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스위치 없는 네트워크 선언” 록포트 네트웍스 출사표

Andy Patrizio | Network World 2021.11.05
스타트업 록포트 네트웍스(Rockport)가 스텔스 모드를 끝내고 흥미로운 제품을 출시했다. 바로 스위치 없는 네트워크이다. 록포트는 자사의 록포트 스위치리스 네트워크(Rockport Switchless Network) 제품이 기존 스위치 기반 네트워크보다 더 빠르고 지연시간도 짧다고 주장한다.
 
ⓒ Rockport Networks

록포트 스위치리스 네트워크에서 스위칭 기능은 지능형 네트워크 카드가 맡으며, 이들 NIC가 노드가 되어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각각의 NIC는 FPGA를 탑재하고 최대 24대의 엔드포인트를 전용 1U SHFL 광 장비에 패시브 케이블링으로 연결한다. 

SHFL은 패시브 장비로 전원도 냉각도 필요없으며, 상호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록포트네트워크를 통해 이더넷과 인피니밴드 트래픽을 전송하며, NIC는 크기가 작은 HHHL PCIe 카드이다.

FPGA와 함께 멜라녹스 커넥트X-5 드라이버도 사용한다. 커넥트X-5의 네트워크 오프로드와 성능 개선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모든 네이티브 라이브러리와 명령어를 지원한다.
 
록포트 네트웍스의 CEO 더그 카워딘은 발표문을 통해 “우리는 다른 어떤 기술보다 데이터를 목적지로 빠르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위치를 없애는 것은 성능은 물론, 환경이나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지속 가능한 방식이란 이점을 얻는 데 결정적인 요소이다”라고 밝혔다.

록포트 네트워크의 운영체제인 rNOS는 NIC에서 실행되어 네트워크 처리 부하를 컴퓨팅 코어나 서버 운영체제에서 완전히 덜어준다. rNOS는 네트워크의 자체 발견, 자체 구성, 자체 치유가 가능하며,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최적의 경로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해 정체와 지연을 최소화한다.

rNOS는 트래픽을 FLIT란 작은 조작으로 나누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때문에 중요 트래픽은 속도가 느려지지 않는다. 또한 FLIT는 교차 배열되어 함께 전송되기 때문에 큰 프레임이나 패킷 전송 때문에 다른 트래픽이 방해받지 않는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ANM(Autonomous Network Manager)라는 툴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관리하고 모니터링한다. ANM은 네트워크의 모든 요소를 모니터링해 시계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데, 30일 간의 이력 데이터를 저장해 네트워크 관리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이전 상황을 되짚어 볼 수 있다.

록포트는 스위치리스 네트워크와 관련해 대담한 주장을 내놓기도 했는데, 기존 스위치 기반 기술과 비교해 34~69% 더 적은 전력을 사용하고 케이블링과 랙 공간도 각각 72%, 77% 줄일 수 있다는 것. 결과적으로 데이터센터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록포트 스위치리스 네트워크는 이제 막 시장에 첫 선을 보였지만, HPC 고객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가장 큰 고객은 미국 텍사스 대학의 첨단 컴퓨팅 센터(TACC)이다. TACC는 세계 10위 슈퍼컴퓨터인 프론테라(Frontera)를 보유하고 있는데, 여기에 396노드의 록포트 스위치리스 네트워크를 설치해 과학연구용 HPC 워크로드는 물론 퀀텀 컴퓨팅, 팬데믹 관련 생명과학 연구 등의 프로덕션 워크로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COSMA HPC 클러스터를 운영하는 영국 더럼 대학교, 오하이오 슈퍼컴퓨터 센터를 운영하는 오하이오 주립대 등도 록포트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록포트는 2012년 설립되었으며, 약 1,800만 달러의 벤처 투자를 유치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