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전

IDG 블로그 | IT 서비스 업체의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한 팁 6가지

IDG Contributing Editor | IDG Connect
초기 투자 유치를 꾀하는 IT 서비스 업체가 투자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투자자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할 때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투자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6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Getty Images Bank
 

1. 이사회 참여하기

매니지드 서비스 업체는 2가지 유형이 있다. 호스팅과 업무 지원 센터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이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데이터 분석과 사이버 보안, 현대 업무 공간 관리와 같은 전략적 문제에 대해 고위 경영진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이사회의 전략 논의에 참여하는 기업은 고객의 사업에 장기적으로 관여한다.
 

2. 직원을 우선순위에 두기

직원 유치 및 유지는 업계가 안고 있는 커다란 과제다. 팬데믹 기간 동안 IT 서비스와 유능한 직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직원들은 유연 근무제를 강하게 요구했다. 시간을 들여 탄탄한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 퇴직자 인터뷰를 통해 직원 유지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바란다. 낮은 직원 이탈률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3.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인 관계 구축하기

IT 매니지드 서비스 업체를 보유하는 것은 마치 은행에 당좌예금을 계좌를 개설한 것과 같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뭔가 잘못된 경우에만 떠난다. 투자자는 항상 고객의 기대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호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끈끈한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이다.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바란다. 한 기업에서 1년 이내에 10% 이상의 고객이 이탈하면 문제가 생긴다. 필자의 경우 예외적 상황을 배제하고 기본 이탈률을 5% 내외로 유지하려고 한다.
 

4. 효과적인 영업팀 유지하기

IT 서비스 업체는 보통 예측 가능하고 반복 매출을 발생시키는 서비스 계약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즉, 업체는 일반적으로 미래의 현금 흐름을 잘 예측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판매 경로를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다. 정확한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목표를 매출로 전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능력을 갖춘 영업팀은 투자자의 이목을 끌 것이다.
 

5. 전문적인 서비스로 매력 강화하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익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업계에서 일반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이제는 클라우드 컴퓨팅처럼 점점 더 복잡해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회성 프로젝트가 성장에 집중하는 IT 기업이 반복 매출을 늘리고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일회성 전문 서비스 프로젝트와 고객 컨설팅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안을 고려해보기 바란다.
 

6. 급여일 준수하기

IT 서비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객이 선지불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서비스 업체가 매 분기 초까지 비용 청구를 안 하거나 수입의 대부분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투자자는 그 이유를 궁금해할 것이다. 매니지드 서비스 업체는 모든 수익을 현금으로 바꿀 의무가 있다. 투자 심의에서 효과적인 가격 모델을 발표할 준비가 됐는지 확실하게 점검하고, 사용자 기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미지급 명세서를 추적하는 데 거리낌없는 훈련된 재무팀을 양성해야 한다.

현재 투자자의 주요 관심사인 혁신적인 기술을 인지하는 것도 성공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특정 부문이 투자하기 흥미로운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예를 들면, AI 및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기업이 있다.

투자 유치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결국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기업이 하고 있는 일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탄탄한 재무 프로필을 제시하고 직원 유지와 고객과의 관계를 우선시하며, 자사의 혁신 가능성을 인지하는 기업이 투자 계약 체결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3일 전

IDG 블로그 | IT 서비스 업체의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한 팁 6가지

IDG Contributing Editor | IDG Connect
초기 투자 유치를 꾀하는 IT 서비스 업체가 투자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투자자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할 때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투자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6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Getty Images Bank
 

1. 이사회 참여하기

매니지드 서비스 업체는 2가지 유형이 있다. 호스팅과 업무 지원 센터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이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데이터 분석과 사이버 보안, 현대 업무 공간 관리와 같은 전략적 문제에 대해 고위 경영진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이사회의 전략 논의에 참여하는 기업은 고객의 사업에 장기적으로 관여한다.
 

2. 직원을 우선순위에 두기

직원 유치 및 유지는 업계가 안고 있는 커다란 과제다. 팬데믹 기간 동안 IT 서비스와 유능한 직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직원들은 유연 근무제를 강하게 요구했다. 시간을 들여 탄탄한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 퇴직자 인터뷰를 통해 직원 유지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바란다. 낮은 직원 이탈률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3.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인 관계 구축하기

IT 매니지드 서비스 업체를 보유하는 것은 마치 은행에 당좌예금을 계좌를 개설한 것과 같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뭔가 잘못된 경우에만 떠난다. 투자자는 항상 고객의 기대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호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끈끈한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이다.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바란다. 한 기업에서 1년 이내에 10% 이상의 고객이 이탈하면 문제가 생긴다. 필자의 경우 예외적 상황을 배제하고 기본 이탈률을 5% 내외로 유지하려고 한다.
 

4. 효과적인 영업팀 유지하기

IT 서비스 업체는 보통 예측 가능하고 반복 매출을 발생시키는 서비스 계약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즉, 업체는 일반적으로 미래의 현금 흐름을 잘 예측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판매 경로를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다. 정확한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목표를 매출로 전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능력을 갖춘 영업팀은 투자자의 이목을 끌 것이다.
 

5. 전문적인 서비스로 매력 강화하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익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업계에서 일반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이제는 클라우드 컴퓨팅처럼 점점 더 복잡해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회성 프로젝트가 성장에 집중하는 IT 기업이 반복 매출을 늘리고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일회성 전문 서비스 프로젝트와 고객 컨설팅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안을 고려해보기 바란다.
 

6. 급여일 준수하기

IT 서비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객이 선지불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서비스 업체가 매 분기 초까지 비용 청구를 안 하거나 수입의 대부분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투자자는 그 이유를 궁금해할 것이다. 매니지드 서비스 업체는 모든 수익을 현금으로 바꿀 의무가 있다. 투자 심의에서 효과적인 가격 모델을 발표할 준비가 됐는지 확실하게 점검하고, 사용자 기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미지급 명세서를 추적하는 데 거리낌없는 훈련된 재무팀을 양성해야 한다.

현재 투자자의 주요 관심사인 혁신적인 기술을 인지하는 것도 성공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특정 부문이 투자하기 흥미로운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예를 들면, AI 및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기업이 있다.

투자 유치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결국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기업이 하고 있는 일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탄탄한 재무 프로필을 제시하고 직원 유지와 고객과의 관계를 우선시하며, 자사의 혁신 가능성을 인지하는 기업이 투자 계약 체결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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