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5G 인프라 투자 촉진하는” 오픈 RAN의 정의와 중요성

Jon Gold | Network World 2021.10.26
오픈 RAN(Open Radio Access Network)은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무선 접속 구간에 사용되는 장비 설계를 표준화하는 기술로, 특히 5G 인프라 구축과 관련이 있다.
 
ⓒ Getty Images Bank

RAN은 휴대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엔드 포인트에서 트래픽을 송수신하는 기지국을 연결하고, 통신사의 코어 네트워크로의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정해진 표준이 없으면 RAN 장비를 설계하는 무선 장비 업체는 다른 업체에서 만든 장비와의 호환성 여부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결과적으로 통신사는 원활한 네트워크 운영을 위해 한 업체와만 거래하게 된다. 이런 업체 종속성은 개별 RAN 요소에 대한 장비 업체 간의 경쟁을 제한해 장비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되며, 네트워크 설계의 유연성도 제한한다.
 

오픈 RAN이란 무엇인가

오픈 RAN은 이런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 업체와 통신사의 협업으로 구축되는 표준화 기술이다. 어떤 장비가 오픈 RAN 표준을 충족하면 이는 오픈 RAN 표준을 충족하는 다른 업체의 장비와도 반드시 호환돼야 한다. 따라서 통신사와 기업은 한 업체에 의존하지 않고도 더 좋은 조건으로 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오픈 RAN 표준은 사용자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구축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오픈 RAN 아키텍처는 원래 전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처리했던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일부를 가상화한다. QoS 관리와 핸드오버 제어, 로드 밸런싱과 같은 시간 영향을 받는 기능은 RIC near-RT(RAN Intelligent Controller near-RT) 계층, 정책 관리 및 분석은 RIC non-real time(RAN Intelligent Controller near-RT) 계층에서 처리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무선 주파수와 기저 대역 처리를 위한 가상화 기능은 분산 기지국 장치(DU)와 원격 무선 기지국 장치(RRU) 계층에 의해 제공된다.

이 기능은 실제 사용되는 하드웨어를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동시에 모든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필요한 코어 기능도 제공한다. 어떤 장비가 O-RAN 표준을 준수한다면 O-RAN 표준을 준수하는 다른 장비와 호환된다.
 

오픈 RAN 표준화 단체와 현황

가장 큰 오픈 RAN 기술 표준화 단체인 O-RAN 연합(O-RAN Alliance)은 모든 주요 장비 업체의지원을 받는다. 그래서 사실상 표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오픈 RAN 인텔리전트 컨트롤러(RIC)와 분산 기지국 장치, 원격 무선 기지국 장치의 사양을 발표했다.

O-RAN 연합은 정치적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노키아는 올 가을, 회사가 미국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기업과 협력한 것에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해 기술 작업 및 자금 지원을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개정된 오픈 RAN 규정은 중국 기업도 미국 법을 준수하도록 했지만, 중국에 대한 제재가 지속되는 한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텔레콤 인프라 프로젝트(Telecom Infra Project)는 자체 오픈랜 표준으로 일부 사양에 대한 요구사항을 확정했으며, 스몰 셀(Small Cell)은 일부 사양을 공개했다. 이런 모든 계획은 궁극적으로 거의 같은 목표를 지향한다.
 

오픈 RAN이 5G에 미치는 영향

통신사는 오랫동안 높은 인프라 비용에 골머리를 앓았다. 비용 문제는 5G 장비를 배치하면서 훨씬 더 심각해졌다. 5G는 LTE보다 통신거리가 더 짧아 전파 범위를 제공하는 데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비용이 결코 저렴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대형 통신사는 자본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이니셔티브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오픈 RAN과 프라이빗 5G

오픈 RAN은 프라이빗 5G와 LTE를 도입하려는 기업에 요긴하다. 인증된 프라이빗 무선 네트워크를 더욱 광범위하게 채택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요소 중 하나는 비용이다. 오픈 RAN은 이런 비용 부담을 덜어준다. 프라이빗 5G 및 LTE의 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급격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주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는 프라이빗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연간 지출이 향후 2년 동안 2배 이상 증가해 120억 달러에 육박할 것이며, 오픈 RAN의 등장이 가장 큰 원인일 것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