 남을 것이다. 위성 노드없이도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를 배포할 수 있지만 메시 기술이 제공하는 주요 혜택을 누릴 수 없다. 


본지가 추천하는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어 오르비(Netgear Orbi) RBK50 
- 가성비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TP-링크 데코(TP-Link Deco) M5 
- 스마트 홈용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삼성 스마트싱스(Samsung SmartThings) 와이파이  


고성능 및 사용 편의성에 대한 요구 사항은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에서 쉽게 그리고 빨리 변하고 있다. 혁신은 역동적인 시장을 형성하지만 반대로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링크시스(Linksys)와 넷기어(Netgear)와 같은 전통적인 공유기 업체들은 서로 협력해 에로(Eero, 현재 아마존)나 구글과 같은 신규 진입업체와 경쟁하고 있다. 혁신은 언제나 도전자의 몫이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에서 고려해야 할 기능에 대해서는 후설할 것이다. 또한 공유기를 선택할 때 알아야 할 여러가지 전문 용어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 2019년 10월 11일 업데이트: 삼성 스마트싱스 와이파이 공유기에 대한 평가가 추가됐다. 구입할 수 있는 메시 공유기 가운데 가장 강력한 제품은 아니지만 사용하기 쉬운 스마트 홈 허브를 원하면서 값비싼 고급 공유기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 이 제품은 확실한 가치가 있다.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오르비 RBK50 

ⓒ Michael Brown / IDG

오르비 RBK50의 성공 비결은 공유기와 위성 사이의 데이터 백홀에 사용되는 넷기어의 전용 4x4, 1,733Mbps 전송 속도에 있다. RBK50에는 하나의 위성이 제공되며 5,000평방피트(464제곱미터)를 커버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오르비 공유기에는 3포트 이더넷 스위치가 내장되어 있으며(위성에는 4포트 스위치가 있다) 다른 포트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있어 유연성이 뛰어나다. 미디어 스트리밍과 데이터 백업용 NAS,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네트워크 프린터 또는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구형 이더넷 전용 A/V 수신기도 가능하다.
  
스마트 스피커(아마존 알렉사와 같은 디지털 비서를 지원하는 오르비 보이스(Orbi Voice))와 맞춤형 내장 위성인 오르비 아웃도어(Orbi Outdoor)를 사용해 오르비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도 있다. 반면, 오르비 장치는 가장 비싼 메시 와이파이 장비 가운데 하나이며, 특히 RBK50 키트는 좁은 공간에서는 너무 과도한 성능을 자랑한다. 
 
- 차점자 : 넷기어의 오르비 RBK50 키트와 마찬가지로 링크시스 벨롭(Linksys Velop)은 3개의 와이파이 네트워크 가운데 하나를 데이터 백홀 전용으로 사용하는 트라이 밴드(tri-band) 공유기다.
 
ⓒ Michael Brown / IDG

그러나 넷기어 제품과는 달리 벨롭은 덜 혼잡한 채널을 동적으로 선택한다. 벨롭의 단점은 최대 데이터 백홀 속도가 오르비 RBK50 키트의 1,766Mbps에 비해 낮은 867Mbps다. 2대의 벨롭 노드는 2,800평방피트(260제곱미터)의 테스트 홈을 커버하는 데 적합하다. 리뷰에 따르면 본지가 검토한 3노드 키트보다 75달러 저렴하다.

 
가성비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티피링크 데코 M5 

ⓒ Michael Brown / IDG

티피링크의 데코 M5는 2.5GHz 대역의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는 하나의 네트워크와 5G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두 번째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듀얼 밴드 와이파이 시스템이다. 따라서 데코 M5는 데이터 백홀에 동일한 대역폭을 사용해야 한다. 이것이 데코 M5가 전용 백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링크시스와 넷기어의 강력한 트라이 밴드 메시 네트워크 제품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즉, 데코 M5는 비용을 아주 많이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 홈 애호가를 위한 최고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 Michael Brown / IDG

이전의 삼성 커넥트 홈(Samsung Connect Home)과 마찬가지로 삼성 스마트싱스 와이파이는 시중에서 가장 우수한 메시 공유기는 아니지만, 스마트 홈 허브가 통합된 최고의 메시 공유기다. 와이파이 이외에도 Z웨이브(Z-Wave), 지그비(Zigbee), 블루투스(Bluetooth) 등이 장착되어 있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 홈 장치들을 제어할 수 있다. 

- 차점자: 티피링크의 데코 M9 플러스(Deco M9 Plus)는 삼성의 커넥트 홈보다 더 나은 메시 공유기이긴 하지만, 스마트싱스 와이파이가 지그비, Z웨이브를 모두 지원하는 데 비해 이 제품은 지그비 스마트 홈 기기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 범주에서 차점자가 됐다.
 
