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How-To : 순정 안드로이드 폰 처음 설정하기

Marie Black | TechAdvisor 2019.12.20
새로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구입해 앱을 다운로드하고 전화를 걸고 싶어하는 상황의 새로운 설치 과정을 진행해보자.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설치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할 것이다. 기기의 제조사나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경험은 약간만 다르고 매우 비슷하지만, 여기서는 스톡 안드로이드를 예시로 든다. 
 

새 안드로이드 폰, 태블릿을 설정하는 법

1.    SIM 카드를 삽입하고 폰을 켠다. 완전 충전상태임을 확인한다. 
2.    언어를 선택한다. 
3.    와이파이에 연결한다. 
4.    구글 계정의 세부내용을 입력한다. 
5.    백업을 설정하고 결제수단을 선택한다.
6.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다. 
7.    패스워드 또는 지문을 설정한다, 
8.    어시스턴트를 음성으로 설정한다. 
9.    앱과 콘텐츠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1 단계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데이터 연결이 가능한 태블릿인 경우 SIM 카드를 새 장치에 넣는다. 탈착식 배터리(점점 드물어지고 있음)가 있을 경우 제자리에 끼우고 뒷면 덮개를 씌운다.

일반적으로 오른쪽에 있는 전원 버튼을 사용하여 새 안드로이드 기기를 켠다. 전원을 켜기 전에 충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2 단계

기기의 전원을 켠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사용할 목록에서 선택하고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폰을 설정하기 위해 SIM을 꼭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아직 삽입하지 않은 경우라면 SIM을 삽입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이다. 삽입하거나 ‘건너뛰기'를 선택한다.

설정하는 기기에 따라 다른 기기(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통해 복사)에서 복원할지 아니면 새로 설정할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다.

첫 번째 옵션은 앱과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 구글 계정 또는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을 선택하는 것이다. 두 번째 옵션은 완전히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옵션을 상세히 설명한다.
 

3 단계

다음으로 와이파이에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므로 목록에서 네트워크를 찾아서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한 후 연결하기를 클릭한다.
 

4 단계

만약 이미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또는 새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고 무료 구글 계정을 등록하도록 한다. ‘다음’을 클릭한다.
 

5 단계

설정 프로세스에서는 장치 데이터를 자동으로 백업하는 기능(권장), 구글의 위치 서비스를 사용하여 앱이 사용자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전적으로 선택 가능, 필요한 경우 특정 앱에 대한 위치 액세스를 허용할 수 있음),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가 꺼져 있는 경우라도 장치가 이들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여 위치 정확도를 높이기(권장, 배터리 수명이 주요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 진단 및 장치 및 앱 사용 데이터를 자동으로 구글에 전송하여 안드로이드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전적으로 선택 가능) 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를 켜거나 끌지 여부를 묻는다.

필요에 따라 항목을 활성/비활성화한 후 ‘다음’을 누른다. 
 

6 단계

필요하다면 데이터 및 시간대를 조정한다. 정확한 시간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무선 라우터와 충돌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을 조정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으면 기기의 설정 메뉴에서 이러한 옵션에 액세스할 수 있다.
 

7 단계

기기에 지문 스캐너가 있으면 지금 설정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건너뛰고 나중에 추가하거나 지문 추가를 클릭할 수 있다. 지문을 설정하기 전에 생체 로그인 보다 더 우선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패턴, 즉 PIN 또는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여기서는 PIN을 선택했다.

그런 다음 안전 켜기를 활성화할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다. 안전 켜기는 폰을 켤 때 PIN을 입력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좀 성가시지만, 이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폰이 얼마나 안전하기를 원하는가에 관한 당신의 선택이다. 기기를 시작하려면 ‘PIN 요구’ 또는 ‘아니오’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PIN 번호가 4자리 이상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1234는 0000처럼 추측하기 가장 쉬운 PIN 중 하나일 수 있으므로, 생일 등 타인이 쉽게 추측할 수 있을 만한 것을 피하도록 한다. 입력을 마쳤으면 화살표 키를 눌러 계속 그 다음으로 넘어간다. 

구글은 이제 PIN을 확인하여 사용자가 실수했을 가능성을 배제하도록 요청할 것이므로 PIN을 다시 입력하고 화살표 키를 누른다. 

이제 지문을 설치할 준비가 되었다. 기기에서 지문 스캐너를 찾아보자. 일반적으로는 홈 버튼에 통합되어 있거나 기기 후면의 카메라 아래에 있을 것이다. 확실하지 않다면, 사용자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기기의 리뷰를 읽거나, 단순히 화면에 표시된 이미지를 검사해보자. 대부분의 경우 기기의 위치와 일치할 것이다.

폰을 자연스럽게 쥐어보자. 지문 스캐너가 어색한 손가락 곡예를 할 필요 없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동하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센서를 두드려보자.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지문을 더 잘 스캔할 수 있도록 손가락을 매번 약간 다른 위치로 움직이도록 노력하라. 진행 표시줄이 화면에 표시된 그래픽을 중심으로 실행되며, 가득 차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대부분의 장치에서 최대 5개의 지문을 입력할 수 있다. 이것은 때때로 다른 손으로 전화를 받거나,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으로 전화기를 사용하는 것 사이를 오고 갈 때 유용할 수 있다. 또한, 당신 가정의 다른 누군가가 이 기기를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지문 접근이 필요한지도 고려해보라. 하지만 지금 5개의 지문을 모두 입력할 필요는 없다. 원한다면 나중에 지문을 추가할 수 있다.
 

8 단계

폰에 구글 어시스턴트가 내장되어 있으면 해당 폰이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도록 도와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될 것이다. 안내 메시지에 따른다.
 

9 단계

여기까지 진행하면 설정 과정이 종료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기마다 밟아야 하는 단계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삼성 기기는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빅스비 어시스턴트 같은 앱을 사용할지를 물을 것이다.

환영 화면도 각기 다를 수 있고, 배경화면, 위젯, 설정 맞춤화에 대한 간단한 튜토리얼을 볼 수도 있다. 물론 홈 스크린으로 바로 건너뛸 수도 있다.

설정, 폰 정보 또는 태블릿 정보, 시스템 업데이트로 이동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홈 화면 등)을 시작하고,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누르고, ‘내 앱 & 게임’을 선택하고 ‘모두 업데이트하기’를 눌러서 휴대폰 또는 미리 설치된 앱에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배경화면이나 벨소리 등을 구성할 수 있다. 시간을 내어 둘러보고 안드로이드에 익숙해지자. 이 작업이 완료되면 구글 플레이에서 앱 설치를 시작한다. 앱 스토어를 열고 앱이나 게임을 검색한 후 ‘설치하기’를 선택한다. 사용 권한을 수락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설치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