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네트워크 / 보안 / 퍼스널 컴퓨팅

게임을 위한 최고의 VPN 선택 가이드

Ian Paul | PCWorld 2022.03.25
VPN의 장점은 모두가 알고 있다. 카페, 공항, 도서관 또는 기타 공공장소에서 공용 네트워크를 통한 인터넷 트래픽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또한 VPN은 넷플릭스의 지역 차단을 우회해 다른 국가에서만 스트리밍되는 콘텐츠를 보거나 디즈니 플러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국가에서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VPN의 또 다른 사용례는 바로 게임이다. 
 
ⓒ IDG


게임용 VPN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게임을 위해 VPN을 사용할 때는 몇 가지 필수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첫 번째는 속도다. 인터넷 속도가 좋지 않으면 PC에서의 모든 온라인 경험이 전반적으로 형편없어진다. 따라서 뛰어난 VPN은 속도가 필수다. 

다음으로 중요한 기능은 안정성이다. 안정성이란 신속하게 온라인 상태로 전환되고 다운되거나 속도 저하가 없는 VPN 접속을 의미한다. 안정성을 확보하려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서버 수도 많아야 한다. VPN은 서버가 포화 상태가 되면 종종 느려지기 때문이다.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사용량이 많지 않은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접속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속도와 안정성, 선택할 수 있는 대규모 서버 네트워크가 있다면 충분하다. 그 밖에 필요한 것은 무제한 대역폭, 즉 유료 서비스다. 무료 VPN에는 일별 또는 월별 할당이 있기 때문에 게임용으로는 거의 쓸모가 없다. PCWorld가 제안하는 최고의 게임용 VPN을 소개한다. 


1. 익스프레스VPN(ExpressVPN)

ⓒ ExpressVPN
전반적으로 봤을 때 최고의 선택은 익스프레스VPN이다. 익스프레스VPN은 일반적인 VPN 사용 환경뿐 아니라 게임 환경에서도 좋은 선택이다. 익스프레스VPN의 첫 번째 장점은 빠른 속도다. 다운로드 테스트에서 속도가 상위 5위 이내다. 업로드 속도는 약간 느린데, 상위 성능을 보인 VPN의 업로드 속도가 80%라고 가정했을 때 익스프레스VPN는 약 67%의 기본 속도를 유지한다. 하지만 익스프레스VPN의 업로드 속도는 게임 실행에 충분할 정도로 빠르다.

익스프레스VPN은 전 세계 95개국에 3,000대 이상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대부분 국가에서는 사용량이 많지 않은 서버를 찾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익스프레스VPN의 연간 비용은 약 100달러이지만, 게임 실행 환경을 더 개선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익스프레스VPN의 다른 장점은 ‘익스프레스VPN 리뷰, "비싼만큼 제값하는 VPN"’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노르드VPN(NordVPN)

ⓒ NordVPN
노르드VPN은 많은 비평가로부터 최고의 VPN으로 자주 선택되며, 게임용으로도 손색없다. 노르드VPN은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빠르며(익스프레스VPN처럼 상위 5위 이내), 업로드 속도는 상위 10위 안에 들기 때문에 ‘충분히 빠른 것’ 그 이상이다. 또한 노르드VPN은 59개국에 5,000대 이상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다. 노르드VPN은 익스프레스VPN만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초보 및 전문 사용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노르드VPN에는 멀티홉(multi-hop) VPN이나 토르(TOR) 접속 등 몇 가지 뛰어난 기능도 있다. 


3. 프라이빗 인터넷 액세스(Private Internet Access)

ⓒ Private Internet Access
더 많은 서버를 원한다면 프라이빗 인터넷 액세스(Private Internet Access, PIA)가 좋은 선택이다. PIA는 현재 약 1만 대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속도 테스트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업로드 속도는 노르드VPN 및 익스프레스VPN보다 느렸지만, 게임용으로는 충분히 안정적이다. PIA에는 추가 기능이 많이 없다. 다만, 속도가 좋은 대량의 서버를 원할 경우 최상의 선택이다.


