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클라우드

EDB, BC카드에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공급

편집부 | ITWorld 2022.02.07
EDB(www.enterprisedb.com)는 BC카드가 기존 일부 오라클 DB의 클라우드 이전을 위해 자사의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관리시스템(DBMS)인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EDB Postgres Advanced Server, EPAS)’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BC카드는 국내 금융권 중 가장 많은 250여 곳의 금융사와의 연동을 통한 마이데이터 서비스(이하 내자산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다양한 금융기관과의 연동 및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지난해 말 기준으로 52만 명의 고객이 내자산 서비스에 가입, 이용 중이다. 

BC카드 내자산 서비스의 출시에는 새롭게 도입한 EPAS가 큰 역할을 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EPAS는 마스터카드, 델, KT 등 국내외 유명 기업이 사용 중이며, 도입 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타솔루션 대비 저렴해 도입 회사의 재무적 성과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BC카드가 클라우드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우려했던 부분은 기존 오라클 DB의 일부를 RDBMS(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전환하는 작업이었다. BC카드는 RDBMS를 클라우드로 안전하게 이전하기 위해 높은 확장성과 호환성, 가용성, 데이터 자동 백업 복구 지원하는 것은 물론, 기존 내부 개발자 및 관리자 200여 명에게 익숙한 데이터관리시스템(DBMS)들을 비교 검토했다. 

BC카드 마이데이터사업본부 마이데이터개발팀 유진세 과장은 “BC카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클라우드를 접목해 보다 빠르고 유연한 금융혁신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이에 BC카드는 기존의 오라클 DBMS를 클라우드로 안정적인 이전이 가능하고 향후 신규 서비스 제공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높은 확장성과 호환성을 제공하는 EPAS를 선택했다”라고 말했다.

BC카드는 새로 도입한 EPAS가 기존 오라클 DBMS와의 스키마 호환성이 높고 이기종 DB 호환에 전혀 문제가 없었으며 함께 제공되는 자동 마이그레이션 툴킷을 통해 손쉽게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BC카드는 EPAS를 사용하여 클라우드에서도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사용하듯 가상머신에 DBMS를 올려 기존 환경과 다르지 않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존 오라클 DBMS는 CPU 코어와 서버 대수를 기준으로 라이선스를 구매해 필요 시에 서버 확장이 불가능했던 것에 반해, EPAS를 도입함으로써 필요한 만큼 원하는 대로 유연하게 DBMS를 추가할 수 있어 보다 민첩하게 실시간 시스템 확장이 가능해졌다.

BC카드 마이데이터사업본부 이덕영 마이데이터개발팀장은 “BC카드는 EPAS의 뛰어난 복제 기능을 활용하여, 대용량 DB를 위한 관리시스템으로 운용할 수 있는 충분한 유연성과 확장성, 안전성을 갖추게 되었다”며, “EPAS는 보안 강화, 성능 관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기술과의 호환성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지원 및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어 개발자 DBA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EDB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