ⓒ Michael Brown / IDG

이 시스템은 스마트 홈 허브가 통합되지 않은 최상위 넷기어 및 링크시스 제품과 유사한 트라이 밴드 시스템이며 데이터 백홀을 위해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일부 대역을 빌려오는 유일한 시스템이다. 티피링크는 테스트를 위해 본지에 3노드 시스템을 보냈지만 아마존에서는 2노드 제품이 250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올바른 유형의 공유기 선택하기  

이 가이드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를 중점에 둔다. 무선 공유기가 있는 가정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공유기를 집 중앙에 배치할 수 있는 경우, 작은 단독 주택이나 콘도, 아파트에서는 비싸지 않은 기존 공유기가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공유기가 광대역 액세스를 제공하는 게이트웨이(예, DSL, 케이블 모뎀)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이런 연결은 일반적으로 벽에 붙어 있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은 전략적으로 집 주변에 배치하는 하나 이상의 무선 위성 노드가 있는 간단한 공유기와 스마트 홈 허브로 작동할 수 있는 공유기/ 위성으로 2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스마트 홈 장치(스마트 전구, 스위치, 온도 조절 장치, 잠금 장치, 센스 등)를 제어할 수 있는 무선 기술(예, Z웨이브, 지그비)을 포함하는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이다.  
 
ⓒ Netgear

기존의 공유기는 QoS(Quality of Service),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VPN, FTP 서버 등과 같은 기능에 대한 조정 가능한 설정으로 네트워크를 좀 더 세밀하게 제어하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경우, 내장 이더넷 스위치(4개 이상의 포트)가 있으므로 네트워크 장치를 공유기에 직접 배선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와 프린터 또는 USB 저장소를 공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하나 또는 2개의 USB 포트가 있다. 기존 공유기를 구입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설정 대부분을 만지지 않거나 많은 고급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고급 공유기는 더 빠른 와이파이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구매할 뿐이다. 

스마트 홈 기능이 있는 이중 목적의 공유기에는 센서, 스마트 조명, 스마트 입력 잠금 장치, 전동식 창과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기타 여러 장치와 통신할 수 있는 지그비, 또는 Z웨이브 무선 기술이 있다. 일부 스마트 홈 장치는 블루투스를 사용하지만 지금까지 초기 공유기 설정 이외에 해당 프로토콜을 사용한 공유기는 본 적이 없다. 
ⓒ Michael Brown / IDG


와이파이 공유기에서 고려해야 할 기능과 전문 용어  

새로운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입할 때 알아야 할 전문 용어들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용어 몇 가지를 알파벳 순으로 설명한다. 

- AP 스티어링(AP steering) 
AP 스티어링을 지원하는 메시 네트워크 공유기는 무선 클라이언트에게 AP(Access Point)가 공유기와 인터넷에 가장 강력한 연결을 제공하는 AP와 연결되도록 자동으로 지시한다. 

- 백홀(backhaul)
데이터 패킷을 공유기에서 다시 인터넷으로 전달하는 네트워크다. 넷기어 오르비와 링크시스 벨롭을 포함한 일부 트라이 밴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은 백홀 전용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해 AP를 공유기에 연결해 유선 백홀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벽에 구멍을 뚫고 케이블을 잡아당기는 것이라면 대부분의 사람이 꺼려한다. 

- 밴드 스티어링(Band steering)
밴드 스티어링 기능이 있는 공유기는 클라이언트 장치가 듀얼 대역을 지원하는지 탐지할 수 있다(듀얼 대역 지원 클라이언트에는 2.4 또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할 수 있는 와이파이 어댑터가 장착되어 있음). 공유기는 듀얼 밴드 클라이언트를 자동으로 덜 혼잡한 네트워크에 연결한다(일반적으로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는 네트워크). 

- 빔 포밍(Beamforming)
802.11ac 와이파이 표준의 옵션 기능인 빔 포밍은 무선 신호를 집중시켜 무선 대역폭 사용률을 향상시킴으로써 더 많은 데이터가 클라이언트에 도달하게 하고 대기로 방출되는 양을 줄인다. 
 
ⓒ Netgear

- 듀얼 밴드 및 트라이 밴드
듀얼 밴드 와이파이 공유기는 2.4GHz 주파수 대역과 덜 혼잡한 5GHz 주파수 대역에 대한 2개의 개별 네트워크를 운영한다. 일부 트라이 밴드 공유기는 5GHz 주파수 대역을 분할해 사용 가능한 채널 중 하나를 사용해 두 번째 네트워크를 만들고 다른 주파수 채널을 사용해 세 번째 네트워크를 운영한다. 다른 트라이 밴드 공유기는 2.4GHz 및 5GHz 대역에서 개별 네트워크를 작동하고 60GHz 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를 세 번째 네트워크를 운영하지만 이 기술은 최근 선호도가 떨어졌다.  

