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글로벌 칼럼 | 티(tea), 오픈소스 무료 노동을 끝내자

Max Howell, Timothy Lewis | InfoWorld 2022.09.16
오픈소스에는 모두가 알고 있지만 아직 충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 바로 공정성이다. 그동안 인터넷과 인터넷의 모든 혁신의 근간이 되어온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주로 자발적인 노동력 기여로 운영됐다. 그러나 이처럼 오픈소스가 개발자에 대한 보상이 거의 또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로 만들어지고 유지되면, 이는 개발자에게 불공정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잠재적인 위험에 드러낼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그동안 많은 사용자가 사이버보안 문제에 취약한 상태로 방치되곤 했다.
 
ⓒ Getty Images Bank

필자는 대다수의 개발자가 인류 전체에 유익한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만드는 일 대신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 대형 IT 업체의 광고 수익을 늘리는 일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기술의 성장이 정체됐다고 믿는다. 그 결과 자금난에 시달리는 소규모 오픈소스 개발자 집단에 더는 연봉과 인터넷 운영 유지 가운데 양자택일을 강요할 수는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필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루투포웹쓰리(brew2 for web3)’의 일종인 티(tea) 제작에 나서고 있다.
 

오픈소스에서 공정성이 중요한 이유

필자는 오픈소스와 블록체인 분야에서 개발해 왔다. 특히 패키지 관리자가 개발 스택에 상주하는 홈브루(Homebrew)의 제작을 통해, 오픈소스에 대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바꾸는 데 도움을 줄 방법을 찾았다. 맥스(이 글의 필자 중 한 명)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시스템 홈브루(일명 ‘브루’)를 만들었고, 이는 사상 최대의 기여를 끌어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 성장했다. 세계 최대 IT 기업이 제품 구축의 근간으로 홈브루를 사용하지만 홈브루 개발이나 홈브루에 기여한 개발자에 대해 직접적으로 자금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팀(이 글의 또 다른 필자)은 블록체인 개발 분야의 오랜 리더로서 이키가이 자산 운용(Ikigai Asset Management)은 물론 비영리 단체인 DEVxDAO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DEVxDAO는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 소프트웨어 개발과 이 소프트웨어의 법적 권리를 위해 활동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탈중앙화 시스템에 결속력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제공한다.
 

‘브루투포웹쓰리’ 제작

웹 2.0은 '무급' 오픈소스 자원봉사자의 공짜 노동력을 등에 업고 부를 축적했지만 웹3에는 이런 상황을 바꿀 힘이 있다. 필자는 오픈소스의 자금 지원 방식을 바로잡고 전 인류를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제작을 가속할 툴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티를 만들었다. 블록체인을 통한 탈중앙화 시스템을 이용하면 각자 생태계에 기여한 것을 기준으로 공정하게 오픈소스 개발자를 보상할 수 있다.
 

오픈소스 개발자 보상에 대한 비전

그동안 인센티브 체계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여러 차례 있었다. 대개 후원과 포상금 시스템 관련된 것이었다. 후원을 통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좋아하는 프로젝트에 기부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가장 인지도 높은 프로젝트만 후원받고, 이런 편향된 선택은 불균형으로 이어진다. 오픈소스라는 거대한 탑을 지탱하는 주춧돌에는 기부금이 거의 가지 않지만 인기 있는 오픈소스에는 필요 이상의 기부금이 몰린다.

반면 티는 패키지 관리자가 탈중앙화 레지스트리에 릴리스를 게시할 기회를 제공한다. 탈중앙화 레지스트리는 변경하기 어려운 블록체인으로 구동되므로, 단일 장애점을 제거하고, 불변의 릴리스를 제공하며, 외부 영향을 받지 않고 커뮤니티가 자신의 생태계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패키지 관리자는 개발자 도구 스택에서 차지하는 유일무이한 위치 때문에(탑의 모든 계층을 알고 있다) 실제 현실 사용을 기준으로 자동화되고 정확한 가치 분배를 할 수 있다.
 

커뮤니티 주도의 책임과 검증의 중요성

또한 이런 온체인 거버넌스는 모든 토큰 보유자가 토큰 소유권과 평판에 따라 의결권을 가진 채 필수 파라미터에 대한 변경 사항을 제안하고 이에 투표할 수 있는 생태계를 가능하게 한다. 이런 필수 파라미터에는 물가 인상, 거래수수료, 스테이킹 보상(staking rewards), 스티핑 보상(steeping rewards) 또는 최적 스티핑 비율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단, 평판 시스템, 그리고 생태계의 유용성과 건전성에 대한 기여를 기준으로 개발자에게 가치를 배분하도록 설계된 불변 탈중앙화 레지스트리는 서드파티 커뮤니티 검토자를 통해 한 번 더 검증돼야 한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보안 강화

티는 개발자에게 보상하는 것은 물론 과거에 오픈소스가 직면했던 사이버 보안 문제를 완화하는 것도 목표로 한다. 일례로, 작년 Log4j내 취약점이 발생했을 때 많은 기업과 정부는 Log4j가 몇몇 무급 자원봉사자에 의해 관리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됐다. 그들은 업계의 부당한 대우에도 불구하고 보안 문제 해결에 나섰고 결국 이를 해결해 냈다. 이름 없는 영웅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블록체인을 통한 탈중앙화는 생태계 보안에 실질적인 이익을 제공한다. 앱과 디앱의 모든 계층이 온체인 방식으로 서명과 검증을 거친다.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구성원은 패키지에 품질 문제가 없는지 검토할 수 있고 비례적 슬래싱 이벤트를 제정해 검토 결과에 대응할 수 있다.

평판 시스템으로 강화되고 악성 행위자 폭로 및 선한 행위자 보상을 위한 경제적 인센티브로 지원되는 탈중앙화 불변 레지스트리는 웹2와 웹3에서 모두 통할 방법이다. 이 탈중앙화 불변 레지스트리는 보안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악의적인 의도를 방지함으로써 개발자 커뮤니티가 추구해 온 공정함을 실현한다.

궁극적으로 오픈소스 기여자는 커뮤니티 운영 권한을 부여 받는 동시에 인터넷 구축 툴 개발에 따른 금전적 지원도 받아야 한다. 티처럼 평판으로 안전이 보장되고 금전적 인센티브로 동력을 공급받는 오픈소스 플랫폼은 개발자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구축, 개선하고 강화할 자극이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