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WAN에서 SASE로 전환하는 가장 큰 어려움
복잡성
자료 제목 :
SD-WAN을 통한 WAN 전환 : SASE 성공을 위해 성숙한 기초 마련하기
WAN Transformation with SD-WAN: Establishing a Mature Foundation for SASE Success
자료 출처 :
EMA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4월 13일
네트워크

SD-WAN에서 SASE로의 전환이 힘든 이유

Shamus McGillicuddy  | Network World 2023.04.17
멀티벤더에 걸쳐 있는 SD-WAN 환경과 부실한 WAN 가시성이 SASE 아키텍처로의 전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EMA(Enterprise Management Associates)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정의 WAN(SD-WAN)으로부터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많다.

네트워크 또는 보안 전문가라면 SD-WAN, 보안 원격 액세스, 클라우드 제공 다기능 네트워크 보안을 통합하는 새로운 클래스의 솔루션인 SASE에 익숙할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현재 SD-WAN 벤더의 SASE 기능을 도입하거나 SD-WAN을 제3자 클라우드 기반 보안 솔루션을 통합하여 SD-WAN 구현을 SASE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EMA는 313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WAN 전략에 대해 조사해 ‘SD-WAN을 통한 WAN 전환 : SASE 성공을 위해 성숙한 기초 마련하기’를 작성했다. 조사 응답자 중 11%만이 SD-WAN으로부터 SASE로의 전환이 매우 쉽다고 밝혔다. 그리고 30%는 정말로 고통스럽다고 밝혔다. 대기업(직원 1만 명 이상)들이 특히 이 전환에 대한 문제를 겪는 비율이 높았다.

SD-WAN-SASE 전환이 이렇게 고통스러운 이유는 무엇일까? EMA의 조사에서 여러 개의 장애물이 발견됐다.
 

멀티벤더 SD-WAN 복잡성

EMA의 조사에서 기업 중 약 43%는 다수의 SD-WAN 제공업체와 거래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 SD-WAN 제공업체가 다수인 응답자들은 SASE 전환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그들이 보고한 문제에는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일관된 보안 정책 및 컨트롤 구현의 어려움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그들은 네트워크 팀의 스킬 공백 문제를 겪고 있었다.

멀티벤더 SD-WAN이 보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요인이 있다. 일부 기업들은 공장 vs. 영업 사무소 등 제공업체 요건이 다른 사이트가 있다. 독립적인 사업부가 IT 전략에 대해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기업들이 있다. 하나의 제공업체로부터 다른 제공업체로 서서히 전환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다. 이런 제공업체 복잡성 이면의 이유에 상관없이 IT 조직들은 이 문제를 완화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DIY vs. 관리형 SD-WAN 서비스

벤더가 기업에게 이야기하는 것과 달리 SD-WAN 구현 및 관리는 어려울 수 있다. IT 조직 중 66% 이상이 SD-WAN을 관리형 서비스로 소비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이 이 문제를 여실히 드러낸다. 21% 이상이 DIY SD-WAN 구현을 선호한다. 나머지(약 13%)는 여전히 무엇을 선호하는지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SD-WAN에 대해 DIY 접근방식을 취한 조직들은 SASE 전환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 관리형 SD-WAN 소비자들은 더 쉬운 전환을 경험했다. 사실, 관리형 SD-WAN 서비스 소비자 중 40%는 SASE 보안 서비스 등 다른 관리형 서비스와 더욱 잘 통합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DIY보다 관리형 서비스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관리형 제공업체는 SASE 전환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내부 전문지식과 제공업체 관계가 있다. 
 

형편없는 WAN 관찰가능성

SASE 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POP(Point of Presence)를 통해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이런 POP는 기업의 데이터 센터에서 중앙 배치 네트워크 보안을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SASE POP는 더욱 최적의 트래픽 라우팅을 추가하지만 트래픽 복잡성을 높이기 때문에 계획, 디자인,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문제해결에 관찰가능성이 필수적이다.

SD-WAN 및 SASE 제품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건전성과 성능, 특히 WAN 기반 전반에 걸쳐 SD-WAN 솔루션이 수립하는 터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통합된 WAN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EMA의 조사에 따르면 IT 조직 중 40%만이 SD-WAN 제공업체의 네이티브 모니터링 기능에 완전히 만족하고 있다. 이런 모니터링 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조직들은 SASE로의 전환에 대해 문제를 보고할 가능성이 높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또한 종종 관리형 및 프라이빗 WAN 서비스, 브로드밴드, 무선 WAN 연결성이 조합된 WAN 기초에 대한 더 나은 가시성을 얻기 위해 제3자 네트워크 성능 관리 도구로 SD-WAN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기초 가시성이 SASE 성공에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IT 조직 중 76%는 EMA에 모니터링 도구를 통해 WAN 기초에 대한 E2E(End to End)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시성을 확립할 수 없었던 조직들은 SD-WAN으로부터 SASE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
 

계획 수립하기

EMA는 기업들이 SASE 성공을 위해 성숙한 SD-WAN 기초를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WAN 전환에 대한 EMA의 무료 조사 웨비나를 참조). 이 SD-WAN 기초는 엔지니어링 및 운영 복잡성을 완화하기 위해 관리형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단일 SD-WAN 제공업체에 기초해야 한다. 하지만 기업들은 이런 관리형 서비스 제공업체에 운영을 완전하게 아웃소싱 하지 말아야 한다. 적절한 WAN 관찰가능성은 SASE 성공에 필수적이다.

* Shamus McGillicuddy는 EMA에서 네트워크 관리 프래틱스 분야를 담당하는 리서치 디렉터다.
ciok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