- 이더넷 포트(ethernet ports)
공유기에는 2개 이상의 유선 이더넷 포트(초당 100Mbps 또는 기가비트)가 있어야 한다. 하나(Wide Area Network, WAN)은 광대역 게이트웨이(예, 케이블 또는 DSL 모뎀)에 연결된다. 다른 하나(Local Area Network, LAN)은 유선 클라이언트를 연결한다. 일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연결된 포트에 따라 WAN 또는 LAN이 되는 자동 구성 포트가 있다. 이더넷 스위치를 LAN 포트 중 하나에 연결해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이더넷 포트 수를 늘릴 수 있다. 

- 메시 와이파이 AP 
메시 와이파이 엑세스 포인트에는 일반적으로 2개의 이더넷 포트가 있으므로 자체 와이파이 어댑터가 없는 장치의 무선 브리지 역할을 할 수 있다. 또는 다른 쪽 끝에서 공유기에 연결된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해 데이터 백홀에 AP의 포트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 Michael Brown / IDG

- 게스트 네트워크(Guest network)
게스트 네트워크는 가상 컴퓨터, 즉 손님의 컴퓨터, NAS 및 기타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면서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가상 네트워크다. 

-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vs. 메시 네트워크
허브 앤 스포크 토폴로지에서 각 무선 AP는 공유기와 직접 데이터 패킷을 교환한다. 메시 네트워크에서 공유기로부터 멀리 떨어진 무선 AP는 패킷이 공유기에 도달할 때까지(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 가장 가까운 AP 이웃과 데이터 패킷을 교환할 수 있다. 이 경우, 어망과 같이 시각화를 할 수 있다. 

- MU-MIMO(Multi-User MIMO)
MU-MIMO는 말 그대로 다중 사용자 다중 입력/다중 출력을 나타낸다. MIMO는 동일한 무선 채널을 사용해 둘 이상의 데이터 신호를 송수신하는 방법이다. 이는 공간 다중화(Spatial Multiplexing)로 알려진 기술을 사용한다. 원래 공유기에서 구현할 때 클라이언트 장치는 순차 순환 대기 방식(round-robin style)으로 공유기와 통신해야 했다. 스위칭은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지만 전체 전송 속도를 줄이게 된다. 이것을 SU-MIMO(Single-User MIMO)라 부른다. MU-MIMO를 사용하면 여러 클라이언트 장치가 중단없이 동시에 공유기와 통신할 수 있어 전송 속도가 크게 향상된다. MU-MIM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와 클라이언트 모두가 이 기술을 지원해야 한다. 
ⓒ Michael Brown / IDG

- 자녀 보호(Parental controls)
인터넷은 아이들이 방문하기에 불쾌하고 위험한 곳일 수 있다. 공유기 기반의 자녀 보호 기능은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 탐색할 수 있는 위치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제한해 일부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이런 제어는 또한 해당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가 온라인 상태가 되는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방법과 프랙티스, 효과는 다양한다. 필자는 아이들과 공개적이고 솔직한 대화를 하는 것보다 나은 시스템을 아직 보지 못했지만 이는 필자의 사견일 뿐이다. 

- QoS(Quality of Service)
QoS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패킷을 식별한 다음, 해당 패킷을 더 높거나 낮은 우선 순위로 할당하는 공유기 기능이다. 공유기가 스트리밍 동영상 또는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통화와 같은 네트워크 트래픽에 파일 다운로드보다 높은 우선 순위를 부여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는 중단을 허용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중간에 끊어지는 동영상을 보는 것보다 파일 다운로드를 조금 더 기다리는 편이 좋다.  

- 공간 스트림(Spatial streams)
앞서 설명한 MU-MIMO에서 다중화 된 신호를 공간 스트림이라고 한다. 공유기의 주파수 및 안테나 수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공간 스트림 수가 결정된다. 채널의 대역폭과 결합해 데이터를 인코딩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각 스트림에 맞는 데이터 양이 결정된다. 폭이 80MHz 인채널을 사용하는 802.11ac 공유기는 공간 스트림 당 약 433Mbps의 처리량을 제공할 수 있다. 공간 스트림은 병렬로 작동하므로 고속도로에 차선을 추가하는 것과 유사하다. 2x2 802.11ac 공유기(전송할 공간 스트림 2개와 수신 스트림 2개)가 최대 867Mbps의 처리량을 제공할 수 있는 경우, 4x4 802.11ac 공유기는 최대 1,733Mbps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이론적인 숫자일 뿐이다. 프로토콜 오버 헤드 및 기타 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기에 실제 성능은 그닥 높지 않다. 

- 와이파이 속도 등급 
공급 업체는 일반적으로 각 공유기 네트워크의 처리량 수치를 결합해 802.11ac 공유기 및 802.11ac 와이파이 클라이언트 어댑터를 판매한다.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400Mbps를, 5GHz 주파수 대역에서 867Mbps를 제공할 수 있는 듀얼 밴드 공유기는 두 네트워크 처리량을 더한 값을 반올림한 AC1300 공유기로 설명할 수 있다. 다만 2.4GHz, 5GHz 네트워크를 함께 연결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1,300Mbps 또는 1,267Mbps의 처리량을 경험할 수 없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