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퍼스널 컴퓨팅

넷플릭스 스트리밍을 위한 최고의 VPN 선택 가이드

Ian Paul | PCWorld 2022.03.17
수년 전에는 미국 넷플릭스(Netflix)에 접속하는 것은 매우 쉬웠다. 원하는 VPN에 가입하고 미국 서버에 연결하기만 하면 됐다. 2016년 넷플릭스가 130개의 새로운 지역으로 확장하면서 헐리우드를 진정시키기 위해 VPN을 통해 넷플릭스 콘텐츠를 스트리밍하지 못하도록 강력하게 막겠다고 약속했다. 
 
ⓒ Netflix

그 이후, 넷플릭스와 미국 넷플릭스의 접속을 제공하려는 전 세계 VPN 업체와의 쫓고 쫓기는 게임이 시작됐다. 그래서 미국 외에서 미국 넷플릭스를 스트리밍하려면 올바른 VPN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의 요금청구 주소가 어디인지 상관없이 사용자는 현재 살고 있는 국가의 넷플릭스 카탈로그에 항상 접속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아이다호에 살고 있지만, 사용자와 사용자 노트북이 일본에 있다면 일본 카탈로그를 구할 수 있다. 그래서 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등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집에서 보고 싶을 때가 있다. 
 
넷플릭스가 VPN을 금지하는 태도를 고려할 때, 사용자는 넷플릭스와의 호환성을 적극 홍보하는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이런 서비스는 사용자가 넷플릭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전략을 조정할 의지가 있기 때문이다. 일부 VPN은 우연히 넷플릭스와 연동될지 모르지만,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 

모든 이를 위한 최고의 VPN을 확인하려면 속도∙가격∙개인정보 부문별 최고의 VPN 선택 가이드를 참조한다. 

1. 노드VPN(NordVPN) 
ⓒ NordVPN

비용 측면에서 넷플릭스를 스트리밍하는 데 가장 좋은 선택지는 노드VPN이다. 노드VPN은 처음부터 넷플릭스 VPN 금지에 도전해왔다. 또한 모든 서버가 스트리밍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운영되고 있다. 노드VPN은 사용자가 원하는 넷플릭스 카탈로그가 무엇이든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  

5,000대 이상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는 노드VPN은 전 세계 60개국에 거점을 제공한다. 그리고 넷플릭스의 금지 조치가 취해졌을 때 사용자는 특정 서버를 선택해 전환할 수 있다. 

게다가 최고 수준의 속도와 넷플릭스 호환성 외에도 노트VPN은 더블 홉(double hop) 연결과 토르(TOR)를 통한 VPN을 제공한다. 노드VPN은 기본적으로 와이어가드(WireGuard) 프로토콜을 사용하지만, 이 와이어가드를 상용 VPN 서비스를 위해 일부 변경했기 때문에 자체 프로토콜을 노드링스(NordLynx)라 부른다. 

노드VPN은 속도면에서 상위 10위권 내이며, 전 세계 어디에서나 넷플릭스를 스트리밍하는 데 문제가 없다. 

2. 익스프레스VPN(ExpressVPN)
ⓒ ExpressVPN

노드VPN이 취향에 맞지 않다면 익스프레스VPN도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익스프레스VPN은 95개국 3,000대 이상의 서버를 제공한다. 또한 익스프레스VPN은 모든 서버가 넷플릭스와 연계해 작동하며, 좋은 속도를 제공한다고 약속한다. 

다만 익스프레스VPN은 연간 100달러로, 60달러인 노드VPN보다 훨씬 비싸다. 그러나 익스프레스VPN은 사용하기 쉽고 탁월한 속도를 제공하며, 애플TV 또는 콘솔을 설정해 미국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는 비공개 DNS 서비스와 같은 여러가지 추가 기능을 지원한다. 

3. 프로톤VPN(ProtonVPN)
ⓒ ProtonVPN

권장할만한 또 다른 VPN은 익스프레스VPN과 가격이 비슷한 프로톤VPN이다. 그러나 노드VPN과는 달리 프로톤VPN은 넷플릭스 스트리밍에 모든 서버가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1,500대 이상의 서버가 있지만 모든 서버가 넷플릭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 프로톤VPN의 문제는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PC로 작업을 동시에 할 경우, 가끔 스트림이 멈춘다는 것이다. 

4. 서프샤크(Surfshark)
ⓒ Surfshark

서프샤크는 속도면에서 10위권 안에 드는 또 다른 권장 VPN이다. 비록 지난 테스트에서 기본 속도의 35%에 불과하지만, 넷플릭스 스트리밍 속도는 충분히 제공한다. 서프샤크는 넷플릭스와 호환되며, 애드 및 악성코드 차단 기능, 더블 홉 연결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VPN에서 일반적으로 기기 제한(5대)이 있는 것과는 달리 서프샤크는 무제한 기기 연결을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윈도우용 서프샤크 앱도 꽤 사용하기 쉽다.


