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오픈소스 / 퍼스널 컴퓨팅

토픽 브리핑 | 라즈베리 파이 4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대영 기자 | ITWorld 2020.07.31
웹을 검색하고, 스트리밍 영상을 보거나, 문서와 코드를 편집하는 정도의 PC가 필요한 이들에게 수십만 원의 비용은 과하다. 

다행히 이런 과도한 지출을 피할 수 있는 대안이 있다. 작지만 강력한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4'다. 가격이 35달러부터 시작하지만, 일상적인 작업을 처리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더구나 매우 단순해 순식간에 원하는 대로 조립할 수 있다. (모니터를 제외하고) 100달러 정도를 투자해 1시간 만에 리눅스 기반 데스크톱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 설치 시간까지 포함해서 1시간이다.

'총비용 100달러' 라즈베리 파이 4 기반의 업무용 PC 제작기

2012년 등장한 라즈베리 파이는 영국 라즈베리 파이 재단이 학교에서의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용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한 신용카드 크기의 미니 PC로, 지난 8년간 3,000만 대 이상이 판매됐다. 



리눅스 OS를 기반으로 한 라즈베리 파이의 가장 큰 특징은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만 연결하면 하나의 PC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활용해 실용적인 일상적인 PC 작업에서부터 혁신적인 제품이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게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프로젝트에 사용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용 인공호흡기 부품이나 프라이빗 클라우드로도 사용하고 있다.  

IDG 블로그 | 라즈베리 파이,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이것이 가능하게 된 것은 지난해 출시된 라즈베리 파이 4 덕분이다. 물론 3에서도 가능한 것이 많았지만, 제약 사항이나 한계가 있었다. 라즈베리파이 재단은 라즈베리 파이 4가 '완전한 데스크톱 컴퓨터'로도 충분할 만큼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그도 그럴 것이 라즈베리 파이 4는 2대의 4K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지원하는 성능을 갖고 있다. RAM 용량이 1GB, 2GB, 4GB 버전으로 대폭 증가했지만 가격은 1GB RAM 버전이 35달러이며, 45달러(2GB), 55달러(4GB)에 불과하다. 4GB RAM 버전으로 사진이나 비디오 편집도 가능해졌으며, 라즈비안 기반의 스트리밍 성능은 극적으로 향상됐고, 마인크래프트 파이 에디션 역시 훨씬 매끄럽게 동작한다.

라즈베리 파이 4, 같은 가격에 성능만 ↑…4K 디스플레이 2대 지원

특히 지난 2월, 라즈베리 파이 4는 탄생 8주년을 맞아 2GB 모델의 가격을 45달러에서 35달러로 내렸다. 라즈베리 파이 창업자인 에반 업튼은 “지난해 RAM 가격 하락으로 2GB 라즈베리 파이 4를 35달러에 판매할 수 있게 됐다”면서, "가격 조정은 즉시 적용되며, 2012년 라즈베리 파이 1과 같은 가격에 데스크톱 PC를 구입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라즈베리 파이 4 탄생 8주년 맞아 RAM 2GB 모델 35달러로 인하
OKdo, 빠르고 강력한 라즈베리 파이 4 국내 출시

다양한 RAM 옵션을 갖춘 라즈베리 파이 4가 도입된 덕분에 풍부한 상상력을 토대로 한 제품이 많이 등장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대부분의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는 주로 스마트미러, 휴대용 게임기, 지능형 드론 등을 구현했다. 물론 대부분 사용자, 즉 초보자라면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해 멋진 작품을 뚝딱 만들어 내기는 힘들다. 하지만 방법만 안다면 이 기초적인 기능만 갖춘 베어본(bare-bone) 키트를 실용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은 거의 무제한이다. 라즈베리 파이는 TV에 웹브라우징 및 기본 컴퓨팅 기능을 추가하는 것에서부터 파일 저장 서버, 홈 네트워크 반경 확장, 고전 게임 에뮬레이터, 음악 스트리밍 장치, 미디어 스트리밍, 스마트 홈 추적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다.

'쉽고 재미있게 맛보는' 초보자용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 17선
누구나 할 수 있는 실용적인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 10선
How-To : "TV에서 게임하기" 라즈베리 파이에 스팀 링크 설치하는 방법
 
자식이나 조카와 대화할만한 소재가 없다면 라즈베리 파이를 선물해 같이 PC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지금까지 한번도 회로판을 만져 본 적이 없다면, 라즈베리 파이부터 시작하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시작하기에 쉬운 특별한 키트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 기본적인 키트들은 라즈베리 파이 보드와 필요한 구성품(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제외)을 한데 묶어서 나온다. 

"초보자와 숙련 제작자를 위한" 최고의 라즈베리 파이 키트 11선 editor@itworo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