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클라우드

“무선통신 열악한 건설현장도 작업 안정성 확보” 네이버클라우드, 건설현장 이음5G 실증

편집부 | ITWorld 2023.05.25
네이버클라우드가 호반건설과 함께 호반건설의 ‘화성비봉B2 호반써밋 아파트’ 건설현장에 이음5G(5G특화망)를 구축하고 효용성을 실증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고 건설현장 내 안전이슈가 대두되는 가운데 이음5G 기반의 솔루션 운영으로 작업효율화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이음5G는 통신사가 제공하는 공용 5G통신망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건물, 공장 등 특정 지역에만 제공되는 프라이빗 맞춤형 통신망을 지칭한다. 국내에는 로봇 친화형 건물인 ‘네이버 1784’가 대표적인 구축 건축물로 꼽힌다. 이번 건설현장 내 이음5G 구축은 ‘네이버1784’ 이후 네이버클라우드가 외부에 이음5G를 제공 및 실증하는 첫 사례다.

건설현장에 이음5G를 구축하면 현장 내에서 음영지역 없이 통신할 수 있다. 이는 인터넷망이 구축되지 않은 시공단계에서도 스마트 IoT 기술 및 디지털 트윈 기반 실시간 통합관제는 물론 통신단절 없이 건설 솔루션을 적용해 작업현장과 안전이슈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주파수할당 인허가부터 각종 솔루션의 5G 연동지원을 맡았다. 대지면적 약 4만 제곱미터의 건설현장에 이음5G를 구축하고 주파수를 활용해 건설 솔루션을 시범 적용했다. 자율주행 드론을 비롯해 PTT(Push To Talk), 영상통화가 가능한 안전조끼, 무선CCTV, 수화열센서 등을 이음5G망 기반으로 검증했다.

이번 실증에는 네이버랩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든든한 지원이 큰 몫을 차지했다. 네이버랩스는 ‘네이버 1784’를 통해 세계 첫 이음5G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운영하며 5G와 단말간의 연동 경험을 기반으로 이종(異種) 솔루션의 고화질 영상을 비롯 다양한 데이터들을 안정적으로 송출했다. 과기부는 이음5G 실증을 위해 실용화시험국 개설 지원으로 빠른 주파수 지정 및 무선국 인허가 진행을 가능케 했다.

네이버클라우드 한상영 전략&기획 상무는 “지금까지 건설현장은 열악한 무선통신 환경으로 와이파이는 물론 기존 이통망 사용이 힘들어 안전 관리를 위한 솔루션 적용이 어려웠다”라며, “그러나 이번 실증을 통해 고화질 영상 동시 송출 등 건설 솔루션을 실증하고 나아가 작업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했고, 향후 건설 분야 외에도 이음5G가 필요한 다양한 산업 현장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연계해 5G특화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반건설 문갑 부사장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고, 각종 현장사고 이슈가 대두되는 가운데,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라며, “당사의 이번 이음5G 시범구축을 통해 각종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건설 현장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