넷플릭스가 VPN을 차단하는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넷플릭스가 2016년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구상의 모든 국가로 확장하면서 VPN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해야 했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 제공하는 자체 콘텐츠를 많이 생산하지만, 기존 엔터테인먼트 업체와 수많은 콘텐츠 라이선스를 맺고 있다. 

이 서드파티들은 여전히 전 세계 각 지역마다 라이선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시스템 하에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상영할 수 있지만 유럽이나 다른 지역에서는 상영할 수 없는 영화나 TV 프로그램 패키지를 받았다. 이런 엔터테인먼트 업체와 다른 국제 라이선스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넷플릭스는 VPN을 차단해 미국이외에 다른 국가 넷플릭스 사용자가 콘텐츠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넷플릭스는 2016년 “전 세계에 걸쳐 콘텐츠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데 진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어디에서나 같은 영화와 TV 시리즈를 보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런 제한을 적용해야 하는 업체는 넷플릭스만이 아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훌루(Hulu)와 같은 다른 업체 또한 그러하다. 그러나 훌루와 함께 넷플릭스는 VPN을 가장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넷플릭스 스트리밍용 VPN 구입하기 

넷플릭스 스트리밍용 VPN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속도를 최우선으로 해서는 안 된다. 1080p 넷플릭스 스트림의 최소 권장 대역폭은 5Mbps이며, 4K 스트리밍의 경우에도 15Mbp에 불과하다. 이 정도 속도는 상위 VPN이라면 매우 쉽게 제공한다.
 
대신 평판이 좋은 업체가 넷플릭스 호환성을 우선하겠다는 기본 약속이 중요하다. 모든 오래된 VPN은 넷플릭스 호환성을 약속하겠지만 서비스에 대한 리뷰가 많지 않으면, 실제로는 지원이 안될 수도 있다. 가능하면 잘 알려진 VPN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 고려사항으로는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는 서버 수, 특히 대상 국가의 서버 수를 고려해야 한다. 넷플릭스 호주를 원하는 데 호주 내에 VPN 서버가 2대밖에 없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인기있는 VPN 서비스는 각국에 얼마나 많은 서버가 있는지 보여주는 서버 네트워크를 온라인에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VPN 데스크톱(모바일도 포함)에서 특정 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이는 쫓고 쫓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원하는 넷플릭스 국가에 여러 서버를 갖춘 서비스여야 한다. 넷플릭스가 한 대의 서버를 차단하더라도 사용자는 다른 서버를 선택해 계속 서비스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서버를 바꾸는 것만으로 계속 시청할 수 있으며, 때로는 동일한 서버에 다시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리밍 차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쯤에서 넷플릭스와 국제적인 쫓고 쫓기는 게임을 하려는 사용자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가끔 방해받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특정 VPN에서 미국 넷플릭스에 대한 접속이 완전히 차단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도 하지만, 이는 대부분 하루나 이틀 후에 해결된다. 다만 스트림이 중단되는 경우는 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문제는 서버를 바꾸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속도를 고려한다. 북미 및 유럽 국가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주요 VPN 서비스에서 안정적이다. 그러나 호주와 아시아는 다를 수 있다. 앞서 소개한 VPN 서비스는 모두 전 지역에서 필요한 스트리밍 속도를 제공한다.


최고의 VPN 서비스 테스트 방법 

본지는 유선 인터넷 접속이 80Mbps 이상일 경우에만 테스트했다. 일일 테스트를 하는 동안 세계 5개 지역의 속도를 측정하는 데, 각 지역마다 3회 테스트를 실행하고, 하루 평균 속도를 측정한 후, 다시 전체 평균을 구한다. 일반적으로 지역은 미국, 영국, 독일, 호주, 일본을 선택해 테스트했다. 

일일 테스트는 3개의 다른 날짜를 정하고 하루 중 3번의 다른 시간대에 실행했다. 그런 다음, 각 일일마다 평균을 취한 다음, 다시 전체 평균을 얻는다. 최종적으로 전체 평균을 원래 일일 테스트 속도의 백분율로 결정한다.
 
테스트에서 실질적인 수치를 측정하고도 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실제 수치의 경험은 사용자마다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연결 속도, 하루 중 시간대에 따라 다르며, 기기 유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때문에 주어진 서비스에서 손실될 것으로 예상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백분율이 더 유용한 지표라고 판단했다. 

넷플릭스는 훌륭한 서비스다.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VPN을 사용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사람은 없다. 원하는 VPN 서비스를 현명하게 선택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