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퀀텀, 2021 데이터 관리 방안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1.02.25
퀀텀코리아(www.quantum.com/kr)는 기업의 스토리지 리소스 최적화 및 아카이빙 전략을 소개하는 ‘2021 데이터 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퀀텀의 노에미 그레이즈도르프 제품 마케팅 디렉터는 “지난해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의 확대로 데이터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했으며, 이는 2021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모든 정보가 디지털화되고 있는 가운데, 매일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디지털 콘텐츠를 어떻게 관리, 저장 및 보호할 것인지가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퀀텀이 소개하는 ‘데이터 관리 방안’은 ▲관리 오류 최소화를 위한 데이터 자산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라 ▲데이터 관리 자동화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스토리지 리소스를 제어하라 ▲스토리지 계층간 데이터 이동 자동화로 리소스를 최적화하라 ▲데이터 백년대계, 아카이빙 전략 변화를 주시하여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등이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파일 기반 스토리지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스캔하고 모든 정보를 수집해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중앙 위치에 배치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은 메타데이터를 컴파일링(compiling)하고, 용이한 검색을 위해 구조화하며, 시스템에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뷰(view)를 제공한다.

데이터의 중앙 집중 관리 시스템을 구현한 이후에는 메타데이터를 통해 얻은 지식을 적용해 보다 효과적인 스토리지를 구현하고 운영상의 이점을 확보해야 한다. 비즈니스 태그 또는 확장 가능한 속성(attributes)을 데이터에 부여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스토리지 리소스를 관리하는 시스템에 연결된 구조화된 형식으로 유지하면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

AI 기술을 이용해 이 데이터를 색인화(Indexing) 및 카탈로그화(cataloging)하면 이 파일 데이터를 추가 메타데이터와 함께 더욱 가치 있게 만들 수 있고, 보다 용이한 검색과 접근성, 재사용이 가능해진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운영할 때, 해당 데이터 관리 자동화는 필수적인 단계로,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프로세스에 있는지, 어떤 워크플로우에 있는지, 다음 단계에서 해당 데이터로 무슨 작업을 수행할지, 몇일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데이터 태그 지정하는 등을 통해 특정 기준에 따라 수행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태그이든 메타데이터 변수이든 이러한 데이터 식별자(identifier)를 통해 데이터 및 스토리지 리소스를 보다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기업들은 귀중한 스토리지 리소스를 최적화해야 하며, 상대적으로 활용 빈도가 낮아 고성능을 요구하지 않는 데이터를 고가의 스토리지 미디어에 저장하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즉, 정확한 데이터 관리 정책을 수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스토리지 계층간 데이터를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 이를 통해 리소스를 최적으로 활용하고,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에 드는 전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관련 자료를 모두 저장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아카이브 데이터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주시해야 한다.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점점 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데이터는 디지털 형식으로 100년 이상 보존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장기 보존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지능형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와 고가용성 스케일-아웃(유연하게 확장가능한) 하드웨어가 결합된 ‘100년 아카이브(100-year archives)’는 엑사바이트(EB)급 아카이브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필수적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퀀텀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