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최고의 NVMe 스토리지 어레이를 고르는 방법

Tim Ferrill | Network World 2021.08.26
스토리지는 시스템 메모리만큼 빠를 수 없다. 시스템 아키텍처의 특성이다. 하지만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덕분에 SSD는 엄청나게 빠른 성능을 제공하면서 ‘디스크로의 이동’이 갖는 단점을 최소화한다.
 
ⓒ Getty Images Bank

NVMe는 소프트웨어가 스토리지와 통신하기 위한 일군의 사양을 포괄한다. PCI 익스프레스(PCI Express), RDMA, TCP 등 다양한 전송 방법을 지원한다. NVMe 표준을 지원하는 스토리지 어레이는 스토리지계의 스포츠카이며 그 어떤 주류 방법보다 초고속 스토리지 미디어를 더욱 직접적이며 효율적으로 노출시킨다.

NVMe가 지원하는 성능, 효율성, 유연성 덕분에 스토리지 어레이에서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전체를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급의 성능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는, 최소한의 성능 희생으로 단일 호스트에서 가상머신 배치 및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할 수 있다.

이처럼 NVME 스토리지의 성능 이점은 확실하지만, 완전한 NVMe 스토리지의 가격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또한 NVMe 스토리지 어레이는 이미 수년 전부터 많은 스토리지 솔루션 업체가 공급하고 있다. NVMe 스토리지 어레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주요 솔루션 업체의 제품군에 관해 살펴보자.
 

NVMe 워크로드 파악

NVMe 어레이는 문서 저장에는 과분하다. 진정한 가치는 CPU와 스토리지가 효율적이며 최적의 성능으로 작동해야 하는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및 머신 러닝 기반 분석 등의 워크로드를 처리할 때 나타난다. 1초에 수천 건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대규모 금융시스템도 좋은 후보군이다. 높은 가용성을 위해 클러스터 환경에 가상 서버를 두거나 모든 보안 및 관리 이점을 위해 VDI 배치를 활용하는 등 가상머신을 대규모로 호스팅하는 것도 쉽다.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에도 NVMe 기반 스토리지가 유리하다. 우선,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은 NVMe 사양에 내재된 병렬 구조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또한, 필요 시 추가적인 컨테이너 인스턴스를 즉시 생성할 수 있는 역량은 개발팀에 실질적인 이점이 될 수 있다.

병렬 구조는 NVMe가 갖는 가치의 근간이 된다. SAS 기반 스토리지가 단일 메시지 대기열과 대기열 당 256개의 동시 명령을 지원하는 반면, NVMe는 최대 6만 4,000개의 대기열이 각각 6만 4,000개의 동시 명령을 지원한다. 이런 엄청난 동시 처리 성능 덕분에 하나의 물리 호스트에서 더 많은 VM을 설치해 효율성을 높이고 관리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높은 가용성 요구 및 연속성 요건(백업/복원, 복제, 지리적 가용성, 재난 복구 등)와 함께 개별적인 워크로드를 식별하고 장기적인 데이터 증가를 계획하면, NVMe 스토리지 어레이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각 고려사항은 선택하는 NVMe 어레이(또는 리던던시를 고려하는 경우 여러 대의 어레이)의 초기 비용을 높일 수 있지만, 요구에 적합한 현명한 투자는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소유 비용을 낮춰준다.
 

스토리지 효율성 유지

NVMe 어레이는 가격이 비싸기 대문에 효율적인 스토리지 활용은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고 스토리지 미디어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데이터 중복 제거 및 압축은 스토리지 어레이에서 사용하는 저장 용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미디어에대한 쓰기 작업을 최적화해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NVMe 어레이 대부분은 중복 제거 및 압축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단, 이런 부분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여러 솔루션 업체가 제공하는 또 다른 주요 기능으로는 데이터 배치 최적화를 위한 툴링이 있다. 핵심은 파일을 가까운 곳에 보관하여 파편화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데이터 유지보수 작업의 필요성과 읽기/쓰기 작업을 줄이는 것이다.

이런 기능을 통해 수명이 연장될 뿐 아니라 소비전력을 낮추고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최소한 NVMe 시스템은 데이터 배치 최적화를 지원해야 하지만, 솔루션 업체가 문제를 해결하는 AI 기반 툴을 제공하면 더욱 좋다.
 

NVMe 어레이 마이그레이션 계획

NVMe 어레이에서 운용할 워크로드가 비즈니스에 중요한 경우 당연한 것이다. 가능하면 다운타임(또는 심지어 성능 저하)을 방지해야 한다. 많은 기업이 비용 절감보다는 비즈니스가 중단되지 않는 것을 더 중요하다. 실제로 NVMe 어레이를 배치할 때 직면하게 되는 첫 번째 과제는 기존의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워크로드를 다운타임 또는 눈에 띄는 성능 저하 없이 NVMe 스토리지로 이동하는 것이다.

거의 모든 기업용 NVMe 스토리지 솔루션 업체는 데이터를 새로운 스토리지 장치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한 저마다의 아이디어가 있다. 단순한 파일 복사보다 훨씬 정교한 작업이 진행된다. 따라서 원활한 마이그레이션과 제로 다운타임에 초점을 둔 강력한 툴과 기능을 갖춘 솔루션 업체를 찾아야 한다.

내부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경우 초기 마이그레이션을 솔루션 업체 또는 인증된 파트너의 엔지니어가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또 마이그레이션이 계획대로 수행되도록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확인하기 바란다.
 

스토리지 어레이 출구 전략

솔루션 업체는 자사 시스템으로는 마이그레이션은 반기지만 다른 업체의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은 반기지 않는다. 하지만 NVMe 어레이 솔루션 업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타사 시스템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할 수밖에 없다.

이런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더욱 비용 효율적인 로컬 스토리지 솔루션,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다른 NVMe 어레이로 이전할 수 있다. NVMe 어레이에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하는 이유는 데이터베이스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용 인스턴스 생성, 성능 또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이동, 비용 효율적인 장기 보관을 위해 클라우드로 저장소 데이터 이동 등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선택한 NVMe 어레이 솔루션 업체가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또는 예약 등의 유연성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스토리지 서비스는 말할 것도 없고, 기업이 이미 투자한 온프레미스 플랫폼의 모든 것이 대상이다. 선택권이 많을수록 투자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스토리지 확장 계획

성장은 모든 비즈니스의 목표이며 데이터 증가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처음부터 최선을 다해 용량을 늘리는 방식을 계획한다. NVMe 어레이가 빈 슬롯에 미디어를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하거나 여러 개의 어레이를 하나의 자체 주소를 가진 엔드포인트로 그룹화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등 솔루션 업체 평가 시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우선시해야 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