4. 프로톤VPN(ProtonVPN)

프로톤VPN은 업로드 속도에서 최고다. 따라서 속도가 주된 관심사라면, 프로톤VPN이 최고의 선택일 수 있다. 다운로드 속도에서도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프로톤VPN의 서버는 1,500대 정도로, 다른 VPN보다 훨씬 적다. 특히 미국에서는 대부분 서버가 수용량에 도달하거나 수용량에 근접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원하는 국가 수가 63곳으로 조금 적지만,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주요 목적지는 대부분 포함돼 있다. 프로톤VPN은 안정적이고 빠르게 연결되며, 가격대가 다양하다. 따라서 구입 전에 각 가격대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유의해야 한다.


VPN 속도를 테스트한 방법 

VPN 속도 테스트는 3일 동안 진행했다. 기본 다운로드 속도를 매일 최소 80Mbps로 설정한 후, 각 테스트일에 5개국에서 각각 3회씩 속도를 테스트했다. 테스트 국가는 대부분 미국, 영국, 독일, 호주, 일본이었다. 

테스트 후 일일 속도를 합쳐서 평균을 냈다. 그런 다음 각 테스트일의 평균으로 전체 글로벌 평균을 구했다. 전체 평균은 기본 속도의 백분율로 표시했다. 이렇게 하면 테스트 결과를 통해 VPN이 여러 로케이션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를 유지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속도는 서비스 공급자, 라우터, 기기, 시점 등의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수치는 기재하지 않는다. 


게임용 VPN이 필요한 이유

VPN이 온라인 어드벤처나 슈팅 게임에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일까? 정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많은 사람이 VPN과 게임에서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핑(ping) 시간을 향상할 수 있는지다. 밀리초로 측정되는, 사용자의 PC가 게임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를 높일 수 있느냐다.

하지만 VPN은 사용자와 서버 사이에 또 다른 연결 지점을 추가하므로 속도 향상에 도움 되지 않는다. VPN을 연결하면 사용자의 PC와 게임 서버에서 데이터가 바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PC에서 VPN 서버로 이동한 후 다시 게임 서버로 이동했다가 돌아온다. 대부분은 핑 시간이 더 악화되거나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

어느 쪽이든 VPN이 핑 속도를 높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다만 안정성은 유일한 예외가 될 수 있다. 인근 지역에서 네트워크 활동이 많거나 홈 네트워크에 부하가 많이 걸려 인터넷 연결이 안정적이지 않을 때, VPN 서버는 지속적인 이동에 특화돼 조금 더 안정적인 연결을 할 수 있다. 

이제 ISP 스로틀링(throttling)로 주제를 바꿔보고자 한다. 서비스 제공업체가 게임 서버 접근에 대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려고 하는 악질적인 상황을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일상적인 트래픽 셰이핑과 피크 시간에 대역폭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 행위를 제한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VPN은 ISP 스로틀링에도 도움이 된다. 다르다. ISP가 사용자의 활동을 얼마나 면밀히 감시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른데, 특정 서버로의 접속이 느려지고 다른 트래픽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상황에서는 VPN이 도움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대역폭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 제한을 받을 때에는 ISP가 여전히 더 많은 양의 대역폭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제한을 가할 것이다. 가장 선호하는 게임 시간이 저녁 7시인데, 트래픽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라면 VPN이 도움이 된다. 

많은 사용자가 VPN을 선호하는 이유는 지역 차단 제한을 피하기 위해서다. 대부분은 바람직하지 않은 생각이며, 게임에 있어서는 불필요한 행위다. 자유롭게 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게임이 이미 많으며, 일부는 주기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지역을 바꿀 수 없는데 지리적 제약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는 게임 실행 환경이 그다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게임 이용 약관을 위반해 금지 조치를 당할 수도 있다. 일부 지역에서 먼저 출시된 게임에 먼저 접속하는 상황뿐 아니라 사용자가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DLC에 접속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달린 문제이긴 하지만, 게임에서 지리적 제약을 피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더군다나 스팀 같은 게임 플랫폼은 이런 활동을 좋아하지 않으며, 게임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보다 스팀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다.

마지막은 클라이언트-서버 설정 대신 P2P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게임을 실행할 때다. P2P 게임이 예전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누군가가 사용자의 IP 주소를 발견하고 DoS 공격을 할 수도 있다는 위험이 있다. 이럴 경우 VPN이 확실이 도움이 된다. 또 DDoS라고 생각되는 상황을 겪고 있다면, VPN을 사용해 도움이 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VPN은 몇 가지 사용례에 적합한 툴이지만 게임용 VPN의 필요 여부는 각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